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기술, 빅데이터 분야의 베스트 셀러 작가이자 유명 연설자인 Bernard Marr는 9일(현지시간) 포브스 기고를 통해 블록체인 기술이 어떻게 차량 공유 서비스인 우버를 위협할 수 있는지 설명했다.
우버는 공급자와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개인을 연결해주는 차량 공유 서비스다. 우버의 플랫폼은 사용자가 서비스 공급자와 직접 연결되는 모습을 갖기 때문에 마치 탈중앙화된 시스템으로 인식되기 쉽다. 하지만 실제로는 정보제공업체가 서버를 포함한 모든 인프라와 소프트웨어를 소유하고 있고, 플랫폼 상의 거래 메커니즘을 통제하고 있다.
우버 어플을 사용하여 운전자를 요청하면, 요청은 기업으로 들어가고, 기업이 고객에게 운전자를 보낸다. 고객이 지불한 비용은 기업으로 들어가고, 기업은 수수료를 제한 비용을 운전자에게 제공하게 된다. ‘블록체인 혁명’의 저자인 Don Tapscott는 ‘차량 공유 서비스를 사용할 때 왜 우버라는 600억 달러 상당의 기업이 필요한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중앙화된 기관이 모든 통제권을 가지기 때문에, 사용자는 우버의 운영 및 서비스 조항에도 동의해야 한다. 중앙화된 기관은 일부 정보를 잘못 사용할 수도 있고, 규제 조치에 취약해 질 수도 있다.
반면 블록체인은 체인에 내용이 기록되는 분산 원장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때 암호화 키가 사용되기 때문에 매우 안전하다. 자료가 한 장소에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체인의 여러 블록에 흩어져 있다. 때문에 별도로 중앙화된 권한이 필요하지 않다. 블록체인으로 서비스 제공자와 소비자가 실제로 직접 연결되며, 기술 안에 화폐의 교환 기능 또한 포함되어 있다.
블록체인 기술은 우버의 중앙화된 작동 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다. 정보교환 역할을 하는 중앙화된 기관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운전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사람이 전체 데이터에 자신의 프로필을 추가하여 블록체인의 일부가 되게 하는 것이다. 서비스 지역과 프로필, 운전자 리뷰 같은 기타 정보가 블록체인에 저장될 수 있다. 누군가 서비스를 요청하면, 블록체인은 가능한 운전자를 찾아주고, 탑승 요청자에게 정보를 전달한다. 그러면 P2P 네트워크 상에서 운전자와 탑승자 간의 직접 거래가 진행된다.
우버 산업에 대한 블록체인 기술의 위협은 이미 진행 중이다. 아케이드 시티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텍사스 기반의 차량 공유 전문 스타트업이다. 아케이드 시티는 운전자 Christopher David가 우버의 규정과 구조에 불만을 가지면서 시작됐다. 아케이드 시티의 어플은 화폐를 포함한 모든 것을 탈중앙화하기 위해 이더리움 기반을 사용한다. 궁극적으로 아케이드 시티의 비전은 작업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결정하는 경영진이나 이사회의 처분에 놓이지 않는 열린 생태계가 되는 것이다.
아케이드 시티는 최초 운전자 모집에 30개 도시, 3,000여명의 운전자를 모집하여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한 새로운 방식의 공유 시장을 열었다.
하이레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