핑거랩스가 자사 플랫폼인 엑스클루시브를 통해 웹 3.0 콘텐츠 유통 허브 사업을 전개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를 위해 초록뱀미디어와 웹 3.0 기술을 바탕으로 한 콘텐츠 발행·홍보, 유통 등에 관한 서비스 제공 계약도 체결했으며, 첫 번째 공식 콘텐츠는 방탄소년단(BTS)의 화양연화 기반 드라마인 '유스'(YOUTH)가 될 예정이다.
엑스클루시브는 지난해 핑거랩스가 베타 버전으로 출시한 대체불가토큰(NFT) 마켓플레이스 플랫폼이다. 2차 거래와 더불어 다양한 프로젝트에 런치 패드 기능을 제공한다.
핑거랩스는 올해 엑스클루시브의 정식 버전 출시를 앞두고 사용자 친화적이면서 온오프라인 웹 3.0 시장 확대를 위한 기능들을 고안해 왔다. 이번 웹 3.0 콘텐츠 유통 허브 사업을 통해 본격적인 사업 확장에 나서게 됐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핑거랩스의 웹 3.0 콘텐츠 유통 사업은 대형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의 등장으로 기존 유통 플랫폼들이 겪은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기술적 장벽을 넘어서는 유통 방식을 제시하게 된다.
웹 3.0 유통 방식에서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탈중앙화 및 분산화 기술이 적용되어 보다 안전하고 서비스 참여자들에게도 수익을 공유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들 수 있다.
이에 핑거랩스는 시청권 거래 및 대여 등을 포함한 엑스클루시브의 탈중앙 콘텐츠 향유 방식은 첫 콘텐츠 론칭과 함께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초록뱀미디어와 협업을 통해 안정적으로 웹 3.0 콘텐츠 유통 사업을 전개할 수 있는 초석을 다졌다. 양사는 최근 콘텐츠 유통 계약을 체결했으며, 이를 통해 핑거랩스는 초록뱀미디어가 제작하거나 판권을 보유한 시청물을 포함하여 마케팅에 필요한 디자인 리소스 등 다양한 유관 자료들도 제공받게 된다. 앞서 FSN과 핑거랩스, 초록뱀미디어는 지난해 NFT 및 메타버스 사업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우호적인 협력 관계를 유지해왔다.
한편, 엑스클루시브가 웹 3.0 콘텐츠 유통 허브로서 제공하는 첫 콘텐츠인 유스는 핑거랩스의 파트너사인 초록뱀미디어와 하이브의 공동 제작 콘텐츠로, 지난 2015년 발매된 BTS의 '화양연화' 앨범 스토리 기반의 2차 창작 콘텐츠다. 유스는 올 하반기부터 매주 한, 두 편씩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김동훈 핑거랩스 대표이사는 "OTT 플랫폼의 성장으로 인해 콘텐츠의 유통 채널에 오히려 많은 제약이 생겼다"며 "새로운 기술을 통해 새로운 유통과 문화를 만들 수 있도록 할 것이며,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콘텐츠인 유스와 그 시작을 함께 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