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TSMC, 경쟁 속에서도 2024년 성장 확신, AI 시장 확대에 집중

작성자 이미지
김주성 기자

2023.12.14 (목) 19:08

대화 이미지 3
하트 이미지 7

사진 = Briáxis F. Mendes (孟必思), CC BY-SA 4.0, via Wikimedia Commons

대만 반도체 생산 회사(TSMC)의 마크 리우(Mark Liu) 회장은 회사의 차세대 2나노미터 반도체 생산 방식이 삼성 파운드리의 동일 제품과 치열한 경쟁에 직면하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 반응했다. TSMC와 삼성은 스마트폰에 사용되는 반도체를 상업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세계 유일의 두 회사이다.

TSMC 회장, 2024년 '건강한' 성장 목표

WCCFTech에 따르면 Liu 박사는 TSMC가 11개월 중 8개월 동안 연간 매출 감소로 2023년을 마감했음에도 불구하고 2024년은 반도체 부문에 건강한 해가 될 것이라고 언론에 알렸다 . 그의 발언은 차이잉원(蔡英文) 총통도 참석한 대만 의회 회의에 참석하기 전에 이뤄졌다. Executive Yuan 과학기술 자문위원회 회의에서 Liu 박사와 MediaTek 억만장자 Tsai Ming-kai는 대만의 기업 부문을 대표했다.

가장 복잡한 칩 제조 기술에 대한 주문과 생산은 TSMC와 같은 칩 제조업체가 처음에 스마트폰 칩을 생산한 다음 더 강력한 장치로 진행하는 시차를 두고 이루어진다. TSMC와 삼성 모두 NVIDIA, Qualcomm과 같은 기업을 위한 고급 프로세서를 만들고 있으며 수백만 달러 규모의 주문을 놓고 치열하게 경쟁해야 한다.

Lu 박사는 이사회 전에 진행한 인터뷰에서 대만 언론인과 대화를 나눴다. TSMC의 스마트폰 칩 고객사 중 하나인 퀄컴도 삼성파운드리의 2나노 제품 활용을 검토하고 있다는 파이낸셜타임스의 보도 이후 언론과의 첫 만남이었다.

소식통은 TSMC가 이미 NVIDIA, Apple과 같은 고액 기술 기업에 2나노미터 칩의 첫 번째 배치를 파견했으며 삼성은 TSMC에서 소비자를 멀어지게 하기 위해 할인을 제공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2nm와 같은 고급 노드의 칩 생산은 나노 규모의 정확도가 필요한 어려운 작업이다. 이는 일반적으로 기계의 총 생산량 중 사용 가능한 제품의 비율이 칩 생산의 비용 효율성에 중요한 요소임을 나타낸다.

FT의 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은 장비를 가동할 충분한 시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3나노미터 수율 문제에 직면해 있으며 이는 이전에도 여러 차례 나타났던 우려 사항이다.

글로벌 도전과 AI 기회 속에서 품질과 성장을 향한 TSMC의 헌신

Liu 박사는 반도체 판매에 있어 품질이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다는 점을 강조했다. TSMC는 중요한 Apple 공급업체이며 DigiTimes에 따르면 출시 중에 프로세서에 대한 중요한 노드 이점을 갖춘 Apple의 최신 제품 업그레이드를 제공한다 .

애플도 퀄컴과 마찬가지로 구글, 삼성 등 스마트폰용 반도체를 설계하고 생산을 TSMC에 아웃소싱한다. 언론 소식통에 따르면 TSMC와 애플 간의 합의에 따라 결함 있는 제품에 대한 비용은 대만 회사가 부담해야 한다.

TSMC 회장은 2024년이 회사의 '발전의 해'가 될 것이라고 언론에 약속하고 TSMC의 성과에 대해 걱정하지 말라고 조언했다.

그의 인터뷰는 또한 TSMC의 CEO인 CC Wei 박사가 2024년은 문제와 가능성이 있는 해가 될 것이라고 강조한 지 며칠 후에 나왔다. 세계 최대 계약 칩 제조업체의 CEO는 상당한 인플레이션과 공급망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비용 인상이 이전 글로벌 거시 경제 상황의 변화를 의미한다고 경고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TSMC 임원은 인공지능 사업에 활용되는 반도체 제품 시장에 대해 자신감을 표명했다. 대부분의 경우 AI 전 세계 반도체 산업의 하위 부문은 NVIDIA Corporation의 주문으로 제한된다.

Wei 박사는 의료, 관광, 자원 관리를 포함한 수많은 산업이 AI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점을 공유하여 그의 낙관론에 기여했다.

[해당 기사는 이코노타임즈에 게재되어 있으며, 번역 퍼블리싱 허가를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기사

미션

매일 미션을 완료하고 보상을 획득!

출석 체크

0 / 0

기사 스탬프

0 / 0

댓글

3

추천

7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0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데일리 스탬프를 찍은 회원이 없습니다.
첫 스탬프를 찍어 보세요!

댓글 3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1mini

2023.12.18 17:08:52

ㄱ ㅅ ㅇ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자스민t

2023.12.15 07:16:41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사계절

2023.12.14 19:23:56

기사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