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3.0 생태계는 탈중앙화 원칙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생태계 대부분 측면은 중앙집중화 되어 있다. 메타버스 서버나 NFT, 그리고 많은 블록체인 생태계는 AWS와 구글클라우드같은 중앙집중화된 서버를 기반으로 전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블록체인 생태계들은 중앙집중화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취약점에 직면해 있다. 그러나 인터넷컴퓨터(ICP)가 이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ICP 스마트 컨트랙트(캐니스터)의 사용을 통해 인터넷컴퓨터가 어떠한 인간의 백도어도 제거함으로써 진정으로 자율적이고 탈중앙화된 환경을 만들 수 있다. ICP는 전 세계의 독립 데이터 센터들이 함께 모여 현재의 중앙집중화된 인터넷 클라우드 제공업체들에 대한 탈중앙화된 대안을 제공할 수 있게 하는 일련의 프로토콜이다.
ICP는 AWS나 구글클라우드가 필요없는 블록체인 및 분산 컴퓨팅 옵션을 제공하며 주목할만한 비용 절감 및 효율성 이점을 제공한다. 혁신적인 캐니스터 소프트웨어는 온라인 시스템의 효율적인 생성 및 유지를 가능하게 한다.
운영 비용과 관련하여 ICP는 ICP 토큰에서 변환된 사이클로 캐니스터에 자금을 조달하는 독특한 모델에서 운영된다. 이 사이클은 계산, 저장 및 통신에 사용된다. ICP의 데이터 전송 비용을 AWS와 같은 전통적인 클라우드 서비스와 비교할 때 ICP의 효율성이 더욱 돋보인다.
한 예로, ICP는 300테라바이트의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약 82달러를 청구하는 반면, AWS는 같은 데이터에 대해 21,000달러를 청구한다. 이러한 엄청난 비용 격차는 많은 데이터가 필요한 프로젝트에 대해 ICP의 비용 효율성을 더욱 확증시켜 준다.
ICP의 엔지니어와 연구원들은 인터넷컴퓨터의 성능을 더욱 더 향상하고 개선해 나아가고 있으며 더욱 더 복잡한 애플리케이션과 AI 모델을 작동할 수 있도록 기술력은 나날이 진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