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리즈 CEO "현재 토큰·프로젝트 과다... 통합이 핵심"
칠리즈 네트워크 CEO 알렉스 드레퓌스(Alex Dreyfus)가 코인데스크와의 인터뷰에서 "토큰 및 프로젝트가 너무 많아 채택 및 유용성이 충분하지 않다. 결국엔 통합(Consolidation)이 핵심이 될 것이다. 인터넷, 반도체, 헬스케어 등 전통분야에서 힌트를 얻어 암호화폐 업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앞서 "올해 일부 공격적인 인수합병(M&A)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웹3 게임 스튜디오 플래닛 모조, 애니모카 브랜드로부터 투자 유치
엔에프티게이터(nftgators)에 따르면 웹3 게임 스튜디오 플래닛 모조(Planet Mojo)가 애니모카 브랜드(Animoca Brands) 등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라운드는 애니모카 브랜드와 메릿 서클(Merit Circle), 코트사이드 VC(Courtside VC)의 주도 하에 스파르탄 그룹(Spartan Group), 시티즌 캐피털(Citizen Capital), 스페르미온(Sfermion), 빅 브레인(Big Brain Holdings), EVG, 리퍼블릭(Republic), NGC 벤처스(NGC Ventures), 알케미(Alchemy) 등이 참여했다. 구체적인 규모는 공개되지 않았다.
미니애폴리스 연은 총재 "올해, 금리 인하 필요 없을 수도"
외신에 따르면 연준 내 대표적인 매파 가운데 한 명인 닐 카슈카리 미니애폴리스 연방은행 총재가 "인플레이션 진전이 정체되면, 특히 경제가 계속해 강세를 유지한다면 올해 금리인하는 필요하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앞서 인플레이션이 목표 수준인 2%로 계속해 하락한다면 올해 두 차례 금리 인하를 단행할 수도 있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만약 인플레이션이 계속해 횡보한다면 금리 인하가 필요한지 자체에 의문을 갖게될 것"이라며 "지난 1월, 2월 인플레이션 데이터가 약간 우려스럽다. 금리 인하를 고려하기 전 인플레이션이 연준 목표치인 2%로 움직이고 있다는 확신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선 물가 관련 더 많은 진전이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피델리티 임원 "BTC-S&P지수 상관관계 하락... 마이너스 전환"
미국 대형 자산운용사 피델리티의 글로벌 매크로 부문 총괄인 주리엔 티머(Jurrien Timmer)가 X를 통해 "비트코인과 S&P 지수의 상관관계가 많이 낮아져 음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상관계수는 +1~-1 사이로 책정되며, -1에 가까울수록 두 변수가 완벽한 음의 상관관계(역상관)를 갖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파라과이 의원, 전력문제 해결 위해 BTC 채굴 금지 법안 제안
디크립트에 따르면 파라과이 의원이 전력 문제 해결을 위해 비트코인 채굴을 금지하는 법안을 제안했다. 법안은 파라과이 내 암호화폐 크리에이션, 보관, 상업화 및 채굴장 구축 등을 일시적으로 금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금지 조치는 180일 간 혹은 적절한 규제 체계가 수립될 때까지 지속된다. 미디어는 "법안은 암호화폐 크리에이션, 보관 등을 금지하고 있고, 이에 따라 스테이킹(크리에이션)과 암호화폐의 단순한 보관 행위인 월렛 서비스(보관) 등도 법 해석에 따라 금지될 수 있다"며 "다만 해당 내용이 공식 법안으로 제정될지 여부는 확실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뉴욕, 암호화폐 사기 관련 21개 웹사이트 폐쇄 조치
AP뉴스에 따르면 뉴욕시 당국이 수백만 달러 상당의 피해를 낸 암호화폐 사기와 관련된 21개의 웹사이트를 폐쇄했다. 브루클린 지방 검사 에릭 곤잘레스(Eric Gonzalez)는 "돼지 도살(pig butchering) 스캠과 관련된 웹사이트를 폐쇄했다"며 "너무 좋아 보이는 암호화폐 투자는 믿어선 안된다. 특히 검증되지 않은 암호화폐 웹사이트 앱은 다운로드 하지말라"고 강조했다. 돼지 도살은 피해자들과 신뢰 관계를 구축한 후, 가해자들이 통제가 가능한 허위 암호화폐 지갑 또는 웹사이트에 자산을 입금하도록 유도하는 범죄 유형이다.
비트크래프트 벤처스, $2.75억 규모 게임펀드 조성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게임 중심의 벤처 캐피털 비트크래프트 벤처스(Bitkraft Ventures)가 2.75억 달러 상당의 게임 펀드를 조성했다. 해당 펀드는 초기 단계의 게임 프로젝트 투자를 목표로 하며, 지금까지 진행한 비트크래프트 벤처스 라운드 중 최대 규모다. 비트크래프트 벤처스 파트너인 옌스 힐거스(Jens Hilgers)는 "차세대 스튜디오, 개발자 및 게임에 관심이 있다"며 "게임 산업은 2023년 눈에 띄는 수익 감소를 경험했으나, 웹3 프로젝트는 2023년 4분기 이후 상당한 회복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브레반하워드·갤럭시디지털, 암호화폐 액셀러레이터 얼라이언스 펀드에 $2000만 투자
더블록에 따르면 암호화폐 투자사 브레반 하워드 디지털(Brevan Howard Digital) 및 갤럭시 디지털(Galaxy Digital)이 암호화폐 액셀러레이터 얼라이언스(Crypto Accelerator Alliance)의 세 번째 펀드에 1000만 달러씩 투자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펀드는 지난 2월 브레반 하워드 및 갤럭시 디지털로부터 2000만 달러 상당의 투자를 약속받았다. 알려진 내용에 따르면 펀드는 오는 7월까지 8000만 달러를 추가 조달, 총 1억 달러를 달성할 계획이다. 향후 스타트업당 50만 달러를 투자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더스캔 "데이터센터 정전으로 서비스 연결 문제 발생"
이더리움(ETH) 블록체인 익스플로러 이더스캔(etherscan)이 공식 X를 통해 "데이터센터에 정전이 발생, 서버에 영향을 끼쳤다. 약 45분 전 서버 캐비닛 전원 시스템이 복구됐으나, 일부 서버에 영향을 끼친 상태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이더스캔은 서비스 연결에 문제가 발생해 이를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크립토퀀트 "BTC 무기한 선물계약 펀딩비율, 역대 최고"
코인데스크가 크립토퀀트 보고서를 인용, 바이낸스 등 주요 거래소의 비트코인 무기한 선물계약 펀딩비율(Funding Rates)이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크립토퀀트는 "펀딩비율은 무기한 스왑 시장 내 트레이더의 심리를 나타낸다. 해당 비율이 양수일 경우, 롱 포지션 트레이더가 지배적이며 숏 트레이더에게 자금을 지불할 의향이 있음을 나타낸다. 최근 가격 하락에도 불구하고 강세장에 베팅하는 트레이더의 낙관론이 꺾이지 않은 것으로 평가된다"고 설명했다.
톤, 암호화폐 데이터 플랫폼 토큰터미널 적용
텔레그램 팀이 개발한 레이어1 블록체인 프로젝트 디오픈네트워크(TON, 이하 톤)가 암호화폐 데이터 플랫폼 토큰터미널(Token Terminal) 적용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토큰터미널은 톤 네트워크에 기관 수준의 온체인 분석을 제공하며 30만 명의 기관 고객이 톤의 온체인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전문가 "BTC, 반감기 이벤트 선반영 가능성"
데이비드 한 코인베이스 애널리스트가 미디어 더 블록에 보낸 노트를 통해 "반감기 호재가 가격에 선반영되었다"고 진단했다. 그는 "반감기 전 처음으로 BTC 가격이 사상 최고를 경신했다. 현명한 트레이더라면 그 기대감이 가격에 이미 반영되었음을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세르게이 고레프 유홀더 리스크 매니저 역시 "최근 비트코인 가격 하락은 반감기 이벤트 기대에 따른 변동성 확대를 예상한 차익실현 물량으로 추정된다. 반감기에 따른 잠재적 가치 상승이 이미 시장에 반영된 것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앞서 코인베이스 인스트튜셔널은 "이전 반감기 3회의 표본 크기가 작아, 시장이 무엇을 기대하고 있는지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어렵다"고 밝힌 바 있다.
CME 암호화폐 총괄 "국부펀드 등 기관 BTC 투자 노출 여부 곧 드러난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암호화폐 총괄 지오반니 비니오소가 블록웍스와의 인터뷰에서 "13F(대형 기관 투자 공시 자료) 발표 후 국부펀드 등 비트코인 투자 참여 여부가 확인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비트코인 현물 ETF가 출시된 이후 선물 주문량과 미결제 약정이 크게 늘었다. 올해 선물 거래량은 평균 75,000 계약에 육박하고 있다. 이는 작년 같은 기간의 두 배 이상이다. 전체 상품 군에서 하루에 50억 달러에 가까운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ETF는 시작에 불과하다. 아직 일부 IRA나 국부펀드가 유입되지 않은 상태다. 이번 분기가 끝나고 13F(대형 기관 투자 공시 자료)가 제출되면 실제 어떤 기관들이 투자하고 있는지 확인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만타네트워크, 인공지능 툴킷 만타AI 출시
만타네트워크(MANTA)가 공식 X를 통해 "셀레스티아(TIA), 오라 프로토콜(Ora Protocol), 하이퍼볼릭 랩스(Hyperbolic labs)와 함께 개발한 인공지능(AI) 툴킷 만타AI(Manta AI)를 자체 레이어2 네트워크 만타 퍼시픽에 출시했다"고 전했다. 범용 인공지능(AGI) 모델을 통해 개별 댑(dApp)에 액세스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JP모건 "ETH, 라이도 점유율 하락으로 증권성 시비 피할 수도"
더블록이 JP모건 보고서를 인용해 "이더리움(ETH)은 유동성 스테이킹 프로토콜 라이도(LDO)의 스테이킹 점유율 하락에 따라 증권 분류를 피할 수 있다"고 전했다. 스테이킹 ETH의 라이도 점유율은 1년 전 1/3 수준에서 현재 1/4로 하락했다. 이에 따라 중앙화 우려가 줄어들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증권성 시비를 피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JP모건 소속 애널리스트 니콜라오스 파니기르초글로(Nikolaos Panigirtzoglou)는 "레이어2와 레이어3 솔루션은 ETH 생태계 레이어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페트라(Petra)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면 블록 검증 속도도 빨라져 생태계에 도움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분석 "BTC 매도 압력 완화"
크립토퀀트 기고자 IT Tech는 단기 홀더 SOPR, BTC 단기 홀더 거래소 순이익/손실, 무기한 스왑 순(net) 테이커(매수 주문-매도 주문) 주문 3개의 메트릭을 기반으로 BTC 매도 압력이 완화됐다고 진단했다. 갑작스러운 블랙스완 이벤트나 마운트곡스발 BTC 매도세가 발생하지 않는 한 조정이 거의 끝나갈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리플, 올해 말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출시 예고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리플(XRP)이 올해 말 레이어1 블록체인 XRP레저(XRPL), 이더리움(ETH) 기반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을 출시할 것이라고 전했다. 리플 최고기술책임자(CTO) 데이비드 슈워츠(David Schwartz)는 "새 스테이블코인은 기업, 은행 등 기관을 대상으로 할 것이다. 규제 준수 요구를 만족하기 위해 미국 은행 기반 준비금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데이터 "암호화폐 투자자, 올해 미실현 수익 348만원 기록"
더블록이 암호화폐 세금 소프트웨어 제공업체인 코인레저(CoinLedger) 데이터를 인용해 "올해 들어 암호화폐 투자자들의 평균 미실현 수익이 2,804 달러(약 378만원)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지난해 평균(887.6 달러)보다 3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이 중 비트코인과 이더리움(ETH)의 수익률이 가장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고, 솔라나(SOL)·카르다노(ADA)·폴리곤(MATIC) 등도 수익률 상위 5개 암호화폐에 올랐다. 이번 조사는 미국, 호주, 캐나다 등 국가의 암호화폐 투자자 50만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페이팔, 160개국에 수수료 무료 PYUSD 송금 서비스 제공 시작
페이팔이 공식 채널을 통해 "오늘부터 자체 해외 송금 서비스 줌(Xoom)을 통해 PYUSD를 약 160개국에 수수료 없이 송금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PYUSD는 미국 달러로 무료 환전이 가능하며, 수취인은 송금인이 선택한 법정 통화로 받을 수도 있다. 페이팔은 지난달 PYUSD 송금 수수료 무료 정책을 예고한 바 있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