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팔, 스테이블코인 출시 고려… 아바랩스 등과 논의 중]
더블록이 업계 관게자 발언을 인용, 페이팔이 스테이블코인 출시를 고려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페이팔은 현재 다수의 프로토콜과 관련 논의 중으로, 공개된 곳은 애벌런치(Avalanche) 블록체인 개발사인 아바랩스(AVA Labs)다. 이밖에 다른 프로토콜은 공개되지 않았다.
[이베이 CEO "암호화폐 포함 결제 옵션 검토 중"]
3일 제이미 이아논(Jamie Iannone) 이베이 최고경영자(CEO)가 CNBC와의 인터뷰에서 "암호화폐를 포함한 결제 옵션 추가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그는 이날 "이베이 플랫폼 내 대체불가토큰(NFT) 판매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크립토펑크 제작사 라바랩스, 세번째 NFT 프로젝트 출시]
이더리움 기반 디지털 아트 NFT 크립토펑크(CryptoPunk) 제작사인 라바랩스(Larva Labs)가 세번째 NFT 프로젝트를 출시했다. 해당 프로젝트 명칭은 Meebits로, 크립토펑크와 유사하며 2D 8비트 픽셀 대신 3D로 디자인됐다.
[S&P 다우존스인디시즈, 자체 BTC·ETH 암호화폐 지수 출시]
세계 최대 금융 데이터 업체 S&P 글로벌 계열사 S&P다우존스인디시즈(S&P Dow Jones Indices)가 SPBTC, SPETH, SPCMC 등 3종 암호화폐 지수를 출시했다. 각각 비트코인, 이더리움 그리고 해당 두 암호화폐를 합친 MegaCap 지수다. 이들 지수는 달러가 아닌 포인트 단위로 렌더링(render) 하기 위해 Lukka Prime의 ‘공정한 시장가치 가격(Fair Market Value Pricing)’ 방법을 기반으로 한다. S&P 대변인은 이들 포인트가 실제 가격이 아닌 가격 상승에 따른 시세차익(price appreciation)을 측정한다고 설명했다.
[마스터카드, Start Path 프로그램에 6개 블록체인 결제 스타트업 선정]
글로벌 신용카드사 마스터카드(Mastercard)가 핀테크 스타트업을 위한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인 Mastercard Start Path에 6개 블록체인 결제 기업을 합류 시켰다. 이들 기업은 각각 Asante Financial Services, Cledara, Jifti, Moeda Seeds, SpendDebt, Tippy 등이다. Start Path은 스타트업의 제품 및 서비스 확장, 사업화를 돕는 6개월 기간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이다. 마스터카드는 선정기업에 기술, 전문지식, 리소스 등 액세스 권한을 제공한다.
[그레이스케일 모기업, GBTC에 최대 7.5억 달러 투자 예고]
미국 암호화폐 투자펀드 그레이스케일의 모기업인 디지털커런시그룹(이하 DCG)이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신탁(GBTC) 주식에 최대 7.5억 달러를 투자할 예정이라고 3일(현지 시간) 밝혔다. 앞서 DCG는 약 2.5억 달러를 GBTC 주식 매수에 투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DCG의 해당 주식인수계약은 특정 기간동안 특정 수량의 주식을 취득할 의무는 없으며, 언제든지 규모 확대, 기간 연장 또는 중단될 수 있다.
[美 CME, 마이크로 비트코인 선물 상품 'MBT' 출시]
미국 시카고상품거래소(CME)가 공식 채널을 통해 3일(현지 시간) 마이크로 비트코인 선물 계약 상품 'Micro Bitcoin futures'(MBT)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마이크로 비트코인 선물은 한 계약 당 1/10 BTC 단위로 거래된다. 앞서 CME는 지난 3월말 MBT 출시 계획을 공지한 바 있다.
[美 디지털 달러 프로젝트, 5개 CBDC 파일럿 프로그램 진행 예고]
미국 비영리 디지털 달러 프로젝트 측이 3일 공식 채널을 통해 3일 공식 채널을 통해 향후 12개월에 걸쳐 5 개의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 화폐(CBDC) 관련 파일럿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디지털 달러 프로젝트는 크리스토퍼 지안카를로(J. Christopher Giancarlo) 전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위원장이 주도하는 비영리 재단 '디지털달러재단'과 액센츄어가 파트너십을 통해 출범한 파트너십 프로젝트다.
토큰포스트 제3차 암호화폐 설문조사'를 통해 당신의 생각을 들려주세요! (참여하기)
[한국 주도 블록체인 관련 표준 2건, 국제표준으로 채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전파연구원은 '국제전기통신연합 전기통신표준화 부문(ITU-T) 정보보호 연구반(SG17)' 회의에서 한국 주도로 개발한 블록체인 관련 표준 2건을 사전 채택하고 의장단 3석을 추가 확보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블록체인 기반 전자 지불 서비스 보안 위협 및 요구사항, 블록체인 기반 온라인 투표 시스템 보안위협 표준 등 두 건이 채택됐다. 과기정통부는 이 표준안을 전자 지불 서비스 보안 수준 개선과 온라인 투표 시스템의 잠재적 보안 위협을 파악해 제거하는 데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표준안은 1∼2개월간 회원국 회람을 거쳐 ITU 표준으로 최종 채택될 예정이다. 표준안 개발에는 박근덕 서울외대 교수와 염흥열·진병문 순천향대 교수, 김창오 야놀자 CISO, 오경희 TCA 서비스 대표 등이 참여했다.
[케이뱅크, 가상화폐 광풍에 수신 잔액 한 달 새 3조 껑충]
케이뱅크가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와의 제휴에 힘입어 한 달 만에 수신 잔액이 3조 원 넘게 증가했다. 케이뱅크는 3일 지난달 말 기준 수신 12조4000억 원, 여신 4조6800억 원, 고객 수 537만 명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전월 말 대비 각각 3조4200억 원, 8500억 원, 146만 명 증가한 수치다. 케이뱅크는 업비트, KT 등 다양한 제휴사의 영향으로 수신이 증가했다고 분석하고 있다.
제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이 미연준 부국장 출신 마이클 쉬(Michael Hsu)를 미국 통화감독청(OCC) 청장으로 임명할 예정이다. 미국 내 은행 규제 및 정책을 담당하는 OCC의 청장 자리는 브라이언 브룩스 전임 청장이 지난 1월 사임한 이후 블레이크 폴슨이 대행해 왔다. 블레이크 폴슨 대행은 브라이언 브룩스 전인 청장의 친 암호화폐 기조를 대체적으로 이어가며, 암호화폐에 반대하는 민주당의 비판을 받기도 했다.
[ETH 시총 엔비디아·마스터카드 제쳐.. 세계 19위 자산 반열]
애셋대시(Assetdash) 데이터에 따르면 현재 이더리움 시가총액이 약 3767.04억 달러로, 글로벌 신용카드사 마스터카드(Mastercard)와 그래픽처리장치(GPU) 1위 기업 엔비디아(Nvidia)를 제치고 세계 19위 자산 반열에 올랐다. 현재 18위는 미국 최대 건강보험사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시총 3827.60억 달러)이다.
[미 뉴욕 연은 총재 “CBDC 연구 중… 아직 초기 단계”]
존 윌리엄스 뉴욕 연방준비은행 총재가 연설을 통해 연준이CBDC(중앙은행이 발행한 디지털화폐)를 적극 연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는 경쟁이 아니다”며 “CBDC 발행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디지털 통화의 이점은 포용성이다. CBDC가 향후 은행 시스템과 어떻게 상호작용할 지 이해해야 한다. CBDC는 여전히 초기 단계에 머무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연방준비은행은 자금세탁 문제를 고려, 디지털 통화가 범죄에 사용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코인베이스, 비영리단체와 파트너십… 수익·시간의 1%, 자선활동에 투입]
코인베이스가 공식 블로그를 통해 비영리단체 Pledge 1%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공지했다. 이는 기업 또는 개인이 수익의 1%를 돈이나 물품으로 기부하겠다고 서약하는 프로그램이다. 이에따라 코인베이스는 기업수익, 자본, 직원 근무시간의 1%를 자선활동에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코인베이스 측은 “Pledge 1% 프로그램, 코인베이스 기빙(Coinbase Giving)을 통해 전세계 모든 사람과 기업의 경제적 자유를 지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자선단체 지원 뿐만 아니라, 그 모든 단계를 자체 프로그램을 통해 관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