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의 출처와 품질을 증명하는 것, 즉 해당 농식품이 진품인지 확인하는 것은 소비자, 농장, 대규모 소매업자 모두에게 중요한 일이다.
애그리 오픈 데이터 블록체인(AgriOpenData Blockchain)이라고 명명된 통합 시스템은 유기농 농식품 공급망과 바이오 제품 등의 추적 가능성을 높이도록 설계됐다. 보다 투명하고 안전하며, 공개적인 방식으로 농식품을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서다.
농식품의 품질과 디지털 아이덴티티도 증명한다. 디지털 아이덴티티에는 농식품의 출처, 소유권, 파종, 처리, 농작물, 사물 인터넷, 처리 과정, 저장 공간, 전달 등의 정보가 포함된다.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될 때 해당 농식품이 진품임을 보증하는 것은 물론이다.
애그리 오픈 데이터 블록체인은 보안 코드를 통해 블록체인 시스템을 농식품 부문에 적용하며, 보안 코드는 각 농식품의 역사를 한 단계씩 기록하고 추적한다. 밭에서의 파종에서부터 농장의 변화, 상점에서 제품을 저장하는 것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단계를 기록하고 추적해 소비자에게 품질이 입증된 제품을 전달하게 된다.
블록체인 기술 덕분에 제품에 관해 수집된 모든 정보를 실시간으로 추적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애그리 오픈 데이터 블록체인은 유기농 제품과 건강한 제품이라는 증명을 농업 부문 이해당사자와 농식품 시장에 보장할 수 있다. 농식품 생산에 점점 더 만연하는 거짓된 정보를 차단하게 되는 셈이다.
최종 소비자는 어느 시점, 어느 상점에서든 자신의 스마트폰을 통해 농식품의 출처와 속성을 파악할 수 있고, 필요하다면 상품화에 따른 타임라인의 모든 정보에 대해 상담할 수도 있다.
애그리 오픈 데이터 블록체인은 진품 농식품의 투명하고 증명된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한다는 목표이다. 이는 소비자와 전체 식품 생산망 사이에 신뢰 관계를 강화하는 것으로 모든 시민을 위한 식품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시도이기도 하다.
유지수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