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 애널리스트 "홍콩 암호화폐 ETF 승인, 억눌린 中 투자 수요 해소 채널"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소속 암호화폐 마켓 애널리스트 제이미 쿠츠(Jamie Coutts)가 X를 통해 "홍콩의 암호화폐 현물 ETF 승인은 억눌린 투자 수요를 열어주는 또 다른 채널"이라고 전했다. 그는 "홍콩의 암호화폐 현물 ETF는 전체 암호화폐 운용자산 중 0.18%를 차지한다. 중국인들이 투자하고 있는 상품 중 주식과 부동산은 가장 저조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채굴 금지 조치에도 중국의 해시레이트가 상승하는 이유는 그들이 자본 통제를 우회하기 때문이며, 채굴은 잉여 에너지를 BTC로 전환한 뒤 국외로 반출할 수 있는 완벽한 방법"이라고 부연했다. 앞서 홍콩 증권선물위원회(SFC)는 15일 차이나애셋매니지먼트(华夏基金), 보세라 자산운용(博时基金), 해시키 캐피털, 하베스트 글로벌 인베스트먼트 등이 신청한 BTC·ETH 현물 ETF를 승인한 바 있다.
번스타인 "BTC 채굴업체, AI 업계와 경쟁 중"
디크립트에 따르면 투자회사 번스타인이 보고서를 발표, 비트코인 채굴업체가 텍사스 내 인공지능(AI) 데이터 센터와 경쟁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비트코인 채굴은 다수의 컴퓨터와 그에 따른 에너지를 사용해야하는 작업이다. 급성장 중인 AI 산업 역시 전력 사용량이 많은 분야다. 두 산업 모두 텍사스와 같이 에너지 가격이 저렴하고 토지가 넓은 지역을 모색하고 있다. 이들 간의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이라며 "채굴업계는 다가오는 반감기로 인해 상대적 이점을 가지고 있다. 업체들은 반감기에 대비해 보다 효율적으로 일할 준비를 끝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프체인랩스, 테스트넷상 아비트럼 볼드 출시
더블록에 따르면 아비트럼 개발사 오프체인랩스가 테스트넷 상에 아비트럼 볼드(Bounded Liquidity Delay, Bold)를 출시했다. 볼드는 옵티미스틱 롤업을 위한 분쟁 프로토콜(Dispute Protocol)로 인터랙티브 사기 증명(Interactive Fraud Proofs) 기능을 갖추고 있다. 아비트럼 체인 전반에 적용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또한 데이터 플로우를 공격해 시스템의 정상적 기능을 방해하는 사이버보안 위협에 대한 방어 기능을 갖추고 있다.
미 증시 3대 지수 하락 마감
미 증시 3대 지수가 하락 마감했다.
S&P500: -1.20%
나스닥: -1.79%
다우: -0.65%
反 암호화폐 의원, CFTC 위원장에 SBF와 나눈 회의록 공개 요청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암호화폐 반대파 의원인 엘리자베스 워렌(Elizabeth Warren) 등이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위원장 로스틴 베남(Rostin Behnam)에 재임 기간 동안 샘 뱅크먼 프리드(SBF) FTX 창업자와 나눈 모든 회의, 서신에 대한 회의록 및 설명을 요구했다. 엘리자베스 워렌과 상원의원 척 그래슬리(Chuck Grassley)는 "CFTC 위원장이 SBF와 상호작용했다는 주장에 대해서 입장을 밝히지 않고있다"고 강조했다. CFTC는 지난 14개월 동안 SBF 측과 10번 이상 접촉했으며, 여러 메시지를 교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샘 뱅크먼 프리드는 미국 법원으로부터 징역 25년형을 선고받았으며, 이에 항소심을 제기했다.
에테나랩스, USDe 초과 담보 증명 보고서 발표
크립토슬레이트에 따르면 스테이블코인 USDe 발행 프로토콜 에테나(ENA) 랩스가 지난 주 USDe가 초과 담보 상태를 유지했음을 보여주는 첫 번째 증명 보고서를 발표했다. 증명 보고서에 따르면 USDe의 현재 공급량은 23억 5800만 달러이며, 비트코인, 이더리움, 유동성 스테이킹 이더리움, 테더 등으로 구성된 총 담보 가치는 23억 6500만 달러이다. 자산은 코퍼(Copper)가 12억 7900만 달러, 세푸(Ceffu)가 10억 6600만 달러, 코보(Cobo)가 487.1만 달러를 각각 관리하고 있다. 또한, 에테나의 민팅, 상환 컨트랙트에는 1565만 달러가, 리저브 펀드 주소에는 3270만 달러가 보관돼 있다.
유니스왑 일일 거래량 $30억 돌파... SEC 기소 리스크 불구
더블록에 따르면 지난 주말동안 유니스왑(UNI)의 일일 거래량이 30억 달러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미디어는 "지난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웰스노티스(잠정적 소송 대상에게 사전 해명을 요구하는 통지) 통보에도 불구하고 유니스왑 자체에 대한 관심은 줄어들지 않은 것으로 평가된다"고 전했다.
네브라스카 남성,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탈취 혐의로 기소...암호화폐 채굴 목적
더블록에 따르면 네브라스카의 한 남성이 크립토재킹을 통해 암호화폐를 채굴하고자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에서 350만 달러를 탈취한 혐의로 기소됐다. 찰스 파크스(Charles O. Parks III)는 이더리움, 라이트코인, 모네로 및 기타 암호화폐에서 100만 달러를 채굴하기 위해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에서 350만 달러를 탈취한 혐의를 받는다. 크립토재킹은 제3자의 컴퓨터 성능을 사용하여 암호화폐를 채굴하는 것을 의미한다. 파크스는 4월 13일(현지시간) 네브라스카에서 체포됐으며, 16일 연방법원에 출석할 예정이다.
김치프리미엄 10.1% 기록
BTC 김치프리미엄 10.1% 기록.
업비트 = 96,000,000 원
바이낸스 = 87,209,925 원
차액 = 8,790,075 원
코인베이스, 독일 이용자 대상 AKT·RONIN·ARKM·TNSR 거래 서비스 지원
코인베이스 에셋이 공식 트위터를 통해 독일 거주자를 대상으로 한 AKT, RONIN, ARKM, TNSR 거래 서비스 지원을 시작한다고 공지했다. 독일 이용자들은 코인베이스 웹사이트와 앱에서 해당 자산의 매수, 매도, 전송, 자산 보관 등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피지 중앙은행 "암호화폐 구매·투자 불법... 형사처벌 가능성 경고"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피지 중앙은행(RBF)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암호화폐(비트코인, 이더리움, 테더 등)은 피지에서 법정화폐로 인정받지 않았다. 때문에 상품 결제 등에 사용할 수 없다. 또한 개인 혹은 법인이 피지 내 보유 자금으로 암호화폐를 구매, 투자하는 것은 불법이다. 피지 거주자가 RBF의 사전승인 없이 해외 암호화폐에 투자할 경우, 거래소 통제법에 따라 처벌 받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피지 내 암호화폐 투자 사기를 조장하는 개인 혹은 단체가 있음이 확인됐다. 이러한 내용은 소셜미디어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계속해 홍보되고 있다. RBF는 암호화폐 투자 혹은 거래를 승인하지 않은 상태로, 이러한 투자 혹은 거래에 참여하지 말 것을 강력하게 권고한다"고 덧붙였다.
크라켄, BTC 반감기 관련 광고영상 게재
크라켄이 공식 X를 통해 비트코인 반감기 관련 광고 영상을 게재했다. 거래소는 '비트코인은 우리 모두의 손에 힘을 돌려준다'는 문구와 함께 영상을 게재했다. 앞서 코인베이스 역시 비트코인 반감기 관련 광고를 게재한 바 있다.
코인베이스, BTC 반감기 광고 게재
코인베이스가 공식 X를 통해 비트코인 반감기에 대한 광고를 게재했다. 코인베이스는 '생각할 거리가 있다. 돈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많은 것을 얻도록 설계됐다면 어떨까?'라는 문구와 함께 광고영상을 게재했다. 영상 중에는 '비트코인은 돈을 앞으로 나아가게 한다(Bitcoin moves money forward)'는 문구가 포함됐다.
폴리곤랩스, 국제 정보보안 표준 IOS27001 인증 획득
폴리곤(MATIC)랩스가 공식 블로그를 통해 정보보안관리시스템(ISMS)에 대한 국제 표준인 ISO27001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인증 범위는 인력, 정책, 절차, 표준, 시스템, 엔드포인트 장치, 애플리케이션 등 블록체인 확장 솔루션 개발 사업 지원 부분으로 제한된다. 외부 감사를 거쳐 표준 준수 여부가 확인됐다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해 폴리곤랩스 측은 "앞으로도 보안 분야에 전념, ISO27001을 리스크 관리 기반으로 활용하는 동시에 업계 표준을 개선하고 블록체인 기술 적용을 촉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만타네트워크 "홍콩 인큐베이터 프로그램 사이버포트에 합류"
만타네트워크(MANTA)가 공식 블로그를 통해 "홍콩의 인큐베이터 프로그램 사이버포트(Cyberport)에 합류한다"고 밝혔다. 사이버포트는 홍콩 정부가 전액 소유한 홍콩 사이버포트 매니지먼트 컴퍼니가 관리하는 프로그램이다. 만타네트워크 측은 인큐베이터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은 아시아 웹3 생태계 확장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남아공 암호화폐 거래소 VALR, 영업 라이선스 취득
남아공 소재 암호화폐 거래소 VALR가 남아프리카공화국 금융부문행위감독청(FSCA)로부터 영업 라이선스를 취득했다고 밝혔다. 앞서 디지털커런시그룹(DCG) 산하 암호화폐 거래소 루노(Luno), 크립토 소셜 투자 플랫폼 지그날리(Zignaly)도 해당 라이선스를 취득한 바 있다.
테더, 디지털자산 인프라 제공업체 퓨즈와 파트너십
테더가 디지털자산 인프라 제공업체 퓨즈(Fuze)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튀르키예와 중동 지역을 중심으로 디지털자산 교육 프로그램 분야에 협력할 예정이다.
암호화폐 게임사 아발론 $1000만 투자 유치...해시드 리드
더블록에 따르면 암호화폐 게임 스튜디오 아발론(Avalon)이 1000만 달러 투자를 유치했다. 비트크래프트 벤처스, 해시드가 공동 리드하고 코인베이스 벤처스, 스파르탄 캐피털, 포사이트 벤처스, 리퀴드X, 모멘텀6가 참여했다. 아발론은 곧 AI 기반 아바타 NFT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분석 "홍콩 BTC, ETH 현물 ETF 많아야 $5억 유입 예상"
블룸버그 ETF 전문 애널리스트 에릭 발추나스는 홍콩에서 BTC, ETH 현물 ETF가 정식 출시돼도 많아야 5억 달러가 유입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홍콩 ETF 시장은 500억 달러에 불과한 소규모 시장이다. 중국인은 공식적으로 ETF 매수가 불가능하다. 승인된 3개의 발행사(보세라, 차이나AMC, 하베스트)는 규모가 작다. 블랙록 같은 대어는 (아직) 참여하지 않은 상태다. ETF 수수료는 1~2% 수준일 가능성이 높다. 미국 ETF의 저렴한 수수료와 비교 불가다.
델타블록체인펀드 설립자 "BTC 반감기 선반영 가능성...최대 25% 추가 조정 있을 수도"
카비타 굽타 델타 블록체인 펀드 설립자가 CNBC 스쿼크박스에 출연해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 미국 세금 납부 마감일로 인해 암호화폐 시장 변동성이 커졌다고 진단했다. 이어 이번 주 BTC 반감기에 대해서는 "이미 반감기 재료가 시장에 반영돼 있을 수 있다. 15~25% 추가 조정이 있을 수 있다"면서도 장기적인 전망은 낙관적이라고 덧붙였다.
뉴욕 연은 총재 "연내 금리 인하 전망"
존 윌리엄스 뉴욕 연은 총재는 "개인적으로 연내 금리 인하가 시작될 거라 본다"고 밝혔다.
번스타인 "BTC 반감기 앞두고 채굴주 전망 낙관"
더블록에 따르면 투자회사 번스타인은 이번 주 BTC 반감기를 앞두고 채굴주 전망을 낙관으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채굴주 상승률이 BTC 상승률보다 낮은 이유에 대해서는 미국에서 출시된 BTC 현물 ETF가 개인 유동성을 흡수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클린스파크 CEO 잭 브래드포드는 번스타인에 "효율성이 낮은 소형 채굴업체에 비해 자사(클린스파크), 마라톤, 라이엇 플랫폼, 사이퍼마이닝 4대 채굴주는 반감기 이후 더 잘 거래될 것"이라고 밝혔다.
비탈릭 "레일건, 악의적 공격자 방어에 효과적"
오늘 오후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ETH) 창시자가 100 ETH를 영지식 증명(zk) 기반 탈중앙화 프라이버시 프로토콜 레일건(RAIL)으로 전송한 것과 관련, 비탈릭이 X를 통해 "프라이버시는 정상적인 것이다. 레일건은 프라이버시 풀 프로토콜을 사용하므로 악의적 공격자가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침해하지 않고 풀에 참여하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고 말했다.
노르웨이, 데이터센터 법안 통과...BTC 채굴 조사 강화 가능성
노르웨이가 비트코인 채굴에 대한 조사를 강화할 수 있는 데이터센터 관련 법안을 통과시켰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전했다. 해당 법안은 데이터센터가 제공하는 디지털 서비스 정보 등을 당국에 공식 등록하도록 규정했다. 이로 인해 비트코인 채굴자들에 대한 엄격한 조사가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고 매체는 분석했다. 테리에 아슬란(Terje Aasland) 노르웨이 에너지부 장관은 "암호화폐 채굴업은 대량 온실가스 배출과 관련돼 있으며, 우리가 원치 않는 사업 분야"라며 "대다수 채굴 사업은 규제되지 않은 상태"라고 지적했다.
분석 "BTC, 내년 $45만 도달 가능성"
DL뉴스에 따르면 크립토이즈매크로나우(Crypto is Macro Now) 뉴스레터 제작자 Noelle Acheson은 과거 사이클을 고려했을 때 BTC가 내년에 45만 달러까지 상승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블룸버그 데이터를 보면, BTC는 2012년 반감기 후 1년 동안 8691%, 2016년 반감기 후 295%, 2020년 반감기 후 559% 올랐다. 하지만 앞으로 더 많은 잔인한 주가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스라엘-이란 갈등 심화 등 불확실성이 상승을 방해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영국 재무장관 "올 6~7월까지 암호화폐 규제 법안 제출"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빔 아폴라미(Bim Afolami) 영국 재무부 장관이 "올 6~7월 내 암호화폐 거래소, 커스터디, 스테이킹, 스테이블코인 등을 포함한 암호화폐 규제 법안을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법안이 통과된다는 건 거래소 운영, 고객 자산 수탁 등 다양한 암호화폐 활동이 최초로 제도권 안에 자리잡게 된다는 의미"라고 덧붙였다. 지난 2월 그는 6개월 내 스테이블코인 관련 법안 작성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분석 "BTC, $7.1만 돌파 시 강한 매도 리스크 해소"
네겐트로픽(Negentropic)이라는 X(구 트위터) ID를 공유하고 있는 글래스노드 공동 창업자 얀 하펠(Jan Happel)과 얀 알레만(Yann Allemann)이 “BTC이 현재 메이저 불플래그(Bull Flag)를 형성하고 있다. BTC가 신고가에 도달하기 전 또다른 강력한 매도세가 나올 위험은 여전히 있다. 다만 이 위험은 가격이 7.1만달러를 돌파하면 해소될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주 디지털자산 투자 상품서 $1.26억 순유출
코인쉐어스 주간 자금 흐름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주 디지털 자산 투자 상품에서 약 1.26억 달러가 순유출됐다. 이중 BTC 상품에서 1.1억 달러가 순유출됐고 ETH 상품에서는 2900만 달러가 유출됐다. MANA, BAT, LIDO 상품에는 각각 490만 달러, 290만 달러, 180만 달러가 순유입됐다.
분석 "BTC, 지난 주말 급락에도 단기 고래 실현가격 상회...수요 여전"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겸 크립토퀀트 기고자 터그바체인(tugbachain)이 "지난 주말 비트코인 가격이 급락세를 나타내며 60,000 달러 부근까지 떨어졌지만, 여전히 1,000 BTC 이상을 보유한 단기 보유 고래들의 실현가격(Realized Price, 온체인 취득가)인 60,700 달러보다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그는 "1,000 BTC 이상 보유 장기 투자자들의 실현가격은 21,500 달러로 단기 투자자들보다 월등히 아래에 형성되어 있다. 장·단기 고래들의 실현가격보다 상방에 위치한 비트코인 가격은 시장 수요가 여전히 강력하다는 것을 시사하며, 장기 투자가 될 수록 수익률이 높아진다는 것을 조명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QCP캐피털 "홍콩 ETF 승인, 아시아 기관 암호화폐 투자 길 열려"
싱가포르 소재 암호화폐 거래 업체 QCP캐피털이 코인데스크와의 인터뷰에서 "홍콩 증권선물위원회(SFC)가 복수 중국 자산운용사들의 비트코인·이더리움(ETH) 현물 ETF를 승인, 암호화폐 익스포저를 원하는 기관 투자자들이 아시아 기반 대안을 선택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이어 "해당 소식으로 (암호화폐 시장이) 단계적으로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시장에는 거시경제 이벤트 등 더 중요한 변동성 요인이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핀시아, 라인 블록체인 익스플로러 및 블록체인 스캔 서비스 중단
핀시아(FNSA·구 라인 블록체인) 재단이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오늘부로 라인 블록체인 익스플로러(LBE), 라인 블록체인 스캔(LBS)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공지했다. 이에 따라 핀시아 블록체인의 블록 생성 상황, 트랜잭션, 토큰 관련 정보 확인과 FNSA 스테이킹/언스테이킹은 민트스캔을 통해 지원된다는 설명이다. 앞서 핀시아는 민트스캔 출시와 동시에 LBE 및 LBS 서비스 중단을 공지한 바 있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