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서 거래소 실수로 $65만 받은 사용자 잠적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호주 암호화폐 거래소 OTC프로(OTCPro)의 실수로 65.3만 달러를 송금받은 한 사용자가 잠적한 것으로 전해졌다. 호주 법원에 따르면, 지난 1월 OTC프로 운영사 라이노트레이딩은 사용자 카우셍차이(Kow Seng Chai)의 출금 신청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신청액(6.53만 달러)의 10배인 65.3만 달러를 송금했다. 2월 4일 송금 오류를 인식한 거래소 측은 사용자에게 자금 반환을 요청하는 이메일을 발송했지만 사용자는 응답하지 않았다. 사용자는 이체받은 자금 중 일부를 USDT로 환전한 뒤 일일 출금 한도인 10만 달러씩 열흘에 걸쳐 출금한 것으로 알려졌다. 법원은 사용자의 은행 계좌 등을 들여다 본 뒤 오송금된 자금이 처분될 실질적인 위험이 존재한다고 판단, '차이'의 자산을 동결하고 출국금지 명령을 내렸다. 한편 거래소 측은 사용자의 계정 잔액을 회수하더라도 약 32.27만 달러의 손실을 입었다며 사용자를 대상으로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코인베이스 "美 텍사스주 젊은 유권자, 암호화폐 보유 비율 높아"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공식 블로그를 통해 "미국 시장조사 기관 모닝컨설트(Morning Consult)의 조사에 따르면, 텍사스 성인 유권자 중 470만 명(약 21%)이 디지털 자산(암호화폐)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코인베이스는 "여론조사에 따르면 텍사스 지역 암호화폐 소유자들 중 39%는 18~34세, 과반수 가구 소득이 7.5만 달러 미만이라고 답했다. 차세대 유권자 집단을 대표하는 이들은 다가오는 2024년 대선, 상원 및 하원 의원 선거에서도 암호화폐 관련 공약에 관심을 갖고 있다. 이들은 암호화폐의 편에 서서 정책입안자들이 암호화폐를 건드려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더리움 전문가 "이번 강세장 기간 ETH 공급량 순감소세 지속 전망"
이더리움(ETH) 트랜잭션 수수료 추적 플랫폼 더데일리그웨이(The Daily Gwei) 설립자 사쌀(sassal)이 자신의 X(구 트위터)를 통해 "이번 강세장 기간 ETH는 순 디플레이션(공급량 순 감소) 추세를 지속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관련 그는 "ETH 자동 소각 메커니즘 도입을 골자로한 EIP-1559는 지난 상승장 말기인 2021년 8월 5일(현지시간)에 적용됐다. 이더리움 머지(PoS 전환)와 그에 따른 대규모 발행량 감소는 약세장이 한창이던 2022년 9월 15일 도입됐다. 이번 강세장 동안 ETH는 순 디플레이션 자산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얀마 인신매매 조직, 피해 가족으로부터 $1억 암호화폐 갈취
비인크립토에 따르면, 블록체인 데이터 분석기업 체이널리시스(Chainalysis)가 "미얀마의 태국 접경 지역 'KK파크'(KK Park) 내 범죄 조직들이 인신매매 피해 가족, 로맨스스캠 피해자 등으로부터 현재까지 1억 달러 이상의 암호화폐를 갈취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이어 체이널리시스는 "KK파크 내에는 약 2,000명의 피해자들이 취업 사기에 속아 노동력을 갈취당하고 있으며, 범죄 조직들은 피해 노동자들의 몸값으로 가족들에게 암호화폐 입금을 강요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2개 지갑 주소는 로맨스스캠 조직과 연계된 중국 위장 회사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억 달러라는 피해 금액도 2개 지갑 주소만을 추적한 수치임을 감안하면, KK파크 내 범죄 조직들은 상당량의 암호화폐 범죄 수익금을 챙겨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몬테네그로 법원 "권도형 美 송환 결정, 다시 파기 가능"
디지털애셋에 따르면 몬테네그로 수도 포드고리차 고등법원이 "권도형 테라폼랩스(TFL) 창립자의 미국 송환 결정이 다시 파기될 수 있다"고 밝혔다. 마리아 라코비치(Marija Rakovic) 포드고리차 고등법원 공보관은 2월 23일(현지시각) "항소법원이 이미 2번이나 고등법원의 송환 결정을 파기했고 권도형이 최근의 미국 행 송환 결정에 대해 재항고하면 항소법원이 고등법원의 송환 결정을 또 다시 파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항소법원의 결정을 예단하려는 것이 아니고 (원론적인) 가능성에 대해 입장을 밝힌다"고 덧붙였다. 앞서 몬테네그로 포드고리차 고등법원은 권도형의 미국 송환을 결정한 바 있다.
지난주 암호화폐 업체 자금조달 규모 $2.38억
암호화폐 자산 데이터 플랫폼 루트데이터에 따르면 지난주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업체의 자금조달 규모가 2.38억달러를 기록했다. 주로 인프라, 디파이 프로젝트에 투자가 집중됐다. 이중 아이겐레이어, 렌조는 각각 앤드리슨 호로위츠(a16z), 바이낸스랩스로부터 투자를 받았다.
아비트럼원 TVL 사상 첫 $130억 돌파...증가 추세 지속
이더리움(ETH) 레이어2 데이터 플랫폼 L2비트(L2BEAT)에 따르면, 26일 12시 기준 아비트럼원(Arbitrum One) 네트워크 내 암호화폐 락업 예치금(TVL) 규모가 사상 처음으로 130억 달러를 돌파하며 증가 추세를 지속하고 있다. 현재 아비트럼원의 TVL은 전날 대비 4.73% 증가한 131억 달러를 기록 중이다. 코인마켓캡 기준 ARB는 현재 0.96% 오른 1.88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비트코인 창시자 사토시 재산 69조원 추정...세계 26위 부자
조세일보에 따르면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하면서 창시자로 알려진 나카모토 사토시의 재산도 늘어나 세계 26위 부자에 해당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비트코인 네트워크 시작과 동시에 창립자인 사토시는 채굴에 나서 100만 개에서 110만 개에 달하는 물량을 보유한 것으로 추정된다. 최소 100만 개를 보유한 것으로 추정할 때 26일 오전 11시 현재가 5만1,504달러를 기준으로 그의 보유자산은 515억400만 달러(68조6,084억 원)에 이른다. 만약 세계 부자 순위를 추정하는 포브스가 실시간 부자 순위를 집계한다면 그는 세계에서 26번째 부자에 등극하게 된다.
월드코인 개발사 CPO "오늘 밤 주요 업그레이드"
블록체인 기반 홍채 스캔 신원 인증 프로젝트 월드코인(WLD) 개발사 툴스오브휴머니티(Tools for Humanity)의 최고제품책임자(CPO) 티아고 사다(tiago sada)가 자신의 X(구 트위터)를 통해 "오늘 밤 월드코인 관련 주요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인 업그레이드 내용은 언급되지 않았다. 코인마켓캡 기준 WLD는 현재 4.72% 내린 8.64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크래프톤 메타버스 오버데어, USDC 정산 도입
뉴시스에 따르면, 크래프톤 메타버스 프로젝트 오버데어가 미국의 글로벌 금융 기술 회사이자 스테이블코인 USDC의 발행사 서클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오버데어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서클과 함께 자체 USDC 정산 시스템과 웹 3.0 가상 지갑을 공동 개발하고, 이를 현재 오버데어가 개발 중인 모바일 인터렉티브 UGC(이용자 제작 콘텐츠) 플랫폼 ‘오버데어(사명과 동일)’에 도입할 예정이다. 오버데어는 크래프톤과 네이버제트의 합작회사로 2023년 12월 설립됐다.
닥사, PLA 투자유의종목 지정 연장
빗썸, 업비트가 플레이댑(PLA) 투자유의종목 지정을 연장한다고 공지했다. 지정 연장, 해제 / 거래지원 종료 공지일은 3월 11일이다.
아바스크립션, AVAV ERC404 크로스체인 지원 예정
ASC-20 토큰 거래 플랫폼 아바스크립션(Avascriptions)이 27일 21시(한국시간) AVAV ETH 크로스체인 브릿지를 다시 오픈하고 AVAV ERC-404 자산 크로스체인 이체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외신 "리스크온블라스트, 120만 달러 상당 러그풀"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레이어2 네트워크 블라스트(Blast) 기반 겜블링 플랫폼 리스크온블라스트(RiskOnBlast)가 지난 주말 420 ETH(130만 달러) 규모 러그풀을 일으켰다. 리스크온블라스트는 블라스트 빅뱅 컴퍼티션 참가 프로젝트 중 하나였으며, 지난 주 100만 달러 이상 시드 투자를 유치하기도 했었다. 그러나 지난 일요일 리스크온블라스트의 모든 소셜 미디어 계정이 삭제됐다. 탈취 자금은 체인지나우, MEXC, 바이비트 등으로 전송됐다.
분석 "BTC, 지난달 주로 미국 거래 시간대 상승"
암호화폐 금융 서비스 업체 매트릭스포트가 X를 통해 "지난달 BTC 가격은 23% 상승했으며 이중 12%는 미국 거래 시간대에 상승했다. 유럽과 아시아 거래 시간대 BTC 가격 상승률은 각각 7%, 4%"라고 전했다.
엑스플라, 테스 벤처스로부터 신규 투자 확보
컴투스 그룹 블록체인 메인넷 엑스플라(XPLA)가 공식 블로그를 통해 암호화폐 펀드 테스 벤처스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투자액은 공개하지 않았다.
펙실드 "아브라카다브라 공격자, 토네이도캐시로 $62만 ETH 이체"
블록체인 전문 보안업체 펙실드(PeckShield)가 공식 X(구 트위터)를 통해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 MIM 발행사이자 디파이 플랫폼 아브라카다브라(SPELL)를 공격한 해커 추정 주소가 암호화폐 트랜잭션 믹싱 프로토콜 토네이도캐시(TORN)으로 200 ETH(약 62만 달러 상당)을 이체했다"고 분석했다.
카이버스왑 해커, 익명 주소로 83만 DAI 이체
보안업체 펙실드가 X를 통해 "카이버스왑 해커 추정 주소가 826,500 DAI를 익명 주소(0xc0f9로 시작)로 이체했다"고 전했다. 카이버스왑은 지난해 11월 익스플로잇으로 4,800만 달러 상당 피해를 입은 바 있다.
라인콩 CEO "NFT 플랫폼 엘리먼트 개인 지분 회사에 양도...DAO 도입 계획"
홍콩 증시 상장사 라인콩(LineKong) 공동 설립자 겸 최고경영자(CEO) 왕펑(王峰)이 자신의 X(구 트위터)를 통해 "향후 개인 명의로 암호화폐 프로젝트의 지분을 보유하지 않을 것이며, 모든 암호화폐 관련 투자는 라인콩의 자산을 통해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는 "26일 홍콩 증권거래소를 통해 개인 명의로 보유하고 있는 NFT 플랫폼 엘리먼트(Element)의 지분 전부를 라인콩 인터랙티브 그룹에 양도한다고 공시했다. 엘리먼트는 이번 지분 양도를 통해 보다 많은 투자자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동시에 DAO 거버넌스를 도입할 예정이다. 또 상반기 내 DAO 거버넌스 기반 암호화폐 인센티브 메커니즘을 적용할 것이다. 라인콩 그룹과 계열사는 향후 암호화폐 시장 진출을 최우선 전략 과제로 채택할 것이다. 여기에는 웹3 투자 확대, 엘리먼트 지분 인수 및 공격적 확장, 비트코인 채굴 사업 진출 등이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분석 "SEC, 막대한 리플 합의금으로 올해 최고의 회계연도 가능"
크립토베이직에 따르면 리플(XRP) 커뮤니티 네임드 유저 애슐리 프로스퍼(Ashley Prosper)는 X를 통해 "미 증권거래위원회(SEC)는 리플과의 소송에서 리플이 기관 투자자들에게 49억 XRP를 판매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SEC가 이 주장을 처음 제기한 2020년만 해도 49억 XRP는 6.24억달러에 불과했지만 현재는 26.4억달러로 가치가 상승했다. 만약 SEC의 주장이 받아들여진다면 올해는 SEC 사상 최고의 회계연도가 될 수 있을 것이다. SEC가 이 소송을 쉽게 포기하지 못하는 것도 당연한 일"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