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트그룹(Ant Group)이 창업주 마윈(Jack Ma)의 경영권 박탈 절차를 완료했다. 이는 중국인민은행이 지난 토요일 Alipay가 더 이상 통제권을 갖지 않는다고 발표한 이후에 나온 것이며, 이에 따라 IPO 계획은 이제 진행될 것이다.
아시아파이낸셜에 따르면 중앙은행은 공식 홈페이지에 알리페이 관련 결정을 게시했다. 은행의 승인으로 기업공개(IPO)의 길을 열게 되었으며, 이는 Jack Ma의 Alipay에 대한 통제가 공식적으로 끝났음을 의미한다.
중국 중앙은행의 결정은 IPO에 매우 중요
Ant Group은 이제 Ma가 소유했던 의결권 지분 53%를 분할하는 구조 조정을 진행하게 된다. 이는 Ma를 포함하는 10명의 개인과 단체로 나누어질 것이다. 이 사업부는 알리바바에서 앤트 그룹을 더욱 분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중앙은행은 앤트그룹의 모바일 결제 부문인 알리페이(Alipay)가 앤트그룹에 통제권을 두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 결정은 IPO 계획을 정상 궤도로 되돌리려는 회사의 목표에 매우 중요하다. 이는 매우 중요한 단계이므로 중앙은행의 승인으로 장애물이 제거되었다.
Jack Ma의 투표권 분할
South China Morning Post는 Ant Group의 구조 조정으로 인해 Jack Ma의 의결권이 감소했다고 보고했다. 그는 지금 6.21%밖에 가지고 있지 않다. 이는 예전에는 50%가 넘었으며 현재는 Hangzhou Junhan Equity Investment와 Hangzhou Junao Equity로 나누어져 있다.
후자는 22.42%의 의결권을 가진 5명의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반면, 전자는 Jack Ma와 총 31.04%의 의결권을 가진 4명의 다른 개인이 소유하고 있다. 회사의 의결권 지분은 그들이 소유한 지분과 동일하다고 한다.
BoTong 분석 컨설팅 회사인 Wang Pengbo의 수석 재무 분석가는 구조 조정과 그에 따른 조직이 "Ant Group의 장기적인 발전에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록 가까운 미래에 상장될 가능성은 거의 없지만 이러한 변화로 길을 닦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공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해당 기사는 이코노타임즈에 게재되어 있으며, 번역 퍼블리싱 허가를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