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현지시간) 트위터가 비트코인(BTC) 검색 시 트레이딩뷰의 시세 데이터를 반영해 상단에 노출하는 서비스를 시작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토로(eToro) 플랫폼과 연동되는 옵션도 추가됐다. 아직 이더리움(ETH), 도지코인(DOGE) 등 암호화폐에는 해당 서비스가 적용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주요 외신은 지난주 트위터가 이토로를 통해 암호화폐 및 주식 거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앞서, 지난해 12월 트위터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일부 암호화폐 마켓 데이터 제공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로빈후드 연동 서비스를 출시했다.
또 온라인 거래 플랫폼인 eToro와 제휴를 맺고 마이크로블로깅 사이트 사용자에게 주식, 암호화폐, 상품 및 펀드와 같은 기타 투자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한다. 트위터 내에서 이토로 사이트로 바로 접속해 거래도 가능하다.
전세계적으로 수백만 명이 이미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개인 투자 포트폴리오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13일(현지시간)에 발표된 이 서비스는 널리 사용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금융증권 구매를 편리하게 하는 서비스 간의 첫 번째 제휴 서비스로 꼽히고 있다.
크리스 리디 트위터 글로벌 영업 및 마케팅 부사장은 "우리는 진정한 변화가 대화에서 시작된다고 믿으며, 금융과 투자는 그 대화에서 성장하는 부분이다"라고 말했다.
또 "트위터는 이토로와 협력해 트위터 사용자에게 추가적인 시장 통찰력과 투자 능력에 대한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Twitter는 #FinTwitter 커뮤니티 성장에 계속 투자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머스크는 최근 컨퍼런스에 참석, 트위터가 "세계에서 가장 큰 금융 기관"이 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이는 트위터 플랫폼을 "모든 것의 앱"으로 만들기 위한 그의 전략 가운데 하나로 보고 있다.
이토로는 트레이딩 뷰(TradingView) 데이터를 통해 제한된 수의 주식 및 암호 자산에 대한 재무 정보를 제공하는 마이크로블로깅 네트워크의 "$Cashtag" 기능을 확장하고 있다.
$Cashtag는 달러 기호가 앞에 오는 주식 시장 시세 기호로, 예를 들어 머스크가 CEO인 전기차 테슬라의 $캐시태그는 $TSLA다.
$Cashtag를 트위터 피드에 입력하면 사용자는 특정 주식 또는 보안의 재무 성과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볼 수 있다.
트위터 측은 "지난해 말에 도입된 $Cashtags에 대한 가격 데이터는 올해 초부터 이 용어에 대해서만 4억2천만 건 이상의 검색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또 유명한 회사의 수익 발표와 일치는 방향으로 검색 활동이 증가한다고 부연했다.
예를 들어, 애플이 올해 2월 2일에 2022년 4분기 실적을 발표했을 때, $Cashtags에 대한 검색이 800만건으로 급증했다. 일일 연간 검색 수치는 470만건이다.
트위터 관계자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Cashtag는 $TSLA였으며 $SPY(SPDR S&P 500 ETF)와 $BTC(비트코인)도 상위 5위 안에 들었다"고 말했다.
이토론은 앞으로 미국 주식 외에 다른 시장의 주식도 다루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고 전했다.
요니 아시아 이토로 최고경영자(CEO)는 "소셜 미디어의 금융 콘텐츠는 보다 전통적인 채널에서 소외감을 느낀 많은 사람들에게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면서 "트위터는 소매 투자 커뮤니티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고, 수백만 명의 일반 투자자가 매일 금융 뉴스에 액세스하고 지식을 공유하며 대화를 나누는 곳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