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지난주 BTC 코인베이스 프리미엄 양수 전환...미국발 수요↑ 기대"
암호화폐 분석가이자 트레이더인 알리 마르티네즈가 X를 통해 "지난주 BTC 코인베이스 프리미엄(코인베이스-바이낸스 가격 차이)이 양수 전환했다. 미국 기관 투자자들의 BTC 수요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골드만삭스, BTC 현물 ETF 보유량 늘렸다...전분기比 2배↑
글로벌 투자은행 골드만삭스가 지난해 말 기준 블랙록 BTC 현물 ETF(IBIT) 2407만주(12.7억달러 상당)를 보유하고 있다고 더블록이 전했다. 지난해 4분기에만 88% 늘어난 규모다. 또한 피델리티 FBTC 350만주(2.88억달러)도 보유 중이다. 이 역시 지난해 3분기 대비 105% 증가했다.
미 SEC TF 수장 "대다수 밈코인, SEC 규제 대상 아닐 것"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암호화폐 태스크포스(TF) 수장으로 임명된 헤스터 피어스 위원이 블룸버그 인터뷰에서 TRUMP, MELANIA 등 밈코인이 SEC 관할에 속하는지 묻는 질문에 "많은 사람들이 밈코인을 발행하고 있지만 이중 대다수는 SEC 규제를 받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답했다.
전 CTFC 의장 "논의 중인 스테이블코인 규제법, 한계 존재"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전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의장 티모시 마사드(Timothy Massad)가 11일(현지시간) 열린 미국 하원 디지털자산 관련 소위원회 청문회에 참석, "최근 하원에서 논의 중인 스테이블코인 규제법은 1) 연방 정부 차원의 감독 부재 2) 스테이블코인 발행사 파산 시 처리 방안 부재 3) 금융 범죄 및 제재 회피 방지 솔루션 불충분 4) USDT 발행사 테더에 대한 규제 적용 미흡 5) 규제 기관 재량권 부족 등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7일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 위원장 프렌치 힐(French Hill)과 디지털 자산 소위원회 위원장 브라이언 스타일(Bryan Steil)이 미국 내 스테이블코인 규제 프레임워크 구축을 위한 법안 초안을 공개한 바 있다.
분석 "ETH 과매도 상태...반등 가능성"
암호화폐 마켓 분석 업체 10x리서치가 보고서를 통해 "ETH 상대강도지수(RSI)가 35%에 근접, 과매도 상태다. 조만간 반등할 가능성이 있다. 3월 예정된 펙트라(pectra) 업그레이드도 향후 상승 기대감을 부추기고 있다. ETH는 현재 핵심 지지선인 2650달러를 테스트하고 있으며 돌파 시 다음 저항선인 3000달러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미 SEC TF 수장 "기관 의제 결정하기엔 이른 시점... 위원장 확정 기다려야"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암호화폐 태스크포스(TF) 수장으로 임명된 헤스터 피어스(Hester Peirce) 위원이 "암호화폐에 대한 의제를 결정하기엔 조금 이른 시점이다. 상원이 SEC 위원장을 확정지을 때까지 기다릴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SEC 위원장 대행 마크 우예다가 훌륭한 일을 해내고 있다. 우리는 일을 멈추지 않고 있다. 다만 나는 차기 SEC 위원장이 자신의 의제를 직접 설정하고 싶어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차기 SEC 위원장에 친암호화폐 성향으로 꼽히는 폴 앳킨스 전 SEC 위원을 지명한 바 있다.
Cboe BZX, 21쉐어스·비트와이즈 등 SOL 현물 ETF 위해 규칙 변경 신청
더블록에 따르면 CBOE 산하 증권 거래소 BZX(CBOE BZX Exchange)가 21쉐어스, 비트와이즈, 커네리, 반에크의 솔라나 SOL ETF와 관련해 규정 변경 신청서를 제출했다.
미 증시 3대 지수 혼조 마감
미 증시 3대 지수가 혼조 마감했다.
S&P500: +0.04%
나스닥: -0.36%
다우: +0.28%
미 SEC-레질렉스, 법원에 구두변론 일정 등 연기 신청
폭스비즈니스 기자 엘리노어 테렛에 따르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및 텍사스 암호화폐 회사 레질렉스(Lejilex)가 법원에 2월 20일(현지시간)로 예정된 구두변론 일정 연기를 신청했다. 이들은 이와 함께 4월 11일까지 모든 결정을 연기할 것을 요청했다. 규제기관은 리더십의 변화와 암호화폐 태스크포스(TF)가 사건 해결에 잠재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2월 레질렉스는 로비단체 CFAT(Crypto Freedom Alliance of Texas)와 함께 암호화폐에 대한 권한 남용을 이유로 SEC를 고발한 바 있다.
1월 주요 암호화폐 기업 시총 증가폭, 시장 자체 성장률 뛰어넘어
디크립트에 따르면 JP모건이 보고서를 발표, 1월 암호화폐 상장사들의 시가총액 증가 추세가 암호화폐 시장 자체 성장률을 앞질렀다고 전했다. 1월 JP모건이 추적하는 암호화폐 상장 기업(코인베이스, 마라톤, 라이엇 등)의 전체 시가총액은 14% 증가했다. 반면 암호화폐 시장 자체의 시가총액은 해당 기간 약 8% 증가했다. 미디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정권 하에 규제 환경이 구축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암호화폐 기업 시가총액이 크게 증가했다. 해당 기간 SEC 위원장 게리 겐슬러가 사임했고 은행의 암호화폐 보유 막는 SAB121이 공식 폐지됐다. 또한 SEC는 암호화폐 태스크포스(TF)를 신설했다"고 설명했다.
코인메트릭스 "코인베이스 지난해 4Q 매출 전년 比 109% 증가 예상"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업체 코인메트릭스(Coin Metrics)가 보고서를 발표, 코인베이스가 지난해 4분기에 약 20억 달러의 매출을 발표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09% 증가, 전분기 대비 65% 증가한 수준이다. 보고서는 "지난해 4분기 코인베이스 거래량이 약 4,300억 달러로 2021년 이후 최대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상승세는 미국 대선 이후 시장 낙관론이 고조되면서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코인베이스는 오는 2월 13일(현지시간) 4분기 실적보고서를 공개할 예정이다.
비트와이즈 "ETH, 수년래 가장 심각한 저평가 구간 접어들어"
디크립트에 따르면 암호화폐 자산운용사 겸 비트코인 현물 ETF 발행사 비트와이즈(Bitwise)가 보고서를 발표, 이더리움이 수년 만에 가장 심각한 저평가 구간에 접어들었다고 평가했다. 비트와이즈 유럽 리서치 책임자 안드레 드라고쉬(Andre Dragosch)는 "이더리움이 2022년 말 이후 지속적으로 비트코인에 비해 저조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며 "나는 이더리움 가격이 온체인 활동 및 채택 지표에 비해 근본적으로 잘못 매겨져 있다고 생각한다. 현재 인공지능(AI), 밈코인, 실제자산(RWA) 토큰화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해당 분야는 거래 비용이 낮다. 때문에 혼잡하고 비싼 이더리움 네트워크는 상대적으로 불리한 입장에 처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더리움은 지난 8년 중 7년 동안 BTC 대비 긍정적인 수익률을 기록했다"며 "2월 이더리움이 잠재적으로 반등할 가능성이 있다"고 예측했다.
미 SEC, 커네리 SOL ETF 피드백 수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커네리(Canary)의 솔라나(SOL) 트러스트 관련 피드백을 수렴한다고 발표했다. 미디어는 "해당 신청서에 대한 시계가 돌아가기 시작했다. 21일 후 규제기관은 승인/거부 혹은 결정 기한 연기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비트고, 2025년 하반기 IPO 추진 검토
암호화폐 마켓 인사이트 플랫폼 언폴디드(Unfolded)가 X를 통해 "암호화폐 커스터디 업체 비트고(BitGo)가 2025년 하반기 기업 공개(IPO) 추진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휴머니티프로토콜,나스닥 상장사 프레네틱스와 파트너십 체결
인공지능(AI) 기반 딥페이크를 방지하기 위해 온라인 신원 증명을 목표로 출범한 블록체인 프로젝트 휴머니티프로토콜(Humanity Protocol)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나스닥 상장사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프레네틱스(Prenetics, 나스닥 티커: PRE)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프레네틱스는 휴머니티 프로토콜의 신원 검증자로 합류해 자사의 대표 서비스인 서클DNA를 휴머니티 프로토콜 인프라에 도입할 예정이다.
다수 웹3 브랜드, 스토리지로 수이 기반 월러스 채택
레이어1 블록체인 수이(SUI)가 X를 통해 "다수의 웹3 브랜드가 스토리지로 수이 기반 스토리지 프로토콜 월러스(Walrus)를 채택했다"고 밝혔다. 수이 개발사 미스틴 랩스가 만든 월러스는 탈중앙 스토리지 프로토콜로, 독자적으로 운영되는 기존 스토리지 프로토콜의 단점과 한계점을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파월 "내 임기 내 CBDC 허용하는 일 결코 없어"
폭스비즈니스 기자 엘리노어 테렛에 따르면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의장 제롬 파월이 상원 은행위원회 청문회에 참석, "내가 의장직을 맡고 있는 동안에는 결코 CBDC를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프랭클린템플턴, 美 델라웨어주에 SOL 트러스트 등록
유력 암호화폐 미디어 우블록체인이 X를 통해 "글로벌 자산운용사 겸 비트코인 현물 ETF 발행사인 프랭클린템플턴이 미국 델라웨어주에 '프랭클린 솔라나 트러스트' 엔티티 등록을 완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SOL 현물 ETF 신청 절차에 진입했음을 의미한다. 앞서 커네리 펀드(Canary)와 그레이스케일 또한 SEC에 솔라나 ETF에 대한 19b-4(심사요청서) 양식을 제출한 바 있다”고 전했다.
美 CBOE BZX, 주식·BTC·금 결합 ETF 신청
블룸버그 ETF 전문 애널리스트 제임스 세이파트(James Seyffart)가 X를 통해 “CBOE 산하 증권 거래소 BZX(CBOE BZX Exchange)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미국 주식과 비트코인/금을 결합한 수익률 스택형 ETF 신청 서류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美 SEC, 컴벌랜드 DRW의 소송기각 신청 관련 답변 기한 연기 요청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법원에 컴벌랜드 DRW의 소송 기각 신청에 대한 답변 기한을 2월 19일(현지시간)에서 3월 21일로 연기해달라고 요청했다. 규제기관은 최근 출범한 암호화폐 태스크포스(TF)가 해당 사건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며 마감일 연기를 요청했다. 앞서 SEC는 바이낸스 소송 관련 TF가 사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소송을 60일 간 일시 중단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DeFAI 시총 1월 比 80% 감소...AI 업계 침체 여파
코인텔레그래프가 코인게코 데이터를 인용해 “DeFAI(AI+디파이) 섹터의 시가총액이 올해 1월(70억 달러) 대비 80% 감소했다”고 보도했다. 매체는 “탈중앙화 금융(DeFi)과 인공지능(AI)의 결합으로 주목받았던 DeFAI는 지난해 말 암호화폐 시장에서 주요 플레이어로 급부상했으나, 최근 미국 AI 시장의 급격한 침체로 인해 약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많은 빅테크 기업들의 매각 여파가 암호화폐 AI 시장에도 영향을 미쳤으며, 이에 따라 DeFAI 관련 코인(AIXBT, ANON, GRIFT 등)에서 대규모 매도세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BNB체인, 2025년 기술 로드맵 발표
BNB체인(BNB)이 공식 채널을 통해 2025년 기술 로드맵을 발표했다. 로드맵에는 △스마트 월렛 솔루션 제공 △개발자 도구 최적화 △밈 생태계 지원 △AI 기반 애플리케이션 개발 지원 △악성 MEV 제거 등이 포함됐다.
파월 “스테이블코인 규제 프레임워크 마련돼야…지원 노력 중”
경제 속보 뉴스 X 계정 월터블룸버그에 따르면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스테이블코인 규제 프레임워크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코인베이스, 유니체인 USDC 송수신 지원
코인베이스가 공식 X를 통해 유니체인 내 USDC 송신 및 수신 지원을 활성화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멀티 네트워크 USDC 가용성을 확장한다는 설명이다.
솔 스트래티지, 투자펀드 운용사 3iQ에 SOL 스테이킹 서비스 제공
더블록에 따르면 캐나다 토론토 소재 투자사 솔 스트래티지(SOL Strategies)가 디지털자산 투자펀드 운용사 3iQ의 솔라나(SOL) 스테이킹 ETF 공식 스테이킹 제공업체로 선정됐다. 앞서 3iQ는 지난 1월 캐나다 규제 기관에 솔라나 ETF 신청서를 제출한 바 있다.
파월 "디뱅킹 관행 종식 위한 노력 약속"
더블록에 따르면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의장 제롬 파월이 상원 은행위원회 청문회에 참석, "디뱅킹(de-banking, 은행들이 암호화폐 관련 계좌를 일방적으로 동결하는 관행) 종식을 위한 노력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그는 "해당 문제와 관련해 여러분과 협력할 것을 약속한다"며 "솔직히 말해 디뱅킹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갖는 것이 공평하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결코 의도적으로 이런 일을 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때때로 규제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며, 우리는 이에 대처해야만 한다"고 덧붙였다.
라이도, 기관 스테이킹 업그레이드 버전 V3 출시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이더리움(ETH) 스테이킹 플랫폼 라이도(LDO)가 기관 대상 유연성 및 구성성 확대를 위해 업그레이드 버전인 라이도 V3을 출시했다. 여기에는 기관이 스테이킹 설정을 맞춤화해 규정 준수 및 운영 통제를 보장하는 모듈식 스마트컨트랙트 st볼트(stVaults)가 포함됐다.
아베 V3, 리네아빌드 메인넷에 출시
탈중앙화 암호화폐 대출 프로토콜 아베(AAVE)가 X를 통해 “아베 V3가 zkEVM 롤업 기반 리네아빌드(LineaBuild) 메인넷에 출시됐다. 사용자는 리네아 ZK 기반 기술을 통해 낮은 수수료로 자산 예치 및 대출(borrow)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분석 "BTC, 금 따라 신고점 경신할 것"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디지털자산 매니저 찰스 에드워즈가 “BTC가 금을 따라 신고점을 경신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최근 금 가격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과거 금 가격과 비트코인 움직임을 비교해봤을 때, 금이 새로운 추세를 형성하면 비트코인은 3개월 뒤 이를 따라가는 경향이 있었다. 현재 금은 지속적으로 신고점을 경신하고 있으며 BTC 또한 동일한 흐름을 보일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바이낸스 “보유 자산 매각 루머 사실 아냐…사용자 자금 안전”
바이낸스가 공식 채널을 통해 ‘바이낸스 보유 자산 매각’ 루머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바이낸스는 “바이낸스는 자산을 매각하지 않는다. 이는 단순한 회계 절차 차원이며 사용자 자금은 안전하다(SAFU)”고 전했다.
미라이랩스, $400만 투자 유치
더블록에 따르면 웹3 개발 스튜디오 미라이랩스(Mirai Labs)가 메카니즘 캐피털이 주도한 시드 라운드에서 400만 달러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에는 오크 그로브 벤처스, 소폰 캐피털, 셀리니 캐피털, 비트스케일 캐피, 매니폴드, 루빅 캐피털 등이 참여했다. 투자금은 AI(인공지능), 머신러닝 개발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분석 "BTC 단기 홀더 수익 감소...투자 심리 냉각"
온체인 분석 업체 글래스노드가 X를 통해 "단기 홀더 손익 비율(Short-Term Holder P/L Ratio)이 1.08로 여전히 우세하지만, 90일 평균 이하로 하락하면서 시장이 전반적인 조정 신호를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BTC 단기 홀더 시장가치 대비 실현가치 비율(STH-MVRV)은 1.05까지 하락하며, 90일 이동평균 아래로 내려갔다. 단기 홀더들의 수익 여력이 줄어들면서, 단기적인 매도 압력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한편, 단기 홀더의 실현 이익 감소는 분배 사이클이 마무리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는 단기 홀더들이 상승장에서 매도를 줄이며, 시장이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음을 나타낼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파월 “경제 강세·인플레 지속 시 금리 인하 서두를 필요 없어”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이 "미국 경제가 성장세를 유지하고 인플레이션 완화가 없으면 금리 인하를 서두를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바이비트, SOLAYER 무기한 선물 상장
바이비트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SOLAYER/USDT 무기한 선물을 상장한다고 공지했다. 최대 75배 레버리지를 지원한다.
제미니 CLO "미 법원, SEC 암호화폐 규제 방식 꼬집어"
암호화폐 거래소 제미니 최고법률책임자(CLO) 타일러 미드(Tyler Meade)가 X를 통해 "미국 제3순회 항소법원은 코인베이스와 증권거래위원회(SEC) 사건에서 SEC의 규제 방식에 대한 강한 우려를 표명했다. 특히 비바스 판사(Judge Bibas)는 SEC가 규칙 제정 절차를 회피하고, 집행을 통해 사실상 암호화폐를 금지하려 했다고 지적했다"며 "소수의 규제 기관이 전체 산업을 무력화하는 것은 위험한 선례이다. 암호화폐는 글로벌 금융 시스템, 인터넷, 화폐의 근본 개혁을 목표로 보다 많은 선택권과 기회를 제공하는 산업"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제미니 공동 창립자 타일러 윙클보스(Tyler Winklevoss)는 (SEC의) 속임수가 끝났다(The jig is up)고 언급했다.
바이낸스 "보유 암호화폐 매도하지 않는다"
바이낸스가 보유한 암호화폐를 팔았다는 주장에 대해 바이낸스 측은 "우리는 자산을 매도하지 않는다. 재무 회계 프로세스 일환일 뿐이다. 사용자 자금은 언제나 그렇듯 안전하다"고 반박했다.
그레이스케일, $2205만 ETH 코인베이스 프라임 핫월렛 입금
아캄 모니터링에 따르면 그레이스케일 추정 주소가 약 9분 전 코인베이스 프라임 핫월렛 주소로 8,361 ETH(2,205만 달러)를 입금했다.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 "낙관적인 인플레 완화 조짐 나타나"
베스 해맥 클리블랜드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인플레이션 완화에 대한 낙관적인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미 증시 3대 지수 하락 출발
미국 증시 3대 지수가 하락 출발했다.
S&P500: -0.37%
나스닥: -0.53%
다우: -0.16%
그레이스케일, $6720만 BTC 코인베이스 프라임 입금
아캄 모니터링에 따르면 그레이스케일 추정 주소가 약 9분 전 694.274 BTC(6,720만 달러)를 코인베이스 프라임에 입금했다.
해킹 피해 포닷밈, 거래 재개
BNB 체인 소셜 토큰 런치패드 포닷밈(Four.meme)이 X를 통해 "플랫폼 핵심 기능이 대부분 복구됐으며, 온체인 거래가 정상적으로 재개됐다"고 전했다. 앞서 포닷밈은 해킹 공격으로 토큰 거래를 중단한 바 있다.
TON, 레이어제로와 파트너십
텔레그램 디오픈네트워크(TON, 톤)이 크로스체인 메시징 프로토콜 레이어제로(ZRO)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톤은 이더리움(ETH), 트론(TRX), 솔라나(SOL) 등 12개 블록체인과 연결되며, 사용자들은 레이어제로 기반 크로스체인 브릿지 스타게이트(STG)를 통해 TON으로 스테이블코인을 전송할 수 있게 된다.
포르투갈 골든비자 제공하는 암호화폐 펀드 출시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포르투갈 펀드 운용사 펀드박스(Fundbox)와 유럽 암호화폐 투자 플랫폼 크반엑스(Kvarn X)는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크반포르투갈 펀드(KvarnPortugal Fund)를 출시했다. 이 펀드에 50만 유로 이상을 투자하면 포르투갈 골든비자를 얻을 수 있다. 골든비자 소지 후 5년 경과 시 영주권 또는 시민권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을 갖게 된다.
테더, 젠고 월렛에 전략적 투자
테더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셀프 커스터디 암호화폐 월렛 젠고(Zengo)에 전략적 투자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테더는 이번 투자를 통해 안전한 자산 수탁 솔루션을 강화하고, 스테이블코인의 글로벌 채택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젠고는 다양한 블록체인에서 USDT 사용을 최적화하고, 사용자들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스테이블코인을 전송 및 거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플룸-슈퍼스테이트, 토큰화 금융상품 파트너십 체결
더블록에 따르면 플룸네트워크(Plume Network)와 슈퍼스테이트(Superstate)가 토큰화 금융 상품 접근성 제고를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플룸네트워크 유저는 슈퍼스테이트에 인프라를 제공하는 동시에 슈퍼스테이트의 단기 미국 국채 펀드(USTB)와 크립토 캐리 펀드(USCC)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
테더 USDT0 인프라 공급자로 아비트럼 선정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테더가 새 크로스체인 스테이블코인 USDT0의 인프라 공급자로 아비트럼(ARB)을 선정했다. 아비트럼 원은 이더리움, 트론, TON, 셀로에 배포된 USDT와 USDT0를 연결하는 주요 허브 역할을 할 예정이다.
유니스왑 레이어2 유니체인 메인넷 출시
유니스왑의 새 레이어2 네트워크인 유니체인(Unichain) 메인넷이 출시됐다. 유니스왑, 서클, 라이도, 모포 등 약 100개의 프로토콜이 이미 유니체인에 구축되고 있다.
거래소 BTC 잔액, 3년래 최소
거래소 BTC 잔액이 3년 만에 가장 적은 수준으로 떨어지며 공급 충격 신호가 발생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현재 거래소 BTC 잔액은 250만 BTC다.
2.5억 USDC 신규 발행
온체인렌즈에 따르면 솔라나 체인에서 2.5억 USDC가 신규 발행됐다. 올해 들어 총 72.5억 USDC가 발행됐다.
온도, 트럼프 WLFI와 협력
온도파이낸스(ONDO)가 공식 블로그를 통해 트럼프 일가가 주도하는 월드리버티파이낸셜(WLFI)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협력은 실물자산(RWA) 토큰화 채택을 가속화하는 것을 목표로 이뤄졌다. 온도파이낸스는 협력을 계기로 미국 달러 수익 토큰(USDY)와 단기 미국 국채(OUSG) 등 토큰화 자산을 WLFI 네트워크 트레저리 준비 자산으로 통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또한, WLFI 플랫폼 내 USDY, OUSG 및 온도의 글로벌 마켓 신규 토큰화 증권(WLFI 사용자 전용)을 추가하고, 담보 대출, 마진 거래 및 유동성 제공 기능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WLFI 사용자들은 수천 개의 온체인 금융 자산(주식·채권 등)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
BCA리서치 "BTC, 고점 근접 가능성"
오데일리에 따르면 글로벌 투자 리서치 및 투자 전략 자문을 제공하는 BCA 리서치가 "비트코인이 정점에 가까워졌을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밈코인을 발행했다. 이는 개인적 부의 극대화를 위한 행보일 뿐, 새로운 투자자에게 수익을 공유하는 구조가 아니다. 이러한 현상은 과열된 시장 분위기를 반영한다. 또, 전체 비트코인 공급량의 90%가 수익 상태다. 역사적으로 이 비율이 높을수록 비트코인 가격이 정점에 도달한 경우가 많았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BCA는 "미국 경기 둔화 및 비효율적인 재정 정책이 비트코인 강세를 저해할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바이낸스 LAYER 선물 상장
바이낸스는 2월 12일 0시 45분 솔레이어(LAYER) 무기한 선물을 상장한다고 공지했다.
KULR 테크놀로지, $1000만 BTC 추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뉴욕증권거래소 아메리칸(NYSE American) 상장사 KULR 테크놀로지가 BTC 보유량을 610.3개로 늘렸다. 평균 103,905 달러에 추가로 1000만 달러 어치 BTC를 매수했다. KULR은 잉여 현금의 90%를 BTC에 투자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스테이블코인 유통량, 2월 들어 증가세
온체인 분석 업체 글래스노드가 X를 통해 "올초 이후 스테이블코인 유통 공급량이 1,942억 달러에서 2,112억 달러로 169.7억 달러 증가했다. 올 초반에는 성장 속도가 다소 둔화됐으나, 2월 들어 회복세를 보이는 중"이라고 분석했다.
영란은행 총재 "스테이블코인, 높은 규제 기준 필요"
앤드류 베일리 영란은행(BOE) 총재는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높은 규제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분석 "윈터뮤트, LAYER 마켓메이커 추정"
온체인 애널리스트 ai_9684xtpa가 X를 통해 "암호화폐 마켓메이킹 업체 윈터뮤트가 바이낸스 호들러 에어드롭 토큰 솔레이어(LAYER)의 마켓메이커 중 하나일 가능성이 제기됐다. 40분 전 솔레이어 팀이 유동성 관리를 위해 익명 주소(FzPL4로 시작)로 850만 LAYER를 이체했다. 이중 75만 LAYER가 윈터뮤트 추정 주소(GryEL로 시작)로 이체됐으며, 추가로 60만 LAYER가 여러 거래소로 입금됐다. 해당 주소는 윈터뮤트와 빈번한 거래 기록이 있으며, 과거 퍼지펭귄(PENGU)의 마켓메이커 역할을 했던 주소와 특성이 유사하다"고 밝혔다.
바이비트 OM 상장 예고
바이비트가 만트라(OM) 상장을 예고했다.
애널리스트 "BTC-달러인덱스 이례적 동반 상승"
리얼비전 암호화폐 마켓 애널리스트 제이미 쿠츠(Jamie Coutts)가 X를 통해 "비트코인과 달러인덱스(DXY)의 역상관 관계가 깨진 것으로 보인다. 비트코인은 지난해 9월 저점 이후 70,000 달러 이하에서 110,000 달러까지 급등했으며, 같은 기간 달러인덱스도 104에서 110까지 상승했다. 비트코인과 달러인덱스는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지만, 이번 랠리에서는 동반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현물 ETF와 스트래티지의 매수 등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지만, 비트코인이 안전자산으로 인정받고 있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결국 유동성이 핵심 변수이며, 다행히 글로벌 유동성 사이클의 상단이 아닌 하단에 더 가까운 상황이다. 추가 유입 가능성이 남아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 신호로 작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익명 유저, 일론 머스크 HARRYBOLZ 밈코인으로 36배 수익
lmk.fun(구 스코프스캔)은 "일론 머스크가 X 계정 이름을 해리 볼즈로 변경한 직후 한 익명 유저가 HARRYBOLZ를 매수해 35.2만 달러(36배) 차익을 냈다. 그는 49.5 SOL($1만)로 1.1억개가 넘는 HARRYBOLZ를 매수한 후 이를 모두 330만 달러 상당 MC로 교환했다"고 전했다. 앞서 코인니스는 일론 머스크가 X 계정 이름을 해리 볼즈(Harry Bōlz)로 변경했다고 전한 바 있다.
네더마인드, 월드코인 체인 지원
이더리움 실행 클라이언트인 네더마인드(Nethermind)가 X를 통해 월드코인(WLD) 체인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코인원, 2/13 IP 원화마켓 상장
코인원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2월 13일 스토리(IP)를 원화마켓에 상장한다고 공지했다. 정확한 상장 시점은 추후 공지된다.
솔레이어 재단, LAYER 에어드롭 클레임 오픈
솔라나(SOL) 리스테이킹 프로토콜 솔레이어(LAYER)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LAYER 에어드롭 클레임을 오픈했다고 공지했다. 클레임은 2월 11일 21시(한국시간 기준)부터 내달 4일 21시까지 가능하다. 이밖에 솔레이어는 갤럭시(GAL, G)와 협력해 LAYER 토큰을 클레임할 수 있는 추가 옵션을 제공한다.
비트파이넥스->아브락사스 캐피털로 $5400만 ETH 이체
아캄 모니터링에 따르면 비트파이넥스에서 영국 런던 소재 자산운용사 아브락사스 캐피털(Abraxas Capital) 관련 주소로 20,000 ETH(5,400만 달러)가 이체됐다.
중아공 밈코인 CAR, 출시 2일 만에 97% 급락
더블록에 따르면 중앙아프리카공화국이 발행한 밈코인 CAR이 출시된 지 이틀 만에 96.7% 폭락했다. 앞서 중앙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 포스탱아르캉주 투아데라(Faustin-Archange Touadéra)는 X를 통해 밈코인 CAR를 출시했다고 밝힌 바 있으며, 일각에서 해당 계정이 해킹된 것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됐다.
BNB체인 기반 밈코인 런치패드 33BNB 런칭
BNB 체인 기반 밈코인 런치패드 33BNB가 X를 통해 플랫폼을 공식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해당 플랫폼은 별도의 코딩 없이 AI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 컨트랙트를 자동 생성할 수 있으며, 간편하게 밈코인을 생성 및 발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OKX, 오늘 LAYER 무기한 선물 상장
OKX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2월 11일 23시 30분(한국시간 기준) LAYER/USDT 무기한 선물을 상장한다고 공지했다. 최대 20배 레버리지를 지원한다.
일론 머스크, X 계정 이름 및 자기소개 변경
일론 머스크가 X 계정 이름을 해리 볼즈(Harry Bōlz)로 바꾼 가운데, 자기소개란도 백악관 기술 지원(White House Tech Support)에서 A Shortfall of Gravitas(스페이스X의 우주항 드론선)으로 변경했다. 일론 머스크는 작년에도 X 계정을 해리 볼즈로 변경한 바 있다. 현재 레이디움에서 동명의 밈코인이 거래되고 있다.
솔라나 기반 DEX 거래량, 4개월 연속 이더리움 제쳐
코인데스크가 디파이라마 데이터를 인용해 "솔라나(SOL)가 지난해 10월부터 이더리움 및 여타 스마트 컨트랙트 블록체인을 제치고 탈중앙화 거래소(DEX) 거래량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2월 들어 솔라나 기반 DEX 거래량은 60억 달러를 넘어섰으며, 이는 이더리움(34억 달러)의 두 배에 달하는 규모"라고 분석했다. 이어 "솔라나 기반 DEX 거래량 증가세는 실질적인 수익 성장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현재까지 솔라나 네트워크 수익은 2,500만 달러로, 이더리움(1,600만 달러)보다 많다"고 설명했다.
작년 밈코인 러그풀·사기로 $5억 이상 피해
암호화폐 정보 플랫폼 머클 사이언스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밈코인 러그풀, 사기로 5억 달러 이상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공격의 75%가 X에서, 19%는 유튜브에서 발생했다.
분석 "BTC 랠리 가능성↑...해시리본 시그널"
크립토퀀트 기고자 다크포스트(Darkfost)가 "해시레이트 변화를 분석해 저점 매수 시점을 찾는 온체인 지표인 해시 리본(Hash Ribbons)이 다시 신호를 보내고 있다. 역사적으로 이 지표는 중·장기적 관점에서 최적의 매수 구간을 포착하는 데 유용했다. 과거 해시 리본 지표에 신호가 들어올 때마다 비트코인은 강한 상승 랠리를 보여왔다"고 분석했다.
BNB체인 런치패드 포닷밈, TST와 파트너십 체결
BNB 체인 소셜 토큰 런치패드 포닷밈(Four.meme)이 X를 통해 BNB 체인 기반 밈코인 테스트(TST)와 파트너십을 체결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협력을 통해 테스트 최고기술책임자(CTO)팀이 포닷밈 파트너 생태계에 합류하게 됐다.
FTX, 2/18부터 $70억 1차 상환
코인텔레그래프가 X를 통해 "FTX가 2월 18일(현지시간)부터 채권자들에 총 160억 달러 규모 상환을 시작할 예정이다. 1차 상환 금액은 65~70억 달러이며, 지급액은 2022년 11월 당시 가격 기준이다"라고 전했다.
BNB체인 런치패드 포닷밈, 해킹 공격으로 거래 중단
비인크립토에 따르면 BNB 체인 소셜 토큰 런치패드 포닷밈(Four.meme)이 해킹 공격으로 토큰 거래를 중단했다. 또한 포닷밈은 탈중앙화 암호화폐 거래소(DEX) 팬케이크스왑(CAKE)에서 유동성 풀을 일시적으로 중단한다고 공지했다. 이와 관련 블록체인 보안업체 펙실드(PeckShield)는 "포닷밈이 해킹 공격으로 약 18.3만 달러 손실을 입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익명 고래, 3주 만에 솔라나 AI 밈코인 매수
lmk.fun(구 스코프스캔)은 "솔라나 AI 밈코인 메타가 다시 돌아오고 있는 걸까? 3주 전 38,138 SOL($785만)을 출금한 고래가 움직이지 않다가 오늘 SOL 전량을 ARC와 AI16Z를 매수하는 데 썼다"고 전했다.
분석 "BTC, 바닥 다지는 중"
온체인 분석 업체 글래스노드 공동 설립자 얀 하펠과 얀 알레만의 X 계정 네겐트로픽(Negentropic)이 "비트코인이 $97,200~$98,500 구간을 지지하며 거시 경제 변동성에 대비하고 있다. 최근 급등했던 위험 지수(Risk Index)가 다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BTC가 바닥을 형성했을 가능성이 있다. 만약 변동성이 발생한 이후에도 위험 지수가 다시 상승하지 않는다면, 이번 조정이 바닥을 다졌다는 강력한 신호"라고 분석했다.
톤코인, 미니앱 TON 마이그레이션 지원금 제공
텔레그램 TON은 "2월 21일부터 TON 블록체인이 텔레그램 미니앱 생태계의 독점 블록체인 인프라가 됨에 따라 블록체인 미니앱에 대한 새로운 규정을 시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다른 체인에서 TON 블록체인으로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도록 돕는 지원금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최대 5만 달러 광고 크레딧, TON 커넥트를 통한 원활한 마이그레이션, 기술 및 마케팅 지원 등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2월 20일까지 신청을 받는다.
ETH 대형 고래, $1070만 부분 익절
온체인 애널리스트 ai_9684xtpa가 X를 통해 "한 ETH 트레이더가 지난 40분 동안 3,943 ETH(1,070만 달러)를 매도했다. 해당 트레이더는 4일 전 2,716 ETH를 평단가 2,674 달러에 매수한 바 있으며, 이번 매도로 10.6만 달러 차익을 실현했다. 현재 25,771 ETH(7,003만 달러)를 보유 중"이라고 전했다.
와지르X, 해킹 피해액 85% 배상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지난해 7월 2.35억 달러 해킹 피해를 입은 인도 거래소 와지르X가 피해를 입은 사용자들에게 당시 포트폴리오 가치의 85%를 배상하기로 결정했다. 첫 번째 배상은 4월에 지급될 예정이다. 채권자들은 이번 자산 재조정안을 2월 19일(현지시간)까지 수락할 수 있으며, 총 75%의 찬성표를 얻어야 계획이 최종 승인된다. 배상안에는 탈중앙화 거래소(DEX) 출시, 거래 가능한 토큰 발행, 향후 3년간 플랫폼 수익 및 신규 매출원을 활용한 복구 토큰 정기 바이백이 포함됐다. 안건이 부결될 경우, 구조조정 계획은 무산되며 싱가포르 회사법 301조에 따라 청산 절차가 진행된다.
개인 BTC 69.4% 보유...기관 매수 가능 물량 적어
비인크립토에 따르면 암호화폐 자산운용사 겸 비트코인 현물 ETF 발행사 비트와이즈(Bitwise)의 최고경영자(CEO) 헌터 호슬리(Hunter Horsley)가 X를 통해 "유통 중인 BTC 중 69.4%는 개인투자자 손에 있다. 이에 따라 기관 및 정부의 매수가 어려울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펀드와 거래소 상장 상품(ETP)이 보유한 비트코인 비율은 6.1%에 불과하며, 비트코인 창시자인 사토시 나카모토 지갑에는 전체 공급량의 4.6%가 보관돼 있다"고 부연했다.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더 모든 인베스터(The Modern Investor)는 이와 관련해 "장외거래(OTC) 시장에는 14만 BTC만 남아 있다. 스트래티지가 3회 더 매수하거나 ETF가 1월과 같은 수준으로 매수한다면 OTC 시장의 모든 BTC가 고갈될 것이다. 기관이 매수할 비트코인 물량이 거의 남아 있지 않다"고 분석했다.
엘리시아, XRP렛저 RWA 풀 출시
실물자산(RWA) 토큰화 프로젝트 엘리시아(EL)는 XRP렛저 기반 첫 부동산 RWA 풀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XRP, RLUSD 입금을 지원한다.
대다수 알트 일일 활성 주소, 21년 최고치보다 훨씬 적어
인투더블록은 "대다수 알트코인의 일일 활성 주소 수는 여전히 2021년 최고치보다 훨씬 적다. 이는 개인 트레이더들이 알트코인들로 돌아가지 않았음을 시사한다"고 전했다.
빗썸, 월 이용자수 업비트 추월
11일 가상자산 정보 플랫폼 코인게코에 따르면 이날 기준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의 월간 방문자수는 1400만명으로 업비트를 제치고 국내 거래소 중 1위를 차지했다고 IT조선이 보도했다. 같은 기간 업비트의 월간 이용자수는 1250만명을 기록했다. 거래대금 역시 업비트를 크게 따라잡았다. 이날 업비트의 하루 거래대금은 2조1853억원으로 국내 거래소 거래대금의 53.8%를, 빗썸은 1조7744억원으로 43.6%를 차지하고 있다.
씨티은행 "ETH 펀더멘털 견조...TVL도 증가"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씨티은행이 보고서를 통해 "ETH가 올해 들어 20% 이상 하락하는 등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였지만 펀더멘털은 개선되고 있다. 특히 이더리움 총 락업 예치금(TVL)은 극적인 수준으로 증가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최근 몇 주 동안 이더리움 사용자 활동은 불안정했지만 펀더멘털 자체는 문제가 없었다. 이더리움 TVL 증가 외에 ETH 현물 ETF로의 자금 유입도 꾸준히 있었고 관련 검색 지수도 늘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일가의 디파이 프로젝트 월드리버티파이낸셜(WLFI)이 2억 달러 상당의 ETH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이다. 이는 미국 정부가 암호화폐 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읽히기 때문이다. 또 ETH을 비롯한 알트코인의 가격 움직임은 미국 내 규제 명확성에 대한 낙관·비관적 심리를 가늠하는 척도로 활용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코인마켓캡 기준 ETH는 현재 2.71% 상승한 2,716.81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美 암호화폐 업계 "경쟁서 이기려면 규제 명확성 확보해야"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11일(현지시간) 미국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가 개최하는 디지털 자산 청문회에서 암호화폐 업계와 다수 의원들이 규제 개편을 요구할 전망이다. 미국 암호화폐 로비단체 암호화폐 혁신위원회 CEO 대행 지훈 킴(Ji Hun Kim)은 "유럽, 영국, 일본 등은 이미 명확한 암호화폐 규제를 수립하고 있으며 미국이 경쟁에서 뒤처질 위험이 있다. 미국은 △포괄적인 시장 구조 법안 통과 △스테이블코인 법안 통과 △증권거래위원회(SEC)와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간 협력 강화 △탈중앙화 금융 지원 강화를 반드시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분석 "美 인플레 데이터, 암호화폐 시장 추세 좌우할 터닝포인트"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겟(Bitget)의 리서치 부문 비트겟 리서치 수석 애널리스트 라이언 리(Ryan Lee)가 공식 채널을 통해 "12일 22시 30분 발표 예정인 미국의 1월 소비자물가지수(CPI) 등 인플레이션 관련 지표는 암호화폐 시장의 추세를 좌우할 수 있는 터닝포인트"라고 분석했다. 이어 그는 "시장 전망치를 상회하는 인플레 데이터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하 가능성을 낮추며 암호화폐 시장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는 안전 자산 선호 정서를 부추겨 비트코인 시장에 단기적 하방압력을 가할 수 있다. 반대로 데이터가 시장 전망치를 하회할 경우 비트코인 및 알트코인 시장의 급등을 주도하며 암호화폐 시장을 부양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시장 전망치와 부합하는 경우 시장 반응은 다소 잠잠할 수 있으며, 거시 경제 이슈와 투심에 더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바이낸스 "소송 중단 요청' 美 SEC 위원장 대행에 감사"
외신에 따르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소송 중단을 요청한 것과 관련해 바이낸스는 "마크 우예다 SEC 위원장 대행이 이 사안과 관련해 매우 신중한 태도를 보여 감사하다. 우리는 SEC와의 소송건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마무리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앞서 양측은 향후 60일 동안 소송 절차를 일시 중단하는 내용의 요청서를 법원에 제출한 바 있다.
바이낸스 알파, OLAS·MLG·STRDY 추가
우블록체인에 따르면 바이낸스 알파가 OLAS와 MLG, STRDY를 추가했다. 바이낸스 알파 대상 토큰은 초기 프로젝트 중 커뮤니티, 시장 트렌드 등을 반영해 선정된다. 추후 상장이 100% 보장되는 건 아니다.
빗썸, LAYER 상장 예고
빗썸이 원화마켓에 솔레이어(LAYER)를 상장한다고 공지했다. 입출금은 오늘 21시 오픈된다. 구체적인 상장 시점은 유동성 확보 후 추가 공지될 예정이다.
오픈씨 "토큰 에어드롭에 신원확인 요구? 사실 아냐"
더블록에 따르면 NFT 마켓플레이스 오픈씨가 에어드롭에 사용자 신원확인(KYC) 프로세스를 의무화한다는 최근 루머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응답했다. 오픈씨 CEO 데빈 핀저(Devin Finzer)는 "오픈씨 재단 웹사이트를 테스트하는 과정 중 임의로 게재한 이용약관에 KYC 관련 요구 사항이 포함되면서 이러한 의혹이 불거진 것으로 보인다. 우리는 해당 이용약관을 적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오픈씨가 포인트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커뮤니티에선 올해 오픈씨 자체 토큰이 출시될 거란 기대감이 형성된 바 있다.
업비트, LAYER 상장 예고
업비트가 원화, BTC, USDT 마켓에 솔레이어(LAYER)를 상장한다고 공지했다. 구체적인 상장 시점은 공개되지 않았으며, 입출금은 오늘 21시 오픈된다. 이와 관련 업비트는 "LAYER의 안정적 거래 지원을 위한 충분한 유동성 확보에 일정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생각된다. 충분한 유동성이 확보된 이후 상장 시점을 추가 공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