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SEC 위원장 "암호화폐 스테이킹, 이자 제공 시 증권법 준수해야"]
9일(현지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크라켄의 암호화폐 스테이킹 서비스를 중단시키며 제동을 건 가운데 게리 겐슬러 SEC 위원장이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암호화폐 스테이킹 서비스의 경우 고객에게 이자를 지급하며 수익을 제공할 때 연방증권법을 준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그는 "오늘날 암호화폐 시장의 '스테이킹 서비스'는 문제가 있다. 그들은 언(Earn), 보상(Reward), 연금리(APY) 등 서비스로 고객들에게 예치 이자를 지급한다.
[바이낸스, 2/16 21시부터 ATOM 입출금 중단...네트워크 업그레이드 지원]
바이낸스가 방금 전 공식 사이트를 통해 코스모스(ATOM)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지원을 위해 한국시간 기준 2월 16일 21시부터 ATOM 입출금을 일시 중단한다고 공지했다. 코스모스 네트워크 업그레이드는 블록높이 14,099,412에 활성화된다. 2월 16일 22시 해당 블록높이 도달이 전망된다. 코인마켓캡 기준 ATOM은 현재 9.70% 내린 13.66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X3캐피털 창업자 "SEC, 규정 위반 암호화폐 기업에 곧 웰스노티스 전달]
신흥기술 전문 헤지펀드 X3캐피털 매니지먼트의 창업자 앤드류(트위터 계정)가 방금 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규정을 위반한 암호화폐 거래소 및 스테이블코인 발행사에 며칠 또는 몇 주 안에 웰스노티스(Wells Notice)를 전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수이 개발사, 텐센트 클라우드와 파트너십]
레이어1 블록체인 수이(SUI) 개발사 미스틴 랩스(Mysten Labs)가 텐센트 클라우드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양측은 게임파이(GameFi), 결제, 클라우드 서비스 등 분야에서 협력해 수이 생태계를 확장할 방침이다.
[펙쉴드 "디포스 네트워크, 플래시론 공격 노출...170만 달러 도난"]
펙쉴드가 커뮤니티 기여자 주머(@ZoomerAnon)를 인용, 디파이 프로토콜 디포스 네트워크(@dForcenet)가 플래시론 공격에 노출돼 약 170만 달러 규모의 암호화폐를 도난당했다고 분석했다.
[플레어, 토크노믹스 변경안 통과...WFLR 보유자에 242억 FLR 할당]
플레어(FLR) 커뮤니티가 최근 거버넌스 투표를 통해 약 285억 FLR 토큰 중 85% 상당인 242억 FLR을 WFLR 보유자에게 3년에 걸쳐 할당하는 토크노믹스 변경안을 통과시켰다. 해당 거버넌스 제안은 총 93%의 찬성표를 받아 통과됐다. 기존 토크노믹스에 따르면, FLR 총 공급량 1000억 개 중 583억 개는 커뮤니티에 할당되며, 그중 285억 FLR이 퍼블릭 배포 물량에 해당된다.
[a16z 법률고문 "크라켄-SEC 합의, 타 거래 플랫폼에 영향 없을 것"]
실리콘 벨리 유명 VC 앤드리슨 호로위츠(a16z)의 법률고문 마일스 제닝스(Miles Jennings)가 트위터를 통해 "크라켄과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와의 합의는 다른 거래 플랫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는 "스테이킹은 암호화폐 생태계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는 합법적이며 더 많은 사람들이 블록체인 기술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번 합의는 증권법에 위반하지 않도록 프로그램을 구축한 거래소에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않을 것이라 믿는다.
[커뮤니티 "오디널 펑크 NFT, 가격 부풀리기 심각"]
비트코인(BTC) 블록체인에 민팅 된 최초의 인스크립션(NFT) 650개 중 100개를 차지한 크립토펑크 컬렉션 '오디널 펑크'를 투자자들이 극도로 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트위터리안 @punk9059는 "오디널 펑크 컬렉션 입찰은 구글 문서에서 진행되고 있다. 바닥 가격(매도호가) 55 ETH, 입찰가(매수호가) 40 ETH를 기록 중이며, 블루칩 NFT 수준의 가격대로 인해 엄청나 보일 수 있지만 실상은 다를 수 있다"면서 "모든 작업이 OTC에서 진행되며, 그곳에선 종종 많은 사기가 이뤄진다. 투명성은 매우 낮거나 없으며, 민팅을 하기 위해선 비트코인 노드를 작동해야 한다. 극도의 정보 비대칭성을 갖고 있다. 인플루언서들은 앞장 서서 가격을 올리고 FOMO를 불러 일으킨 뒤 판매할 생각 뿐"이라고 지적했다.
['해킹 피해' 디포스 "볼트 일시 비활성화...사용자 자금은 안전"]
디파이 프로토콜 디포스가 트위터를 통해 "몇 시간 전 아비트럼과 옵티미즘의 wstETH/ETH 커브 게이지 볼트가 익스플로잇(취약점 공격)에 노출됐으며, 즉시 볼트를 비활성화했다. 프로토콜의 다른 부분은 문제 없으며, 사용자 자금은 안전하다"고 전했다. 앞서 펙실드는 "디포스 네트워크가 플래시론 공격에 노출돼 약 365만 달러 규모의 암호화폐를 도난당했다"고 전한 바 있다.
[컴투스홀딩스, 지난해 영업손실 191억원...적자 전환]
컴투스홀딩스(대표 이용국)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1242억원, 영업손실 191억원, 당기순손실 624억원을 기록하며 적자전환했다. 매출도 전년대비 12.2% 감소했다. 컴투스홀딩스는 “관계기업 투자손실 등 비현금성 평가손실 영향으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적자를 기록했다”라고 설명했다. 컴투스홀딩스는 올해 ‘제노니아’를 비롯한 신작 퍼블리싱을 강화해 실적을 개선하겠다는 방침이다. 블록체인 신사업의 성장 엔진인 ‘XPLA(엑스플라)’ 메인넷도 웹3 게임 뿐만 아니라 메타버스,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특화된 블록체인 생태계로 확장한다.
[코인원, 2/14 ADA 입출금 중단...네트워크 업그레이드]
코인원이 2월 14일 18시 에이다(ADA) 네트워크 업그레이드로 인해 입출금을 일시 중단한다고 공지했다.
[빗썸, 2/27 15시 AWO 거래지원 종료]
빗썸이 방금 전 공식 사이트를 통해 에이아이워크(AWO) 거래 지원을 2월 27일 15시 종료할 예정이라고 공지했다.
[난센 "거래소 ETH 스테이킹 정보 공개 어렵지 않아...겐슬러 도움 필요없다"]
블록체인 분석 플랫폼 난센(Nansen)이 트위터를 통해 "거래소가 ETH 스테이킹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은 기술적으로 어렵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난센은 "소유권을 증명하는 메시지와 함께 ETH를 스테이킹한 모든 주소를 공개하면 된다. 우리는 이미 블록체인을 이용 중이다. 게리 겐슬러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의 도움따윈 필요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저스틴 선 "후오비, 홍콩 사업 확장...中 본토 접근성 개선 기대"]
저스틴 선 트론(TRX) 창업자가 블룸버그 인터뷰에서 "후오비는 홍콩에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라며 "암호화폐에 대한 홍콩의 입장 변화는 중국 본토에 긍정적 영향을 미쳐 본토 이용자 접근이 수월해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앞서 그는 "암호화폐 시장에서 중국이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홍콩이 이같은 현상을 더욱 주도하게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다문 테크놀로지, 스위스 당국 암호화폐 라이선스 취득]
스위스 암호화폐 기업 다문 테크놀로지(Damoon Technologies)가 공식 채널을 통해 최근 스위스 금융 서비스 표준 협회(VQF)의 회원 자격을 획득하고 스위스 금융시장감독청(Finma)으로부터 암호화폐 서비스 제공 라이선스를 취득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다문 테크놀로지는 스위스 내 암호화폐↔법정화폐 거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며, 암호화폐 에스크로 서비스 플랫폼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美 블록체인협회, '스테이킹 규제' SEC 조치에 비판 성명]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미국 암호화폐 로비 그룹 블록체인협회가 현지 암호화폐 거래소 크라켄의 암호화폐 스테이킹 서비스 제공을 중단시킨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조치를 비판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해당 성명에서 블록체인협회는 "SEC는 미국 암호화폐 기업과 개인 투자자를 지속적으로 공격하고 있으며, 법 집행 권한을 남용해 미국 내 퍼블릭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잠재력을 약화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