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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XO™ 2024] 주성훈 코드(CODE) 기술총괄 “특금법 새로운 것이 아닌 영역의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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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현우 기자

2024.07.10 (수) 1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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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래블룰 준수 솔루션을 제공하는 코드(CODE)는 “특금법은 없던 것이 새로 생긴게 아닌 투자분류를 적용하는 범위가 확장된 것” 이라고 말했다.

주성훈 코드 기술총괄은 9일 부띠크 모나코에서 열린 글로벌 웹3 로드쇼 ‘IXO™ 2024 : Embrace the Future’의 첫날 ‘블록체인 거래와 트래블룰’이라는 제목으로 강연하며 트래블룰의 개념과 관련 솔루션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FATF는 자금 세탁과 테러자금 조달을 막기 위해 국제 금융 시스템과 관련한 정책을 개발하고 기준을 설정하는 기구이다. 회원국들은 FATF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자국의 법을 제정한다. 대한민국에서는 특정 금융 정보법(특금법)이 대표적이다.

FATF는 ‘트래블룰’이라고 불리는 권고사항 16조를 통해 자금세탁 방지를 목적으로 자금 이동 시 송수신인 정보를 확인하고 기록하도록 하고 있다.

송신자의 이름, 송신자 계좌 번호, 송신자의 주소, 국가 신분 번호, 고객 식별 번호, 생년월일 및 출생지, 수신자의 이름, 수신자 계좌 번호 등의 정보를 확인할 것을 의무하고 있다.

트래블룰은 전통의 금융권을 대상으로 실시되던 정책으로 이미 확립돼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인지하지 못했을 뿐 돈을 주고 받을 때 누가 보내고 누가 받는지 기록되고 있다.

2019년과 2021년 FATF의 가이드라인과 특금법이 차례로 업데이트 됨에 따라 트래블룰의 적용 범위가 가상 자산으로 까지 확대됐다.

대한민국은 가상자산 규제 분야의 선도 국가로, FATF의 가상자산 트래블룰 권고안을 가장 먼저 법제화했고 가장 높은 수준의 규제 강도로 운영 중이다.

주 기술총괄은 코드와 같은 별도의 트래블룰 솔루션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먼저 블록체인 거래의 특성에 대해 ▲탈중앙화로 거래소가 자산의 입고를 거부할 수 없고 ▲익명성이 있어 지갑 주소 외에 ‘사람’에 대한 신원 정보를 기록하지 않는 점 ▲받는 거래소 정보가 잘못되어도 지갑주소가 정확하다면 거래가 발생한다는 점을 설명했다.

이에 거래소에서는 ▲온보딩 시점에 신분증을 기반으로 고객의 신원정보를 확인하고 ▲거래소에서 사용하는 고객의 지갑주소와 사용자 신원정보를 관리하며 ▲고객이 타 거래소로 자산을 이전할 때 약속된 규칙에 따라 송수신인 정보를 교환하게 된다고 부연했다.

이어 "사용자들은 자산을 출고할 때 받는 거래소와 지갑 주소를 정확하게 입력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그렇지 않으면 거래소는 법을 준수하기 위해 자산을 반환할 확률이 높다"고 강조했다.

한편, "거래소(VASP)들은 서로 제각기 다양한 국적과 내부정책을 가지고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도 모두 다르다"면서 "신원정보가 오가는 만큼 보안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코드는 이전 데이터와 프로세스의 표준화하고, 사용자 정보 보호를 위한 종단간 암호화를 실시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2023년 말 기준 코드는 26개국, 88개의 Entity에 서비스 제공하며 우리나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 영향력 확장하고 있다"면서 월평균 100만 API 호출 및 30만건의 트랜잭션을 처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주 기술총괄은 "코드가 가상자산사업자(VASP)를 넘어 다양한 사업자들로 구성된 다각화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규제 강화에 따른 AML 솔루션에 대한 니즈를 확대하고, 규제 변화에 발맞춘 다각화와 차별화 서비스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IXO™ 2024 : Embrace the Future’는 본지 토큰포스트와 마스크 네트워크(Mask Network), 톤(TON)이 공동 주최하고, 크리스앤파트너스(Chris&Partners), 위키트리가 공동 주관하는 행사로, 7월 9일과 10일 양일간 10시~18시 부띠크 모나코에서 진행 중이다.

IXO™는 글로벌 주요 거래소 및 프로젝트가 준비한 현장 부스 및 피칭 세션을 통해 웹3 관심자에게는 최신 기술과 업계 동향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산업 관계자에게는 실질적인 커뮤니티 니즈를 진단하고 기반 확대를 위한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접점을 제공한다.

아울러 커뮤니티를 위한 에어드랍, VIP 애프터 파티 등 웹3 문화를 생생히 경험하고 네트워크를 넓힐 수 있는 다채로운 이벤트도 준비돼 있다.

IXO™ 2024는 행사는 암호화폐 업계가 발전시켜온 다양한 펀드레이징 방식 IPO, ICO, IEO, IDO에서 더 나아가 보다 웹3 친화적이고,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하는 펀드레이징과 마케팅 개념으로 ‘IXO’를 제시한다.

IXO™ 2024 행사 참가 신청은 루마링크를 통해 가능하다. 실시간 공지와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해 문의할 수 있다.

IXO™ 2024 공식 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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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제이에스

2024.07.10 12:44:00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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