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내 기사
[서울경제] 美 신평사 가상화폐에 첫 등급... 비트코인'C+'
비트코인이 미국의 신용평가사인 와이스 레이팅스(Weiss Ratings)로부터 'C+'등급을 받았다. 신평사가 가상화폐에 등급을 매긴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겨레] "올해 블록체인 확산 원년... 2020년 완전자율주행"
정부가 블록체인 기술개발과 시범사업에 142억원을 투자하는 등 올해를 블록체인 기술 확산의 원년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블록체인은 육성하되 가상통화는 분리해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오는 2022년까지 운전자가 필요없는 완전자율주행의 기반을 마련하기로 했다.
[디지털데일리] [4차산업 업무보고-과기정통부]5G 상용화, 블록체인 활성화 전략 수립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가 2019년 5G 세계 최초 상용화를 위해 초연결 지능화 인프라 구축 지원에 나선다. 또한 데이터 연계·활용을 전 산업으로 확대하고 미래 유망 기술 육성도 적극 지원하고 최근 가상화폐로 논란이 되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을 다양한 산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기본계획도 수립하기로 했다.
[웹데일리] 세계경제포럼, 블록체인 기술논의 진행중 중... "암호화폐, 금융기관 위협할 정도로 성장했다."
세계경제포럼에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기술에 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소식이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이제는 금융기관들도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규모가 커진 데 따른 논의로 보여진다.
[글로벌경제신문] 美 블룸버그, "한국, 중국 비트코인 규제 여파 일본 암호화페 허브 부상"
한국과 중국이 암호화페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일본이 비트코인 거래의 중심지로 떠올랐다. 24일(현지시간) 미국 블룸버그는 일본 금융당국이 암호화폐에 연계된 선물 계약 상장을 고려하고 있다고 일본금융청(FSA)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투데이] 가상화폐 과세 검토... 투자자"이중적 태도 불만" vs "장기적으로 도움"
세계 주요 거래소의 시세와 거래량을 집계하는 사이트 코인마켓캡 집계에 따르면 지난 19일 오전 10시 40분 기준 업비트의 24시간 거래액은 75억7742만5502달러, 빗썸은 52억7845만100달러다. 한국 거래소가 세계 1, 3위를 차지하고 있다. 두 거래소만 합쳐도 하루 거래대금은 한국 돈으로 약 14조8000억 원에 달한다. 이에 가상화폐에 대한 정부의 전방위 규제가 이어지고 있다.
[연합뉴스] 노웅래, '가상화폐 공직자 재산신고 대상 포함법'발의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은 가상화폐를 공직자들의 재산신고 대상에 포함하는 내용의 공직자윤리법 개정안(일명 공직자 가상통화 재산공개법)을 국회에 발의했다고 25일 밝혔다.
[파이낸셜뉴스] "가상화폐로 인한 GPU 수요, 전체 그래픽 메모리의 10% 차지"
SK하이닉스 관계자는 25일 4·4분기 실적 발표 이후 열린 컨퍼런스콜에서 "가상화폐로 인한 GPU 수요가 전체 PC 그래픽 메모리 수요의 10%를 차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2. 해외 기사
[Investopedia] 2018년에 주목할 만한 블록체인 스타트업 기업
[Bitcoinist] Voise로 음악 스트리밍 혁신,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이용한 최초 음악 플랫폼
최근 스트리밍 서비스가 증가함에 따라, 음악 예술인들은 자신들의 작품에 대해 정당하게 보수를 받지 못한다는 문제를 껴안고 있다. Voise는 이러한 문제에 음악예술인들에게 더 힘을 실어줄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했다.
[Bitcoinist] 보이지 않는 전쟁 : 중앙 정부의 암호화폐 왜곡된 규제를 어떻게 멈출 수 있을까?
비트코인이 이렇게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의심의 여지 없이 탈중앙화된 화폐의 수요가 커졌기 때문이다. 중앙은행과 정부의 화폐 정책에 대해 불만을 가지고 있는 시민들은 자신들의 자산을 정부기관의 규제나 중개없이 새롭게 저장하고 거래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려 했다.
[CNBC] 리플, 전(前) 분기 암호화폐(XRP) 팔아 9160만달러 수익 올려
블록체인 기반의 지불 업체인 리플은 작년 한 해동안 리플(XRP)의 가격이 29,631% 급등해 4분기 9160만달러의 차익을 남겼다고 밝혔다.
[Bitcoin.com] 나스닥이 발행한 비트코인 선물상품은 '트래킹 주식'보다는 '투자'를 겨냥해
나스닥 최고경영자(CEO) Adena Friedman은 이전에 발표했던 비트코인 선물상품 출시에 관한 기업의 입장을 논의했다. Friedman은 기업들이 비트코인 선물상품을 판매할 것이라고 확정지을 수 없지만, 그는 시카고 옵션 거래소(CBOE)나 시카고 상업거래소(CME)와는 다른 비트코인 선물 상품을 내놓겠다고 말했다.
[CNBC] Stripe社가 암호화폐에 대해 지원하겠다는 발표와 함께 스텔라루멘스(XLM) 가격 20% 올라
암호화폐 중 하나인 스텔라루멘스(XLM)의 가격이 20% 가량 급등했다. 이는 온라인 지불 업체인 Stripe가 암호화폐 스텔라루멘스를 지원하겠다는 발표를 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Coindesk] Versa 은행 블록체인 기술로 '디지털 금고' 공개
캐나다의 모든 시스템이 디지털화 되어있는 Versa 은행은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디지털 금고'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3. 리포트
[매일경제] 블록체인에 실질적 가치를 더하다 : 스마트 컨트랙트 ①
4.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