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NK부산은행은 부산 지역화폐 ‘동백전’ 서비스를 4월 1일 오후 2시 오픈했으나 예상보다 많은 접속자와 서비스 불안정 등으로 당일 오후 5시에 서비스를 일시 중단했다고 밝혔다.
3일 부산은행에 따르면 3월초부터 이전 사업자인 코나아이의 결제이력, 회원정보 등 관련 데이터에 대한 이관 준비 및 테스트를 진행했고, 지난 1일 0시부터 최종 자료를 이관받아 데이터 구축 및 검증, 실사용 테스트 등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고 서비스를 개시했으나 예상치 못한 오류 발생으로 불가피하게 서비스를 일시 중단했다고 설명했다.
부산은행 관계자는 “새로운 동백전 앱을 설치할 때 계좌를 등록하는 과정에 본인인증 절차 진행 시 단시간 사용자의 몰림으로 접속 지연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응해 관련 시스템을 현재 대비 4배 수준으로 증설함과 동시에 결제 승인 처리 프로그램 성능 개선 작업도 병행한다는 계획이다.
서비스 재개 일시는 오는 4일 오전 9시이며 시민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동백전 고객센터를 지난 2일부터 서비스 개시까지 24시간 운영하고 동백전 이용자들에게 안내문자(SMS)를 발송하기로 했다.
부산은행 관계자는 “최선을 다해 동백전 서비스를 준비했으나 시스템 장애로 동백전을 이용하는 시민들께 불편을 초래하게 되어 대단히 송구하다”며 “비상 TF팀을 설치하고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조속히 서비스를 재개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전했다.
동백전 서비스가 재개 되면 기존 동백전 이용자의 경우 신규 동백전 앱을 설치하고 회원가입, 인증, 계좌 연결 과정을 거친 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신규 이용자는 새로운 동백전 앱과 부산은행 영업점 창구를 통해 카드 발급 신청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