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브롤터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 '퀘덱스(Quedex)'가 금융서비스위원회(GFSC)의 운영 허가를 받았다.
1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 보도에 따르면 퀘덱스는 GFSC의 '분산원장기술(DLT) 제공업체' 라이선스를 확보하며, 비트코인 선물 등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 서비스와 자산운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퀘덱스는 성명을 통해 라이선스 승인 소식을 전하며, "세계 최초로 규제 승인을 받은 암호화폐 선물·옵션 거래소"라는 점을 강조했다.
거래소는 규제 요건과 기준의 철저한 이행을 약속하는 등, 지브롤터 당국의 신뢰를 얻기 위해 15개월 간 작업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거래 서비스는 기관 투자자, 채굴자, 선물거래자, 일반 거래자 등 다양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다. 현재 비트코인 기반 파생상품 거래를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알트코인 서비스도 지원할 계획이다.
퀘덱스 공동창립자 윅터 그롬니아크(Wiktor Gromniak)는 DLT제공업체 라이선스로 인해 "기관 투자자의 암호화폐 시장 진입이 가속화되고, 투명한 금융시장 발전과 선물·옵션 등의 상품 개발이 촉진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브롤터 알버트 이졸라(Albert Isola) 통상부 장관은 퀘덱스의 규제 승인을 지지하며, "라이선스 기업들이 더욱 성숙하고 지속가능한 산업이 되도록 도울뿐 아니라 지브롤타가 산업을 선도해가는 것을 보여주게 될 것"이라고 기대를 전했다.
앞서 금융서비스위원회는 런던 암호화폐 거래소 CEX.io, 멕시코 암호화폐 거래소 빗소(Bitso)에도 DLT제공업체 라이선스를 수여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