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플래닛은 변화하는 소비자 니즈와 트렌드에 맞춰 24년된 OK캐쉬백 서비스를 웹 2.0(온·오프라인)과 웹 3.0(가상세계)을 넘나드는 혁신적인 멤버십 모델인 'OK캐쉬백 대체불가토큰(NFT) 멤버십'으로 리브랜딩 한다고 7일 밝혔다.
SK플래닛은 OK캐쉬백이 국내외 처음 있는 멤버십으로 시장에 선보인 이후, 24년 만에 새롭게 리브랜딩을 통해 웹2.0과 웹 3.0을 넘나드는 선순환 멤버십 모델을 OK캐쉬백 NFT 멤버십을 통해 제시했다.
◇ 'OK캐쉬백 NFT 멤버십'과 '업튼 스테이션' 출시
SK플래닛은 OK캐쉬백의 가치를 가상경제로까지 확장한 OK캐쉬백 NFT 멤버십 서비스 '로드투리치'(Road to Rich)와 NFT 등 디지털 자산을 보관·조회·전송할 수 있는 탈중앙화 지갑 '업튼 스테이션'(UPTN Station)을 론칭한다.
로드투리치는 사용자가 직접 혜택을 키우고 설계하며 교환할 수 있다. 토끼를 닮은 캐릭터 NFT 래키의 부자 되기 위한 여정이 총 5단계 레벨로 구성됐다. 사용자는 매일 게임·퀴즈에 참여해 래키의 여정을 함께 체험하면서 OK캐쉬백 포인트 등 혜택을 받게 된다.
NFT 캐릭터를 최고 레벨까지 성장시킨 후에는 실생활에서 사용 가능한 개별 혜택을 담은 템(TEM) NFT를 사용자가 선택하고 누릴 수 있도록 했다. OK캐쉬백 NFT 멤버십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업튼 스테이션을 설치해야 한다.
업튼 스테이션은 NFT 등 자산을 보관, 조회, 전송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탈중앙화 지갑이며, 항후 사용자에게 다양한 서비스 가치를 제공할 SK플래닛 블록체인 사업의 핵심 프러덕트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 아발란체 기반 블록체인 플랫폼 '업튼'...생태계 1호 서비스
이번 서비스는 SK플래닛이 아발란체 서브넷을 활용해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 '업튼(UPTN) 생태계'에 처음 안착시킨 서비스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하반기 출시 예정인 '티켓 NFT'를 비롯 다양한 실물경제와의 최적화를 통해 블록체인 기반의 다수 프로젝트들이 이어진다.
◇ SK플래닛, OK캐쉬백 NFT 멤버십 통해 NFT '대중화' 선도
금번 선보인 OK캐쉬백 NFT 멤버십은 기존에 출시된 NFT처럼 투자만을 목적으로 하거나, 선착순 민팅(Minting)이라 부르지만 1초면 마감돼 결국 특정인 만의 잔치로 끝나버리는 한정된 NFT가 아니라고 SK플래닛은 강조했다.
SK플래닛의 로드투리치 서비스 에피소드1 에서는 만 19세 이상, OK캐쉬백 회원이라면 누구나 OK캐쉬백 NFT 멤버십을 무료로 민팅할 수 있도록 전면 개방했다. OK캐쉬백 NFT 멤버십이 블록체인 세상으로 이끄는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최대한 많은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가치 소비를 지향하는 합리적인 사용자들이 많이 참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반기에 선보일 에피소드2의 경우 사용자는 미션 참여나 구입을 통해 갖고 싶은 혜택이 담긴 템(TEM) NFT를 획득하고, 필요 시에는 N차 거래로 재유통하는 등 보다 입체적인 모습의 '다이나믹 멤버십' 서비스가 구현될 예정이다.
◇ 게이미피케이션·앱테크로 몰입감 높여
OK캐쉬백 NFT 멤버십의 또 다른 특징으로는 퀴즈와 게임 요소를 접목해 사용자가 능동적으로 레벨을 높이는 데 참여하고 지속적으로 몰입할 수 있게 하는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형식으로 구성됐다.
퀴즈, 게임 등 미션을 수행하며 캐릭터가 성장하는 과정을 자연스럽게 따라가다 보면 OK캐쉬백 포인트 등 합리적인 보상도 주어지기에 앱테크 수단으로의 활용도 가능하다.
모든 혜택과 여정은 업튼 체인에 기록되어 사용자 소유의 의미를 구현했다. 향후 제공될 마켓플레이스에서는 혜택의 소유권을 다른 고객에게 안전하게 이전할 수도 있어 웹 2.0 서비스에 비해 더욱 다양해진다.
한편, SK플래닛은 OK캐쉬백 NFT 멤버십과 업튼 스테이션 출시를 기념하고, 웹 3.0 생태계 참여를 독려하는 의미에서 역대급 혜택을 제공하는 론칭 이벤트를 진행한다.
먼저 OK캐쉬백 NFT 멤버십 로드투리치의 단계별 성장을 위해 퀴즈 등 미션에 참여한 사용자 대상 40일간 매일 1명씩 추점해 300만원 상당의 하와이 여행 상품권을 증정한다. 레벨업에 따른 추가 응모권을 차등 적용하여 열심히 참여한 사용자는 그 만큼 당첨 확률이 높아질 수 있도록 설계했다.
또한 서비스 사용의 첫 관문이라 할 수 있는 OK캐쉬백 NFT 멤버십과 업튼 스테이션을 설치한 사용자에게는 웰컴 선물로 (아발란체(AVAX) 0.1개를 제공한다. 사용자는 취향에 맞게 AVAX 0.25개 혹은 OK캐쉬백 5000포인트 중 골라서 추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외에도 OK캐쉬백 앱에 접속하면 누구나 '버거만들기'에 도전할 수 있다. 햄버거 빵과 패티 등 버거 만들기 이벤트에 참여 하면 랜덤으로 최대 OK캐쉬백 10000포인트까지 받을 수 있도록 체험형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한상 SK플래닛 대표이사는 "이번 서비스는 24년된 OK캐쉬백의 장점은 살리면서 사용자 중심의 맞춤 혜택과 권한을 강화시킨 OK캐쉬백의 리브랜딩 버전"이라 면서 "참여와 합리적 보상이 근간이 되는 차세대 마케팅 플랫폼으로서 서비스 가치를 더욱 키워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