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SEC 위원장 "비트코인 백서 14주년 생일 축하"]
게리 겐슬러 미국 SEC(증권거래위원회) 위원장이 1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나카모토 사토시 비트코인 백서의 14번째 생일을 축하한다"고 말했다. 해당 트윗에서 그는 "비트코인 백서는 혁신과 암호화 자산의 투자로 이어졌다. 이제 15년 차에 접어든 암호화폐에서 투자자들이 적절한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만들자"고 덧붙였다. '나카모토 사토시'라는 익명의 개발자는 지난 2008년 10월 31일 탈중앙화된 P2P 형식의 디지털 화폐 시스템 개념을 설명한 8페이지 짜리 '비트코인 백서'를 세상에 공개한 바 있다.
[네오핀, NFT 플랫폼 메타비트와 업무협약]
블록체인 전문 기업 네오핀(NPT)이 대체불가토큰(NFT) 플랫폼 메타비트와 업무협약을 체결, 엔터테인먼트 지적재산권(IP)을 활용한 블록체인 사업 강화에 나선다고 1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멀티체인 네트워크 지원 등 핵심기술 및 서비스 관련 정보 교류, 토큰 생태계 확장 등 비즈니스 전반에 걸친 협력을 진행할 예정이다. 4분기 출시를 앞둔 메타비트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음악 콘텐츠 IP를 NFT 형태로 유통하는 서비스로, 앞서 크립토닷컴 NFT와 협업해 '마마무 NFT 스페셜 컬렉션'을 발행한 바 있다. 코인마켓캡 기준 NPT는 현재 2.55% 내린 1.09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오픈씨, 복제품 감지 시스템 출시...수초 만에 식별 가능]
NFT 마켓 플레이스 오픈씨가 수초 만에 식별 가능한 복제품 감지 시스템을 출시했다고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해당 시스템은 이미지 인식 기술을 통해 NFT를 스캔, 실제 수집품과 비교해 복제 여부를 판별한다.
[아르고, 메인넷서 2.4.0 버전 출시]
블록체인 메인넷 아르고(AERGO)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메인넷에서 2.4.0 버전을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노드 운영자는 업데이트를 반영해야 한다. 앞서 아르고는 디앱(Dapp) 개발 유연성을 제고하고 네트워크 개선 사항 및 버그 패치를 포함한 2.4.0 버전을 출시한다고 예고한 바 있다. 코인마켓캡 기준 AERGO는 현재 0.62% 오른 0.1433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FTX, 이메일 및 전화번호 통한 암호화폐·달러 이체 지원]
샘 뱅크먼 프리드(SBF) FTX 창업자가 방금 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FTX와 FTX US가 이메일 및 전화번호를 통한 암호화폐(혹은 달러) 이체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10월 오픈씨 거래량, 지난해 6월 이후 가장 적어]
듄애널리틱스에 따르면 10월 오픈씨 거래량이 3.03억달러로 지난해 6월 이후 가장 적은 규모를 기록했다. 지난 1월 대비 94% 감소한 수치다.
[쎄타, 4일 12시 4.0.0 버전 하드포크 예정]
탈중앙화 비디오 스트리밍 네트워크 쎄타(THETA)가 공식 채널을 통해 한국시간 기준 11월 4일 12시 '쎄타 4.0.0 버전 하드포크'가 적용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검증자 노드 운영자는 깃허브에 게재된 코드를 통해 사전 업그레이드가 요구된다. 앞서 쎄타 네트워크는 4.0.0 버전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며, 이를 통해 12월 1일 메타체인 런칭을 준비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코인마켓캡 기준 THETA는 현재 0.51% 오른 1.18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테더 "블룸버그발 미 당국 테더 경영진 조사 보도, 과거 뉴스 재활용 불과"]
미국 법무부가 스테이블코인 USDT 발행사 테더 경영진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이라는 10월 31일자(현지시간) 블룸버그 보도에 대해 테더 측이 "이는 허위 정보"라고 반박했다. 테더는 "블룸버그는 2018년 11월부터 수년간 미 당국의 테더 조사에 대해 부정확한 내용으로 보도해왔다. 최근 보도는 이를 재활용한 것에 불과하다. 우리는 현재 평소와 같이 정상 운영 중이며 정기적으로 미국을 비롯해 각국 법 집행기관과 공개적인 소통을 하고 있다. 블룸버그처럼 공신력 있는 언론이 혁신기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는 게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앞서 블룸버그는 "미 법무부는 테더 경영진이 현재 암호화폐 사업과 관련해 은행을 속인 사실이 있는지 여부를 조사 중"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위믹스 플레이, 11/15 클레이튼→위믹스3.0 마이그레이션 예정]
위메이드(WEMIX)의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위믹스 플레이(WEMIX PLAY)’가 11월 15일 클레이튼 메인넷에서 위믹스3.0 메인넷으로 마이그레이션할 예정이라고 공식 미디움을 통해 밝혔다. 20일에는 자체 디파이 서비스도 론칭할 계획이며, 위믹스 크레딧 기반 DEX는 위믹스 달러 기반 DEX로 12월 내 전환될 예정이다.
[10월 이뮤터블X NFT 판매량, 이더리움·솔라나 이어 3위]
크립토슬램 데이터에 따르면 10월 NFT 레이어2 확장 플랫폼 이뮤터블X(Immutable X) 기반 NFT 판매량이 2300만달러로 이더리움 NFT(2.96억달러), 솔라나 NFT(6000만달러)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그 다음은 폴리곤 NFT(1300만달러), 플로우 NFT(1000만달러) 순이다. 앞서 코인니스는 게임스탑의 NFT 마켓플레이스가 이뮤터블X를 통해 공식 출시됐다고 전한 바 있다.
[코인베이스, 리플-SEC 소송서 리플에 유리한 의견서 제출 신청]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코인베이스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리플(XRP) 소송과 관련, 리플을 지지하기 위한 아미쿠스 브리프(Amicus Briefs) 제출을 법원에 신청했다고 밝혔다. 아미쿠스 브리프는 법원의 판단에 도움을 주기 위해 전문가 단체 등 제3자가 해당 사건에 대한 견해를 전달하는 것을 뜻한다. 코인베이스는 "SEC가 암호화폐 산업을 다룰 때 규정 부재로 인해 일관성이 부족하며, 기존 SEC 등록 요건도 부적절하다"며 "SEC의 주장과 달리 대부분 암호화폐는 주식과 달리 지분을 의미하지 않으며, 배당금도 없다"고 지적했다.
[블룸버그 애널리스트 "이더리움, 핀테크 혁명...ETH 랠리 전망"]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블룸버그 인텔리전스(Bloomberg Intelligence)의 마이크 맥글론(Mike McGlone) 상품 전략가가 최근 BNN블룸버그와 진행하는 신규 코너에서 "이더리움(ETH)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이 핀테크의 판도를 바꾸려 하고 있다. 이에 따라 ETH의 랠리가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는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중 대다수가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의존해 작동한다. 이는 이더리움이 가치를 뒷받침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플릭스가 블록버스터 콘텐츠에 판을 깔아준 것과 같이 이더리움은 핀테크의 인프라를 지원해 혁신하려 한다. 또 ETH의 공급량 감소와 수요 증가로 인해 BTC 보다 가파르게 상승할 수 있다. 이러한 추세가 지속되며 이더리움은 메인스트림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그는 "ETH는 BTC 및 증시보다 좋은 성과를 낼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31... 투심 위축]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공포·탐욕 지수'가 전날대비 3포인트 내린 31을 기록했다. 투심이 소폭 위축됐으며 공포단계가 지속됐다. 해당 지수는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의 극단적 공포를 나타내며,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의미한다. 공포 탐욕 지수는 변동성(25%), 거래량(25%), SNS 언급량(15%), 설문조사(15%), 비트코인 시총 비중(10%), 구글 검색량(10%) 등을 기준으로 산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