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연합회, 금융투자협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여신금융협회 5개 금융협회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ESG)금융 관련 정보를 집중·공유하는 금융권 공동 ESG금융 플랫폼인 ‘ESG 파이낸스 허브(ESG Finance Hub)를 25일 오픈했다.
‘ESG 파이낸스 허브’는 ▲가이드라인 ▲연구자료 ▲ESG소식 ▲ESG활동 ▲플랫폼 소개의 5개 대메뉴와 17개 세부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ESG금융과 관련한 국내 및 해외 가이드라인, 연구자료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금융회사 간 ESG 추진 현황을 공유할 수 있는 소통채널을 제공한다.
ESG 파이낸스 허브는 국내외에 산재되어 있는 ESG금융 관련 정보를 집적하여 적시성 있고 체계적으로 전달하는 창구로 다양한 문헌에 대한 요약정보와 링크를 제공한다. 해외 자료의 경우 제목 및 요약정보에 대한 국문번역을 제공함으로써 자료 접근성 및 이해도를 높였다.
정보의 체계적 분류 및 사용자 편의를 위해 ESG(E,S,G 세부 주제), 금융(투자, 채권 등), 지역 테그 정보를 분류하여 키워드 검색 등 검색 기능을 강화하고, 동일한 ESG 테그로 분류된 관련 정보를 ‘관련 링크(Related Link)’로 제공함으로써 정보간 연계성을 강화했다.
또한 금융회사 ESG 활동을 홍보하고 금융회사간 ESG 추진 현황 정보를 공유하는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은행연합회 관계자는 "ESG 파이낸스 허브는 ESG금융 관련 정보에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지식 허브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국내 금융권의 ESG 경영 환경 조성 및 ESG금융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