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저녁 뉴스브리핑] 로이터 "러시아, 제재 회피·석유 무역 목적으로 암호화폐 사용" 外

작성자 이미지
토큰포스트 기자

2025.03.14 (금) 18:02

대화 이미지 2
하트 이미지 2

러시아가 서방 국가의 제재를 우회하기 위해 중국, 인도와의 석유 무역에서 암호화폐를 사용하고 있다고 로이터가 보도했다.

로이터 "러시아, 제재 회피·석유 무역 목적으로 암호화폐 사용" / Tokenpost

로이터 "러시아, 제재 회피·석유 무역 목적으로 암호화폐 사용"

러시아가 서방 국가 제재를 피해 중국, 인도와의 석유 무역에서 암호화폐를 사용하고 있다고 로이터가 전했다. 일부 러시아 석유 기업들은 중국 위안·인도 루피의 러시아 루블 전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비트코인, 이더리움(ETH), 테더(USDT) 등 암호화폐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러시아는 지난해 7월 말 암호화폐를 통한 국가 간 결제를 허용하는 법안을 통과시킨 바 있다.

미 SEC, 프랭클린템플턴 SOL ETF 신청 접수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프랭클린템플턴이 제출한 SOL ETF 신청서(S-1)를 접수했다고 밝혔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전했다. 앞서 시카고옵션거래소(CBOE)는 12일 SEC에 프랭클린템플턴의 SOL ETF 19b-4(거래소규칙변경 신고서)를 제출했다고 밝힌 바 있다.

두나무, 배당 3배 인상 '역대 최대'…송치형 배당금만 781억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 운영사 두나무가 지난해 '역대급' 가상자산 상승장에 힘입어 주당 배당금을 2937원에서 역대 최대인 8777원으로 약 3배 늘린다고 뉴스1이 단독 보도했다. 이번 현금배당은 두나무가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한 2021년에 비해서도 더 큰 배당 규모다. 최대주주인 송치형 회장(지분율 25.53%)은 올해 약 781억원을 배당받을 것으로 추산된다. 이석우 대표는 지난해 보유 주식을 일부 처분해 이번에는 약 6억원을 배당받는다.

아크인베스트, $520만 코인베이스 주식 추가 매수

캐시 우드가 이끄는 아크인베스트먼트(ARK Invest)가 전날 ARKW 펀드를 통해 코인베이스 주식 29,353주를 추가 매수했다고 더블록이 전했다. 약 520만 달러 상당이다. 앞서 아크인베스트먼트는 지난 10일(현지시간) 1150만 달러 상당의 코인베이스 주식을 매수한 바 있다.

지케이싱크, 3억 ZK 규모 디파이 유동성 프로그램 중단

지케이싱크(ZK)가 디파이 유동성 허브 구축을 위해 추진한 이그나이트(Ignite) 프로그램을 오는 3월 17일(현지시간)부터 조기 마감할 예정이라고 더블록이 전했다. 당초 1월부터 약 9개월 동안 3억 ZK가 배포될 예정이었지만, ZK 토큰 가격이 하락한 만큼 시즌1(1월 6일부터 3월 31일까지) 할당분인 1억 ZK도 미처 배포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시즌1 시작 당시 약 2,000만 달러 상당이었던 배포 물량 가치는 현재 약 700만 달러까지 줄어들었다. 지케이싱크는 "최근 약세장에 대응해 단기·중기적으로 자금 운용을 더 보수적으로 처리할 계획에 따른 것이며, 상호운용성 기술 구축도 예상보다 오래 걸리고 있는 점에 따른 조치"라고 설명했다.

레닷페이, $4,000만 시리즈A 투자 유치

웹3 결제 솔루션 업체 레닷페이(Redotpay)가 라이트스피드 주도 시리즈 A 펀딩 라운드에서 4,000만 달러 투자를 유치했다고 공식 X를 통해 발표했다. 이번 라운드에는 HSG, 갤럭시 벤처스, DST 글로벌 파트너스, 액셀, 버텍스 벤처스 등이 참여했다. 레닷페이는 암호화폐 기반 결제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투자금은 컴플라이언스 역량 강화와 라이선스 취득 등에 쓰일 예정이다.

크립토닷컴, 두바이서 파생상품 라이선스 취득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크립토닷컴이 두바이 가상자산 규제당국(VARA)으로부터 파생상품을 제공할 수 있는 라이선스를 취득했다고 공식 X를 통해 발표했다. 지난해 4월 취득한 가상자산 사업자(VASP) 라이선스를 확대 적용받았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크립토닷컴은 아랍에미리트(UAE) 지역에서 무기한 선물 등 다양한 파생상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위믹스, 2,000만 WEMIX 시장 매수 계획 추진

위믹스가 공식 채널을 통해 2,000만 WEMIX의 시장 매수 계획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위믹스는 "생태계 안정화 도모를 위해 기존 재단 보유 물량을 활용하는 대신 시장 매수를 통한 생태계 활성화를 결정했다. 이번 매수는 3월 13일 발표된 위믹스 바이백 계획과 동일한 기조를 따르며, 매수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기간과 방식을 신중히 결정할 예정이다. 매수를 통해 확보한 위믹스는 마케팅 및 개발 지원, 향후 지급될 팀 보상 등의 용도로 활용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위믹스는 전날 1년간 100억원 규모 바이백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비트겟 "이더리움 펙트라 업그레이드 연기, 투자심리 약화 야기"

이더리움(ETH)의 펙트라 메인넷 적용 연기가 투자심리 약화를 야기할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됐다. 비트겟 수석 애널리스트 라이언 리(Ryan Lee)는 "이더리움 코어 개발자들은 속도보다 안정성을 우선시하는 개발 로드맵을 반영해 펙트라의 메인넷 적용 연기를 결정했다. 안정성을 중시하는 이같은 결정은 EIP-7702(계정 추상화), EIP-7251(스테이킹 한도 상향) 등 주요 기능의 출시를 늦춰 결국 업그레이드가 메인넷에 적용되는 시점은 올 4월 말로 미뤄질 가능성이 있다. 장기 보유자들은 안정성을 중시한다는 점을 높이 평가할 수 있지만, 단기 보유자들은 ETH 가격이 1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하면서 업그레이드까지 연기된다는 상황에 좌절감을 느끼고 있다. 이더리움은 경쟁 프로젝트들의 압박에 직면해 있으며, 이더리움의 경쟁 프로젝트들은 펙트라 업그레이드 연기 기간을 이용해 확장성이나 개발자 확보 등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 이더리움은 확고한 생태계를 가졌지만 이번 연기에 따라 점유율에 위기가 올 수 있다. 개발자들이 완벽을 추구하는 자세는 좋지만, 이번 처사가 빠르게 변하는 블록체인 업계에서 안정성과 유연함의 균형을 고려한 것인지는 미지수"라고 분석했다.

BTC $97,000 상회 / 하회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기사제보 보도자료

많이 본 기사

관련된 다른 기사

댓글

2

추천

2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2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등급 아이콘

위당당

18:08

등급 아이콘

FADO

18:04

댓글 2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FADO

2025.03.14 18:04:58

탁월한 분석이에요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FADO

2025.03.14 18:04:58

좋은기사 감사해요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