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인 트위치(Twitch)는 2024년 한국에서 사업을 중단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한국 게임 시장이 전세계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트위치는 높은 운영 비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마침내 한국 서비스 중단 결정을 했다.
트위치는 한국의 아프리카TV 서비스와 유튜브 같은 글로벌 거대 기업들과의 경쟁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 게이머들을 사로잡는데 성공했다. 전 세계적으로 약 3,500만 명의 일일 방문객을 보유한 아마존이 소유한 트위치는 게임 커뮤니티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비디오 품질 저하의 영향
뉴욕 타임즈에 따르면, 720p 해상도를 줄이면서 트위치의 인기는 감소했다. 이 조치는 운영 비용을 줄이기 위해 마련했지만, 텍스트 판독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사용자들이 더 나은 시청을 위해 유튜브로 몰려들게 만들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한국의 국제대학교 e스포츠학과 하재필 교수는 "트위치의 영향력이 감소했음을 인정한다. 트위치는 특정 리그 오브 레전드, 오버워치 및 에이펙스 레전드 토너먼트를 독점적으로 스트리밍하여 국내에서 입지를 확고히 다져왔다"고 전했다.
어려운 결정과 실제 영향
트위치는 2024년 2월 27일 한국 사업을 중단할 예정이다. 회사는 결정의 중요한 요인으로 한국의 과도한 네트워크 요금 문제로 비용 절감 조치를 시행했음에도 불구하고, 트위치는 한국의 네트워크 요금이 대부분 다른 국가들보다 10배나 높다고 강조했다. 상당한 재정적 손실에 직면한 트위치는 마지못해 국내 사업을 지속 가능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결론 내렸다.
트위치의 최고 경영자 다니엘 클랜시(Daniel Clancy)는 소셜 미디어에 한국에서의 사업 중단 결정이 어려웠다고 공유하며 결정이 한동안 지연되었음을 인정했다. 클랜시는 이러한 조치가 한국 게임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인식을 표명했다.
한국 서비스 종료 전까지 트위치는 다른 플랫폼에서 동시에 방송 스트리밍에 대한 금지를 해제함으로써 전환 기간 동안 한국 스트리머들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스트리머들이 대체 서비스를 마련하고 그 채널에 대한 링크를 공유하도록 권장한다.
해당 기사는 이코노타임즈에 게재되어 있으며, 번역 퍼블리싱 허가를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