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LG유플러스, 생성형AI 기술 탑재한 '키즈토피아' 글로벌 시장 진출

작성자 이미지
토큰포스트 기자

2023.06.25 (일) 09:00

대화 이미지 8
하트 이미지 0

U+3.0 핵심 메타버스 플랫폼 '키즈토피아' 영문 버전 선봬...미국, 캐나다, 말레이시아서 서비스 제공
생성형인공지능(AI) 기술 적용, 다양한 페르소나 캐릭터 손쉽게 생성하고 자연스러운 연속 대화 가능
내달 영어 학습·해양생물 등 체험공간 늘리고, 연내 아시아·오세아니아·남미·유럽으로 서비스 확대 예정

사진 = LG유플러스 모델이 생성형AI 기술을 탑재한 ‘키즈토피아’ 영어버전을 소개하고 있는 모습 /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어린이 특화 메타버스 '키즈토피아'(KidsTopia)에 생성형 인공지능(AI)(Artificial Intelligenc) 기술을 적용한 영문 버전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이며, 글로벌 시장으로 본격 진출한다고 25일 밝혔다.

올 3월 국내 첫 선을 보인 키즈토피아는 3D 가상 체험공간에서 AI 캐릭터들과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는 어린이 특화 메타버스 서비스로, U+3.0 핵심 플랫폼이다.

생성형 AI(Generative AI)는 텍스트, 오디오, 이미지 등 기존 콘텐츠를 활용해 유사한 콘텐츠를 새롭게 만들어 내는 인공지능 기술로, 콘텐츠들의 패턴을 학습해 추론 결과로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기술이다.

LG유플러스는 미국과 캐나다 등 북미 지역과 말레이시아에 우선 진출하고, 연내 아시아(일본,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싱가폴, 미얀마, 필리핀), 오세아니아(호주, 뉴질랜드), 남미(브라질, 아르헨티나), 유럽 지역으로 서비스 제공 지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전세계적으로 메타버스 수요는 증가하는 추세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프리시던스 리서치'(Precedence Research)에 따르면, 전세계 메타버스 시장 규모는 2022년 685억 달러에서 연평균 44.5% 성장하여 2030년 1조3000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러한 높은 성장 기대감에도 불구하고 해외에서는 게임 중심의 메타버스 서비스가 주를 이루고 있다.

키즈토피아는 재미와 학습을 융합한 능동적인 학습 방식과 AI 기반 대화 경험을 제공해 국내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도 '사용자의 참여와 소통을 통해 자발적으로 만들어지는 세계관의 구축'이라는 메타버스 고유의 가치를 창출하며 글로벌 어린이 고객을 사로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개편된 키즈토피아는 이용자와 AI 캐릭터들간 자연스러운 대화부터 동물·공룡 관련 백과사전 기반 지식 습득과 퀴즈까지 모두 영어로 이용이 가능하다. 국내를 포함한 비영어권 국가에서는 대화를 통한 자연스러운 영어 학습을, 영어권 국가에서는 놀이와 학습을 융합한 메타버스를 즐길 수 있게 됐다.

사진 = LG유플러스 관계자들이 지난 23일 광화문 소재 세미나실에서 개최한 메타버스 시연회에서 질의응답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왼쪽부터)원선관 메타버스프로젝트팀장, 이현우 가상오피스프로젝트팀장, 현승헌 메타버스서비스개발팀장 / LG유플러스

김민구 LG유플러스 웹(Web)3.0·메타버스서비스개발랩(Lab)장은 "그간 국내 어린이 고객을 대상으로 가상 메타버스 공간에서 다양한 체험을 하고 AI 캐릭터와 대화를 통해 재미있게 학습하는 유니크한 사용자 경험을 국내 시장에서 검증해왔다"며 "이를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하여 ‘키즈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카테고리의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여, 전세계 어린이들의 메타버스 이용경험을 혁신할 것"이라고 말했다.

◇ 美 인월드AI와 협업…대형언어모델로 학습해 페르소나 설정·이용자 행동에 직접 반응

키즈토피아에 탑재된 생성형AI는 다양한 페르소나를 설정해 AI 컴퓨터가 조종하는 캐릭터(Non Player Character, NPC)를 생성하고 자연스러운 연속 대화를 가능케 하는 기술로, 이를 적용하기 위해 미국 AI 전문기업인 '인월드(INWORLD) AI'사와 협업했다. 앞서 LG유플러스를 비롯한 LG계열사가 공동 출자해 설립한 LG그룹의 기업형 벤처캐피털 'LG테크놀로지벤처스'에서 인월드AI에 투자를 단행한 바 있다.

인월드AI는 사람의 머리 속에 있는 성격이나 대화하는 방식을 대형언어모델(LLM)로 학습하여 캐릭터 페르소나를 설정, 가상공간 내 이용자 캐릭터의 행동에 직접 반응하는 페르소나별 AI NPC를 생성한다.

오픈AI(Open AI) 기업의 GPT를 기반으로 하여, 정보검색뿐 아니라 페르소나에 맞는 감성 대화까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인월드AI 또한 메타버스 서비스에 생성형AI 기술을 적용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LG유플러스와 함께 기술을 검증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키즈토피아에서는 '아이들나라' 대표 캐릭터인 '유삐'·'핑키'·'코니'와 자사 인기 캐릭터 '홀맨' 등 4종의 AI NPC를 만날 수 있다. 이용자와 항상 동행하는 유삐는 메인 광장에서 각종 액티비티와 체험공간을 안내하며 언제든 자유롭게 대화하고, 핑키는 체험공간별 맞춤형 퀴즈를 제공한다.

코니는 한글 버전에서 끝말잇기, 영어 버전에서 대화를 통해 동화를 창작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홀맨은 한글 버전에서 단어나 문장을 영어로 번역해주며, 영어 버전에서 스무고개 게임을 진행한다.

LG유플러스는 주 사용층인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AI 캐릭터가 대화 시 초등학교 수준의 단어로 최대 두 문장을 넘지 않도록 하는 한편, 비속어 등 부정적인 감정은 표현하지 않도록 설정했다.

◇ 고객 니즈 반영해 체험공간 확대…상황별 영어대화 연습·해양생물 지식 습득

LG유플러스는 국내 버전을 출시한 이후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표적 집단 면접조사(FGI), 설문조사, 체험단을 지속 운영하고 어린이 교육 컨설팅 업체의 자문을 받아왔다.

이를 토대로 키즈토피아에 오는 7월 상황별 영어대화를 연습할 수 있는 '영어마을'과 해양생물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는 '낚시' 공간을 새롭게 추가할 계획이다.

먼저 영어마을은 마을 안에서 상점 점원, 주민 등 AI NPC와 물건 구매, 가벼운 일상대화, 질의 답변 등 상황별로 자유롭게 대화하며 영어 연습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자녀가 자연스럽게 영어를 학습할 수 있는 공간을 원하는 학부모들의 의견을 반영했다는 설명이다.

낚시 공간은 영어마을과 함께 채집 요소를 좋아하는 어린이 사용자들의 특성을 반영해 한국 근해 해양생물에 대한 지식을 쌓아갈 수 있는 공간이다. 바다에서 낚시를 하며 물고기를 낚고, 낚은 물고기에 관한 백과사전 기반 지식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 외에도 서비스의 사용자경험·환경(UI·UX)을 지속 강화해 나가고 있다. AI 응답 속도, 인식률, 사용자 경험을 강화하여 AI 대화 사용률이 200% 이상 증가했으며, 메타버스 서비스 이용 가이드, 미션을 수행하면 보상을 제공하는 시스템, 어린이 사용자 환경 등을 보강하여 초기 가입자 유지율 또한 60% 향상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LG유플러스는 데이터 기반으로 고객을 분석하고 페인포인트를 지속 청취하여 이용환경을 개선할 뿐 아니라 신규 콘텐츠도 지속 확대해 체류시간 및 유지율을 높여 나갈 방침이다.

또한 향후 대형언어모델 뿐 아니라, 이미지, 음악 등 다양한 생성형AI 기술도 도입해 나갈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어린이 특화 메타버스 ‘키즈토피아(KidsTopia)’에 생성형AI(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영문 버전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이며, 글로벌 시장으로 본격 진출한다.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기사

미션

매일 미션을 완료하고 보상을 획득!

출석 체크

0 / 0

기사 스탬프

0 / 0

댓글

8

추천

0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0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데일리 스탬프를 찍은 회원이 없습니다.
첫 스탬프를 찍어 보세요!

댓글 8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Coinchoi

2023.06.26 22:13:43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jung2843

2023.06.26 13:58:34

성투하세요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금동보안관

2023.06.26 12:00:43

빠른 기사 쓰시느라고 수고가 많았습니다. 잘 보고 나갑니다.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곰한마리

2023.06.26 08:44:26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대박보스

2023.06.26 04:15:16

잘보고갑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bityou

2023.06.25 20:48:33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초롱새롬

2023.06.25 16:21:56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반반이

2023.06.25 12:36:50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