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그램의 'The Open Network' (TON) 블록체인은 이달 거의 매일 이더리움(ETH)을 일일 활성 주소 수(DAA)에서 추월했다.
13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한 회사는 이는 대규모 사용자 기반이 조용히 주도한 '플리핑'일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데이터가 전체 그림을 보여주지는 않는다는 의견도 있다.
"TON의 조용한 성장은 텔레그램의 9억 사용자 기반에 의해 주도되었고, 이는 일일 활성 주소 수에서 이더리움을 넘어섰다"고 델피 디지털은 6월 10일 X에 게시하며 이를 '암묵적인 플리핑'이라고 불렀다. "TON은 텔레그램의 분배에 대한 베팅이다"고 덧붙이며, 이 성장이 장기적으로 지속되어 이더리움을 영원히 추월할 수 있을지를 고민했다.
아르테미스(Artemis) 데이터에 따르면, 일일 거래를 수행하는 고유 지갑 수로 정의된 DAA에서 TON과 이더리움은 5월 17일 이후로 각축을 벌였다. TON은 6월 초부터 발판을 마련하여 6월 들어 11일 중 10일 동안 이더리움을 능가했고, 6월 3일에는 56만8300 DAA를 기록했다.
이와 비교하면, 이더리움은 2023년 9월 13일 이후로 이러한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다.
하지만 전체 그림에는 빠진 부분이 있다. 이더리움 거래를 레이어 2(L2)로 이전함에 따라, 생태계의 사용자 활동 대부분은 레이어 2 확장 솔루션에 있다. 이는 공정한 비교가 아닐 수 있다.
예를 들어, 6월 11일에 이더리움의 상위 레이어 2인 아비트럼(Arbitrum), 베이스(Base), 옵티미즘(Optimism)에서는 총 130만 개의 일일 활성 주소가 있었다.
이더리움 공동 창립자 비탈릭 부테린은 메인 블록체인을 확장하기 위해 L2를 사용하는 것을 지지하며, 이는 로드맵의 일부이다.
TON의 네트워크 활동 증가는 텔레그램이 최근 테더(USDT) 스테이블코인을 TON에 통합한 것과, 5개월 전 출시 이후 3500만 명의 사용자가 가입한 'Notcoin' 덕분일 수 있다. Notcoin은 다양한 사회적 도전을 완료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탭 투 언' 토큰이다.
또한 텔레그램은 6월 6일 디지털 구매에 사용되는 인앱 화폐인 텔레그램 스타즈(Telegram Stars)를 출시했다.
텔레그램 거래 봇 또한 이 메시징 플랫폼에서 인기 있는 암호화폐 사용 사례 중 하나이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