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다노(ADA)가 내달 메인넷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것으로 나타났다. 플루투스(Plutus) 디앱 개발자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19일(현지시간) 카르다노 개발사 IOHK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내달 15일 6시 44분(한국시간)에 메인넷 업그레이드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업그레이드는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 플루투스 디앱 개발자들의 개발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알고리즘 개선이 주된 목적이다.
이번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면 플루투스 디앱 개발자들이 더 높은 보안성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 IOHK의 설명이다.
앞서 전날 IOHK는 공식 트위터를 통해 메인넷 상에 다이달로스(Daedalus) 5.2.0 버전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해당 버전의 다이달로스 월렛은 1.35.4 버전의 카르다노 노드와 지난달 14일 출시된 카르다노 지갑을 지원한다.
또한 사이드체인 개발 툴킷을 출시했다.
이와 관련 IOG 측은 "우리는 툴킷 구축을 위해 전문 엔지니어 팀을 구성했다. 해당 툴킷을 통해 개념 증명으로 EVM 호환 사이드체인 퍼블릭 테스트넷을 구현했다."고 전했다.
사이드체인은 메인 체인의 안정성이나 보안성을 훼손하지 않는 동시에 확장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게 회사 측 설명이다.
이어 IOG는 "1월에 출시되는 툴킷은 완전한 솔루션이 아니다. 브릿지 경험, 스테이크풀 운영자(SPO) 보상 메커니즘, 보안 모델 등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존재한다."라며 "따라서 IOG는 커뮤니티와 협력해 이를 완성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