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금주 내 암호화폐 회의론자 OCC 청장 지명 예정]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번주 내로 법학교수이자 암호화폐 회의론자인 소울 오마로바(Saule Omarova)를 미국 통화감독청(OCC) 청장으로 임명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익명을 요구한 3명의 소식통에 따르면 바이든은 정부가 은행 업무 관련 더 큰 역할을 할 것을 요구하며, 소울 오마로바를 OCC 청장으로 지명할 계획이다. 미디어는 "소울 오마로바가 암호화폐 관련 더욱 엄격한 감독 및 규정을 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평가했다. 소울 오마로바는 금융 규제를 연구하는 법학 교수로, 암호화폐가 경제를 불안정하게 만들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OCC는 JP모건, 체이스, 뱅크오브아메리카, 씨티그룹 등 미국 최대 은행들을 감독하고 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22일(현지시간) FOMC 정례회의 후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CBDC(중앙은행 디지털화폐) 도입 여부를 결정 짓기 위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관련 보고서가 곧 공개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CBDC에 대한 모든 사항은 정부의 의견에 따라 결정될 것이다. 의원들의 지지가 필요하다"며 "최종 시험은 CBDC의 이익이 리스크를 능가하는지 여부다. CBDC는 속도보다 정확도가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밖에 제롬 파월은 "테이퍼링이 11월에 시작해 내년 중반에 끝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이날 연준은 기준금리를 현재의 0~0.25%에서 동결하는 등 기존 통화완화 정책 유지를 결정했다.
플로우 블록체인 기반 게임 개발업체 대퍼랩스(Dapper Labs)가 2.5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 라운드는 코튜(Coatue)의 주도 하에 a16z, GV, 버전원(Version One) 벤처스 등이 참여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대퍼랩스 기업 가치는 76억 달러롤 평가됐다. 투자금은 NBA탑샷(NBA Top Shot) 비즈니스 확장 및 새로운 스포츠 프로젝트 연구에 사용한다는 방침이다.
블록체인 산업 주요 소식을 BBR 매거진을 통해 만나보세요(구독신청)
[로빈후드, 2022년 초 암호화폐 월렛 출시 목표... 다음달 테스트 실시]
미국 온라인 증권거래 플랫폼 로빈후드가 22일(현지시간) 2022년 초까지 자체 암호화폐 월렛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로빈후드 최고운영책임자(COO)인 크리스틴 브라운(Christine Brown)은 "오랫동안 기다려온 암호화폐 월렛 출시를 위한 테스트를 실시한다. 로빈후드 이용자는 베타 테스트를 신청할 수 있으며, 관련 테스트는 다음달 시작된다"며 "시스템이 확장 및 전체 로드를 완전하게 처리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싶다. 우선 일부 이용자에게 제한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 후 2022년 초까지 가용성을 10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알파 프로그램도 출시, 극소수 그룹을 대상으로 월렛 관련 피드백을 제공받을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코인베이스, 미국 규제기관 대상 규제 프레임워크 프레젠테이션 준비 중]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미국 규제기관 대상 규제 프레임워크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코인베이스는 해당 프레임워크를 공개적으로 발표할 계획으로,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암호화폐의 증권 분류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디어는 "해당 소식이 코인베이스가 SEC 소송 예고 영향으로 암호화폐 대출 서비스 출시를 포기한다고 밝힌 이후 나온 것"이라며 "코인베이스는 이미 오래 전부터 암호화폐 접근 표준화를 위한 프레임워크를 준비해 왔다"고 설명했다. 앞서 코인베이스는 공식 트위터를 통해 "최근 출시를 예고한 USDC APY(복리연이자수익) 프로그램을 추진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며 "암호화폐 산업에 대한 규제가 더욱 명확해질 것을 촉구한다"고 밝힌 바 있다.
[리플, 프라이빗 원장 활용해 부탄 CBDC 시범운영 추진]
리플이 공식 블로그를 통해 부탄 재무부(RMA, Royal Monetary Authority)와 협력, CBDC를 시범운영한다고 발표했다. 이를 위해 리플의 CBDC 프라이빗 원장(private ledger)을 사용한다는 설명이다. 리플 측은 "당사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 디지털 눌트럼(Ngultrum)에 대한 단계적인 시범 운영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2023년까지 금융 포용성을 85%까지 높인다는 부탄의 경제 목표에 도움이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와관련 부탄 RMA 부총재인 Yangchen Tshogyel는 "리플의 기술을 통해 기존 결제 인프라로 CBDC를 테스트할 수 있다. 해당 파트너십을 통해 부탄 내 CBDC의 잠재력을 입증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