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연합회가 암호화폐 거래소 위험평가 지침을 7월 8일 공개했다. 평가방안은 은행의 가상자산사업자에 대한 자금세탁위험 평가업무를 1) 필수요건 점검, 2) 고유위험 평가, 3) 통제위험 평가, 4) 위험등급 산정, 5) 거래여부 결정 등의 단계로 구분한 후 각 단계에서 참고할 수 있는 다양한 평가지표·평가방법 등을 예시로 제공하고 있다. 연합회는 “시장의 혼란 가중 및 평가결과 왜곡 등의 부작용을 우려하여 미공개 원칙을 현재까지 유지해 왔다”면서도 “최근 평가방안의 일부 내용이 알려지면서 잘못된 추측과 오해가 증폭되고 시장의 혼란이 발생함에 따라, 거래소 신고를 지원하고 궁극으로 가상자산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해 평가방안의 주요 내용을 공개키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유럽연합(EU)이 암호화폐에 관한 강도 높은 규제안을 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U 집행위원회가 준비 중인 해당 규제안은 암호화폐 사업자가 암호화폐 송금인 및 수신인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는 금융 서비스에 관한 EU 현행 규정에서 다루지 않은 규정이다. 이와 함께 각국 국가기관으로 구성된 새로운 자금세탁방지기구(AMLA)를 출범하는 내용도 담겼다. 범 EU 차원의 종합 감독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자는 제안이다. EU는 "범죄자들이 국가 간 규제 차이를 악용하는 것을 막기 위해 규제안은 회원국에 구속력을 갖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美 SEC, 스카이브릿지 BTC ETF 승인 심사 연기]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스카이브릿지캐피탈의 비트코인 ETF 신청 승인 심사 기한을 연기한다고 밝혔다. SEC는 ETF에 대한 최초 45일 검토기간을 8월 25일로 연장했다. 앞서 앤서니 스카라무치가 이끄는 스카이브릿지캐피탈은 SEC에 퍼스트 트러스트 스카이브릿지 비트코인 ETF 상품 출시 승인을 요청했다.
[USDC 발행사 서클, 스팩 통한 상장 추진.. 밸류에이션 5조원대]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USDC 발행사 서클(Circle)이 스팩(기업인수목적회사)을 통한 상장을 추진한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이번 딜에서 서클의 밸류에이션은 45억달러(약 5조 1727억원)로 평가됐다. 서클은 Concord Acquisition Corp(NYSE: CND) 스팩과 합병해 상장할 예정이다. 지난달 서클은 4.4억 달러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토큰포스트 주요 기사를 뉴스레터를 통해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대형 은행 산탄데르UK도 바이낸스에 대해 결제 금지 조치]
유럽 대형은행 산탄데르UK가 바이낸스에 대한 결제 금지 조치를 내렸다. 유투데이는 산탄데르UK가 고객에 보낸 이메일을 인용해 이같이 전했다. 산탄데르UK는 영국 금융당국의 바이낸스에 대한 경고문을 인용하면서 자사의 조치는 고객을 사기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7월 8일부터 산탄데르 계좌에서 바이낸스로 입금할 수 없다. 앞서 영국 대형은행 바클레이 또한 바이낸스에 대한 모든 신용카드, 직불카드 결제를 차단한 바 있다.
태국 중앙은행이 가격 변동, 사이버 절도, 돈세탁 등 위험이 있으므로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디지털 자산으로 상품, 서비스 결제를 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태국 중앙은행은 이날 성명에서 디지털 자산은 법정통화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결제용 디지털 자산이 널리 보급될 경우 증권거래위원회 및 유관 기관과 협력해 대중, 경제, 금융 시스템에 위험을 초래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fA)가 암호화폐 리서치 전담팀을 꾸렸다. 블룸버그가 내부 메모를 입수해 이같이 전했다. 알케시 샤(Alkesh Shah)가 암호화폐 리서치 팀을 이끌며, 디지털 화폐와 연계된 기술도 커버한다. 리서치 내용은 글로벌 채권, 통화, 상품 리서치 헤드 마이클 마라스(Michael Maras)에게 보고될 예정이다.
미국 결제 서비스 스퀘어(Square) 하드웨어 책임자인 제시 도로구스커(Jesse Dorogusker)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 커스터디를 더욱 주류화 하기 위해 하드웨어 월렛 및 서비스 구축을 결정했다고 전했다. 이에 잭 도시 트위터 CEO는 해당 트윗을 공유하며, "우리는 이것(BTC 하드웨어 월렛 개발)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잭 도시는 트위터를 통해 "스퀘어가 비트코인 하드 월렛 개발을 고려하고 있다. 이를 위해 소프트웨어에서 하드웨어 설계까지 모든 과정을 공개하고 커뮤니티와 협력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