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2.0의 0단계인 거래 검증 방식이 전환되면 이더리움(ETH)이 비트코인을 추월해 미래 주요 암호화폐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2021년 3월 18일(이하 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암호화폐 분석업체 메사리 연구원 라이언 왓킨스(Ryan Watkins)가 이더리움 2.0의 합의매커니즘이 PoS(지분증명)으로 전환이 완료되면 이더리움이 비트코인을 추월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왓킨스는 3월 18일 유튜브 핀테크 투데이에서 "이더리움이 언제 비트코인을 추월할 수 있을진 모르겠지만 PoS로 전환된 이더리움은 미래 가장 주요한 암호화폐가 될 것이라는 확신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비트코인이 가치저장소로서 이더리움보다 매력 있고 안전하지만, 이더리움이 PoS로 완전히 전환되면 비트코인보다 더 우수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8가지 핵심지표를 토대로 이더리움 네트워크가 비트코인 대비 어느 정도 따라왔는지를 추적하는 '플립핑 인덱스(Flippening Index)'에 따르면 3월 19일 현재 이더리움은 비트코인 대비 65.6%를 기록 중이다.
2월 8일 기준으로는 72.35%까지 근접하기도 했다. 총 노드 수, 총 트랜잭션 수, 수수료 총액에서는 이더리움이 이미 비트코인을 추월했다.
토큰포스트 주요 기사를 뉴스레터를 통해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자료: blockchaincenter.net
2020년 12월 1일 이더리움은 이더리움 2.0으로 시작을 알리는 0단계 비콘체인 가동을 시작했다. 이더리움 2.0 전환은 이더리움이 제2의 인터넷으로 거듭나기 위해 거래 처리 속도와 확장성 한계를 개선하는 대형 프로젝트다.
작업증명 검증 방식은 과도한 컴퓨팅 파워와 전력이 투입될 뿐 아니라 거래 처리 속도도 느리다. 지분증명은 32ETH를 예치하면 누구나 검증자로 네트워크 운영과 합의에 참여하고 그에 따른 보상을 받는 방식이다. 처리 속도, 확장성, 에너지 효율성 등이 크게 개선된다.
3월 19일 오후 2시 10분 토큰포스트마켓 기준 이더리움(ETH)은 전날대비 2.79& 하락한 1786달러에 거래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