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모스 기반 암호화폐 AI 기업 페치닷AI(Fetch.ai)가 AI 에이전트, 양자컴퓨팅, 고성능 기술에 초점을 맞춘 솔루션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지원을 위해 1000만 달러 규모의 엑셀러레이터를 출범한다고 발표했다.
9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페치닷AI 이노베이션 랩을 통해 운영되는 이 엑셀러레이터는 연구와 실제 응용을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샌프란시스코, 런던, 인도에 거점을 둔 이 연구소는 스타트업의 글로벌 성장을 돕기 위해 자금, 멘토링, 페치닷AI의 에이전트 기반 기술 접근을 제공할 예정이다.
페치닷AI의 CEO이자 ASI 얼라이언스 의장인 후마윤 셰이크(Humayun Sheikh)는 코인텔레그래프와의 인터뷰에서 에이전트가 소프트웨어 구축 방식을 재정의할 뿐만 아니라 현대 기술의 실행 계층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는 첨단 기술 탐구에 초점을 맞춘 매사추세츠공과대학 웹랩 등 국제 기관들과 협력해 부트캠프, 워크숍, 전문가 강의를 진행한다.
프로그램에 선정된 스타트업들은 AI 모델에서 실행 가능한 추론을 제공하는 페치닷AI의 독자적인 AI 에이전트 기술을 통해 맞춤형 지원을 받게 된다.
셰이크는 코인텔레그래프와의 인터뷰에서 전통적으로 API가 기술 통합의 주요 메커니즘이었지만 에이전트가 점차 API를 대체해 소프트웨어 상호작용과 작업 실행을 위한 새로운 인터페이스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엑셀러레이터는 연중 프로그램과 혁신 대회를 통해 스타트업들이 멘토링과 자원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며 참여 기업들은 행사에서 투자자와 업계 리더들에게 피칭할 기회를 얻는다.
페치닷AI 이노베이션 랩의 사나 와지드(Sana Wajid) 최고개발책임자는 코인텔레그래프와의 인터뷰에서 연구소가 인턴십 인큐베이터 프로그램을 통해 젊은 인재를 계속 지원하고 스타트업에 초기 단계 자금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셰이크는 코인텔레그래프와의 인터뷰에서 AI 에이전트 기술이 암호화폐와 분산형 AI 개발 및 도입을 가속화하기 위한 페치닷AI, 오션 프로토콜, 싱귤래리티NET의 협력 프로젝트인 ASI 얼라이언스에서 핵심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일부 솔라나 프로젝트 창립자들은 2024년 10월 이후 소셜미디어 플랫폼 X에서 AI 에이전트 토큰이 범람하며 AI 에이전트가 과대평가됐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웹3 스타트업 아콜라이트AI의 창립자 콘즈는 12월 29일 X 게시물을 통해 2025년이 AI 에이전트에게 엄청난 해가 될 것이라면서도 대부분이 사기이거나 결과물을 내놓지 못할 것이기에 단순히 서사만 본다면 거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