최근 공중 폭발로 인해 제트기 제조업체인 보잉(Boeing)은 베스트셀러 MAX 제트기의 새 모델에 대한 승인을 받기 직전인 중요한 시기에 다시 규제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로이터 통신은 조사관들이 금요일에 171명의 승객이 탑승한 알래스카 항공이 운항하는 항공기 측면에서 소위 도어 플러그가 분리되는 원인을 파악하는 초기 단계에 있다고 보도했다.
CNN에 따르면 , 연방항공청(FAA)은 보잉 MAX 9 항공기 171대 모두가 안전한 운항을 확신할 때까지 접지 상태를 유지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사고 화합물 기존 생산 차질
이번 사고는 보잉과 공급업체 스피릿 에어로시스템즈(Spirit AeroSystems)가 고심하고 있는 기존 생산 차질을 더욱 악화킨다. 이러한 좌절은 이전에 737 MAX의 장기간 안전 접지에서 보잉의 회복을 방해했으며 현재 진행 중인 전염병으로 인한 광범위한 중단으로 인해 더욱 악화되었다.
한편, 보잉의 라이벌인 에어버스는 2018년과 2019년에 발생한 두 차례의 MAX 충돌 사고 이후 시장 점유율이 증가하여 약 350명의 사망자가 발생하고 20개월 동안 전 세계적으로 MAX의 운행이 중단되었다. MAX의 어려운 역사로 인해 2020년 내내 미국 항공기 규제에 대대적인 개혁이 촉발되었다.
항공사는 향상된 성능, 범위 및 비용 효율성을 활용하여 단일 통로 항공기의 승객 수용 능력을 극대화하려고 점점 더 노력하고 있다. 가장 큰 내로우바디인 MAX 9의 실망스러운 판매에 직면한 Boeing은 분주한 시장 부문에서 Airbus의 지배적인 A321neo와 경쟁하기 위해 최신 제품인 더 큰 용량의 MAX 10에 투자하고 있었다.
보잉, 신형 항공기 투자 꺼려
390억 달러의 부채를 안고 있는 보잉은 향후 10년 동안 엔진 기술이 성숙해질 때까지 완전히 새로운 항공기에 투자하는 것을 주저해 왔다. 그러나 특히 MAX 10의 인증 프로세스 지연은 분석가들이 지적한 것처럼 2020년대 내내 격차를 해소하려는 보잉의 전략에 상당한 압력을 가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보잉의 고군분투가 중국 시장의 주목을 끌었습니다. MAX 안전 문제와 무역 긴장으로 인해 이 중요한 영역은 최근 몇 년 동안 제트기 제조업체에게 주로 폐쇄되었다. 중국 관리들은 알래스카 사건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업데이트를 모색하고 있으며 이는 보잉에게 중국 시장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이러한 어려움으로 인해 보잉의 주가는 40% 이상 하락한 반면, 에어버스의 주가는 25% 상승했다.
FAA는 인증 면제를 고려
FAA는 보잉이 필요한 설계 변경을 완료하기 전에 MAX 7이 인증을 획득할 수 있도록 면제를 부여할지 여부를 평가하고 있다. 그러나 업계 전문가들은 최근 MAX 9 사고로 인해 면제 거부 쪽으로 규모가 기울어질 수 있다고 지적한다.
[해당 기사는 이코노타임즈에 게재되어 있으며, 번역 퍼블리싱 허가를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