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토큰포스트 마감 브리핑] 데이터 "그레이스케일 GBTC, BTC 현물 대비 할인률 39.2%로 줄어" 外

작성자 이미지
토큰포스트 기자

2022.11.24 (목) 17:00

대화 이미지 11
하트 이미지 1

사진 = shutterstock

[데이터 "그레이스케일 GBTC, BTC 현물 대비 할인률 39.2%로 줄어"]

글래스노드에 따르면,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신탁(GBTC)의 BTC 현물 대비 할인율이 24일 기준 39.2%까지 줄어들었다. 지난 22일 GBTC의 BTC 현물 대비 할인율은 한때 50%까지 확대되기도 했다. 앞서 코인니스는 '돈나무 언니' 캐시 우드가 이끄는 아크 인베스트먼트가 22일 GBTC 176.945 주를 매입했다고 전한 바 있다. 지난 15일부터 아크 인베스트가 매수한 GBTC 주식은 총 27만 3327주에 달한다.

[FTX, 인도네시아 암호화폐 거래소 비톡토 지분 99% 보유]

FTX 파산 관련 문서에 따르면 FTX가 인도네시아 암호화폐 거래소 비톡토(Bitocto)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테크인 아시아가 보도했다. 비톡토는 인도네시아 상품선물거래규제국(Bappebti)의 승인을 받은 25개 공식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중 하나로, 지분의 99%를 FTX가, 1%를 제네시스 블록이 보유하고 있다. 다만 비톡토 측은 회사 시스템이 FTX와 통합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비톡토의 고객 자금과 자산은 안전하다고 밝혔다.

[바이낸스 CEO "바이낸스, 중국 기업 아니다...중국과 전혀 무관"]

자오창펑 바이낸스 최고경영자(CEO)가 방금 전 블룸버그TV와의 인터뷰에서 "바이낸스는 중국 기업이 아니며 중국과 전혀 관련이 없다. 내 외관이 중국인으로 보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자주 오해를 하곤 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이어 "FTX 파산으로 매각이 무산된 보이저디지털의 자산 입찰 참여를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패러다임 CTO "러스트 언어 기반 이더리움 실행 레이어 'Reth' 개발 중"]

암호화폐 전문 벤처 투자사 패러다임(Paradigm)의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리서치 파트너 조르지오 콘스탄토풀로스(Georgios Konstantopoulos)가 24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러스트(Rust) 언어 기반 이더리움 실행 레이어 Reth의 개발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그는 "Reth는 기존에 존재하는 이더리움 클라이언트의 재구현, 포크 버전이 아니다. 오픈소스 친화성, 모듈화, 최적화 성능에 초점을 맞춰 Apache/MIT 라이선스 풀 노드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바하마 증권위 "FTX 보안 리스크 지속... 자금 회수 지시 옳았다"]

바하마 증권위원회가 24일 성명을 내고 "FTX 시스템이 손상돼 계속해서 해킹 등 보안 리스크에 직면하고 있다. 이는 증권위의 FTX 자금 회수 지시가 현명한 판단이었음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코인텔레그프는 "FTX 해킹 배후가 바하마 정부가 아니라는 사실을 재차 강조하려는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FTX 해킹 이동 물량 중 일부가 바하마 정부로 흘러 들어갔을 수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고, 이에 대해 바하마 증권위는 고객과 채권자 이익 보호를 위해 FTX 디지털 마켓 내 모든 암호화폐를 위원회가 관리하는 디지털 월렛으로 이전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힌 바 있다.

[공매도 투자자 짐 차노스 "암호화폐, 탈중앙화 외치며 규제 촉구... 아이러니"]

유명 공매도 투자자인 짐 차노스(Jim Chanos) 키니코스캐피털 창업자가 최근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암호화폐 산업은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쥐어 짜내기 위한 구조"라고 비난했다. 그는 "당초 암호화폐 업계는 암호화폐가 대체 결제 수단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다시 암호화폐를 가치 저장 수단이라고 하더니, 이제는 인플레이션 헤지 수단이라고 말을 바꿨다. 결국 암호화폐가 일종의 투기 자산이라는 의미다. 업계에서 규제가 필요하다고 하는 것도 아이러니다. 사실 암호화폐는 규제 환경에서 벗어난 탈중앙화 시스템을 목표로하는데, 이제는 규제를 갈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카르다노 확장 솔루션 오르비스, 프로젝트 중단]

카르다노 기반 레이어2 ZK롤업 스케일링 솔루션 오르비스(Orbis)가 자금 문제와 불확실성 때문에 프로젝트를 중단했다고 밝혔다. 오르비스 랩스 깃헙은 오픈소스로 유지된다. 앞서 카르다노 기반 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 아르다나(Ardana)도 개발 중단을 선언한 바 있다.

[美 메타버스 기업 애니피, 리플렛저 기반 NFT 마켓플레이스 및 메타버스 개발]

코인포스트에 따르면 미국 웹3 메타버스 기업 애니피(Anifie)가 리플렛저(XRPL) 기반 메타버스 및 NFT 마켓플레이스 개발에 착수했다고 24일 발표했다. 애니피의 자체 NFT 기반 메타버스 플랫폼은 아티스트와 팬을 연결하는 온라인 가상 콘서트 공간, NFT 마켓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관련 애니피 측은 "리플렛저를 사용할 경우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에 안전하게 NFT를 발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크리에이터는 다양한 가격대의 콘텐츠 제공이 가능해지고 NFT 판매를 통한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이는 또 소비자를 위한 서비스 확대로 이어진다.

[메타마스크 IP 및 ETH 주소 수집 시작]

암호화폐 인플루언서 크립토스누퍼는 "메타마스크가 IP 주소를 수집하기 시작했다. 메타마스크 개발사 컨센시스는 개인정보보호 정책을 업데이트, 사용자가 트랜잭션을 전송할 때 IP 주소와 ETH 주소를 수집한다고 명시했다. 그럼에도 메타마스크를 계속 쓰고 싶다면 RPC 업체를 변경할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알케미(Alchemy)를 강력 추천한다. 월렛을 바꾸고 싶다면 레인보우, 트러스트 월렛을 추천한다"고 전했다.

[미국 법무부, 암호화폐 로맨스 스캠 연루 도메인 7개 폐쇄]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비트코인닷컴에 따르면, 미국 법무부(DOJ)가 최근 암호화폐 로맨스 스캠에 사용된 7개의 도메인 주소를 압류 및 폐쇄 조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DOJ는 "암호화폐 로맨스 스캠에서 사기꾼들은 데이팅 앱, 소셜미디어 플랫폼, 무작위 문자 발송 등을 통해 피해자들에 접근했다. 이들은 피해자들에게 스캠성 암호화폐 투자 플랫폼을 소개해 해당 플랫폼에서의 투자를 유도했다. 미국에서만 5 명의 피해자가 생겨났으며, 총 피해액은 1,000만 달러 이상으로 추산된다"고 설명했다.

[NYT "FTX 투자 美 파밍턴 은행 의문점 많아]

FTX가 과거 알라메다리서치를 통해 1000만 달러 상당을 투자한 미국 파밍턴 스테이트 뱅크에 대해 뉴욕타임스가 의문을 제기했다. 알라메다 리서치는 지난 3월 파밍턴 뱅크 모회사인 FBH의 지분 1150만 달러 어치를 사들였다. 그런데 해당 은행은 단 하나의 지점만 운영하고 있으며, 직원 수도 3명에 불과하다. 또 현재까지 온라인 뱅킹이나 신용카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고 있어 의문스러운 점이 많다는 지적이다. 뉴욕타임스는 "현재 파밍턴 뱅크에는 8400만 달러 규모가 예치돼 있는데 이 중 7100만 달러가 단 4개 계좌에 예치돼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FBH의 회장은 바하마 소재 은행 델텍(Deltec)도 소유하고 있는데, 델텍은 현재 대량의 테더 스테이블코인 USDT 준비금을 보관 중이다. FTX가 미국 연방 규제 당국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 은행의 지분을 매입한 방법도 불분명하다. 델텍과 파밍턴 뱅크는 이에 대한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외신 "FTX 스캔들 다룬 8부작 TV 시리즈, 아마존 프라임서 방영 예정"]

코인텔레그래프가 미국 엔터테인먼트 전문 미디어 버라이어티의 23일 보도를 인용 "다수의 마블 영화를 감독한 루소 형제의 영화 제작사 AGBO가 FTX 스캔들을 다룬 8부작 다큐멘터리 시리즈 제작에 착수했다. 해당 TV 시리즈는 아마존이 방영권을 구매해 아마존 산하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아마존 프라임'에서 방영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 코인텔레그래프는 "해당 시리즈는 FTX의 창업자 샘 뱅크먼 프리드(SBF)를 취재하는 언론인의 '내부자 고발'을 기반으로 제작되며, 시리즈의 방향성이나 소식의 출처, 어떤 인물에 초점을 마출지 등 디테일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한편, AGBO를 이끄는 루소 형제는 이번 시리즈와 관련 "FTX 사태는 가장 뻔뻔한 사기 케이스 중 하나"라며 "FTX 붕괴는 유명인사, 정계, 학계, 기술, 범죄, 성관계, 마약, 금융의 미래 등 많은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다. 또 사건의 중심에는 복잡하고 위험한 동기를 가진 극도로 신비한 인물이 있다. 우리는 그 근원을 이해하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해당 시리즈의 방영권의 입찰에는 애플, 넷플릭스, 아마존 등이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DCG 투자 싱가포르 국부펀드 GIC "단기 변동성 높을거라 예상"]

디온라인시티즌에 따르면 싱가포르 국부펀드 GIC(투자청)은 DCG(디지털커런시그룹) 투자와 관련한 질문에 "단기적으로 변동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 장기적으로 우리는 블록체인 기술 및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계속 집중할 것"이라고 답했다. GIC는 작년 11월 DCG의 7억달러 투자 라운드에 참여한 바 있다.

[OP랩스 CEO "오늘 이더리움 코어 개발자들과 EIP-4844 업그레이드 내용 논의"]

이더리움(ETH) 레이어2 네트워크 옵티미즘(OP) 개발사 OP랩스의 최고경영자(CEO)이자 이더리움 코어 개발자로 활동 중인 리암 혼(Liam Horne)이 24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이더리움 코어 개발자들은 24일(현지시간) EIP-4844 업그레이드에 포함될 내용을 논의하기 위한 유선회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는 "EIP-4844 업그레이드는 수명이 짧은 데이터를 위한 신규 수수료 마켓 기능을 포함한다. 또 데이터 가용성을 제고하기 위해 롤업을 사용하는 메커니즘이 적용된다. 이는 롤업 중심의 로드맵을 추진하기 위한 게임체인저로, 이더리움 네트워크 수수료를 최대 100배 낮출 수 있다"고 설명했다. EIP-4844는 앞서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창시자가 내놓은 거버넌스 제안으로 이더리움을 데이터 가용성 레이어로 사용해 비용을 절감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코인마켓캡 기준 ETH는 현재 3.13% 오른 1,201.47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카르다노 기반 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 아르다나, 개발 중단 선언]

카르다노(에이다, ADA) 기반 탈중앙화 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 아르다나(Ardana)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자금난과 프로젝트 타임라인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개발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아르다나는 "아르다나 프로젝트의 코드는 독립 개발자들이 작업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오픈소스로 유지될 것이다. 카르다노 네트워크 상의 개발 작업은 툴링, 인프라, 보안 등에 많은 자금이 투입된다. 이에 우리 팀은 어려움을 겪어왔으며, dUSD 개발을 중단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판단했다. 팀에 남아있는 자금과 트레저리 잔액은 커뮤니티의 다른 유능한 개발팀이 바통을 이어받을 때까지 아르다나 랩스에서 보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룩온체인 "점프트레이딩, 최근 13일간 343만 달러 상당 HFT 출금"]

블록체인 데이터 분석 업체 룩온체인이 공식 트위터를 통해 "암호화폐 마켓 메이커 점프트레이딩이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주소에서 최근 13일 동안 거래소에서 총 730만개 해시플로우(HFT)가 출금됐다. 약 343만 달러 규모다. 해시플로우는 바이낸스 런치풀에 추가된 31번째 프로젝트다"라고 분석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HFT는 현재 0.84% 오른 0.4916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크로스체인 브릿지 웜홀, 아비트럼 네트워크 지원]

크로스체인 브릿지 웜홀(Wormhole)이 공식 트위터를 통해 이더리움(ETH) 레이어2 네트워크 아비트럼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아비트럼 사용자는 웜홀이 지원하는 20개 블록체인에 엑세스할 수 있게 됐다.

[체이널리시스 "암호화폐 시장, FTX보다 심한 마운트곡스 해킹서도 살아남았다"]

블록체인 데이터 플랫폼 체이널리시스(Chainalysis)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암호화폐 시장은 이번 FTX 파산보다 심각성이 더했던 마운트곡스 해킹 사태 속에서도 살아남았다. 암호화폐 시장의 펀더멘털은 오히려 예전보다 지금이 더 견고하다. 따라서 FTX 사태로 인한 시장 붕괴에서 회복할 수 없다고 전망할 이유가 없다"고 진단했다. 이와 관련 체이널리시스 소속 리서치 총괄 에릭 자르딘(Eric Jardine)은 "2014년 마운트곡스 붕괴 당시 마운트곡스의 시장 내 입지는 FTX보다 훨씬 컸다. 당시 마운트곡스의 연간 암호화폐 입금량은 전체 거래소의 46%를 차지했지만, FTX는 평균 약 13%에 불과하다. 마운트곡스 사태 이후 비트코인 온체인 거래량은 약 1년간 정체기를 거쳤지만, 결국 원상 회복에 성공했으며, 모두가 알다시피 암호화폐 시장은 대형 악재를 이겨내고 성장세를 이어갔다"고 설명했다.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기사

미션

매일 미션을 완료하고 보상을 획득!

출석 체크

0 / 0

기사 스탬프

0 / 0

댓글

11

추천

1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0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데일리 스탬프를 찍은 회원이 없습니다.
첫 스탬프를 찍어 보세요!

댓글 11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1mini

2024.05.25 23:30:26

즐거운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행복하세요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imhappy

2022.11.25 10:09:00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늘봄

2022.11.25 08:10:56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gymboree

2022.11.25 05:09:29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블루레인

2022.11.25 01:54:59

잘봤어요~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양주사랑

2022.11.24 22:42:46

정보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prsdt5928

2022.11.24 22:31:46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jbm장미

2022.11.24 20:25:16

좋아요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초롱새롬

2022.11.24 19:46:53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선우할매

2022.11.24 18:59:41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