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현실(VR)을 둘러싼 과대 광고와 몰입형 메타버스를 만들려는 메타(Meta(이전 Facebook))의 야심찬 계획에도 불구하고,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VR 채택이 기대보다 뒤처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VR 정체와 위험에 처한 메타의 야망
CNBC에 따르면 미국 내 VR 헤드셋 및 증강 현실 안경 판매는 2023년에 거의 40% 감소한 6억 6,4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현재 소비자 사이에서 VR 기술에 대한 관심과 열의가 부족함을 강조한다.
VR 채택의 주요 장애물 중 하나는 매력적인 실제 경험을 제공하지 못한다는 인식이다. TechRadar는 소비자가 VR 기술에 거의 관심을 보이지 않아 메타버스에 대한 회사의 야망을 방해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메타가 직면한 과제를 강조한다.
메타의 퀘스트 프로 및 퀘스트 3 헤드셋과 같은 VR 하드웨어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는 초기의 흥분이 사라진 후 VR에 대한 관심을 잃는 경우가 많다. 이는 해당 기술이 아직 일반 소비자에게 공감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소비자 채택 및 실제 관련성에 대한 과제
메타의 CEO인 마크 저커버그(Mark Zuckerberg)는 VR에 대한 확고한 옹호자였으며 메타버스에 중점을 두고 회사 이름을 변경하기도 했다. 그러나 소비자의 관심이 부족하고 사용자를 VR 매니아로 전환하지 못하면 기술에 대한 메타의 수십억 달러 투자가 위태로워질 수 있다.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상호 작용하는 공유 디지털 공간인 메타버스에 대한 메타의 비전은 VR 기술의 성공과 광범위한 채택에 크게 좌우된다.
그러나 VR에 대한 미지근한 반응은 회사가 메타버스 야망과 사용자 선호 현실 사이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기 때문에 과제를 제기한다.
이러한 폭로는 메타의 전략과 VR 채택을 촉진하기 위한 더욱 설득력 있는 내러티브의 필요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다.
메타버스가 메타의 장기 전략에서 점점 더 중요한 부분이 되면서 회사는 메타버스 비전이 성공적으로 실현되도록 VR에 대한 접근 방식을 재평가하거나 대체 방법을 모색해야 할 수도 있다.
[해당 기사는 이코노타임즈에 게재되어 있으며, 번역 퍼블리싱 허가를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