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 보도에 따르면, 중국 대형 온라인 상거래 기업 JD.com의 물류 부문이 블록체인 운송 연합에 가입했다.
JD로지스틱스(JD Logistics)는 성명을 통해 국제 화물업체와 블록체인 기술 지식 및 응용 방안을 공유하기 위해 연합에 가입했다고 밝혔다.
BiTA는 글로벌 화물과 운송 기업을 위한 블록체인 기준의 개발과 확산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현재 BiTA의 멤버로는 UPS, FedEx, Penske 등이 있다.
JD로지스틱스는 성명을 통해 BiTA연합에 가입한 첫 중국 운송 기업이라고 밝히며, 공급망, 국제 운송 및 커뮤니케이션을 최적화하고, 업계의 기술 발전에 협력하기 위해 블록체인을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운송업계는 블록체인 기술을 효율성, 투명성, 비용절감을 가져 올 방식으로 보고 있다.
지난 달, 블록체인 스타트업 Skuchain과 NTT Data는 공급체인을 위한 블록체인 어플 개발을 위해 파트너십을 맺었다. 두 기업은 기존 공급망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블록체인과 사물인터넷(IoT)을 결합한 시스템 개발에 협력할 예정이다.
글로벌 운송 대기업 Maersk 또한 경쟁기업 간 협업을 장려하기 위해 블록체인 업무를 IBM과 분담했다고 말했다. 아직 명칭이 정해지지 않은 이 합작 기업은 참여자들 간의 투명성과 공평한 경쟁의 장의 확보를 목적으로 한다고 밝혔다.
하이레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