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 및 상호운용 블록체인 코스모스(ATOM)가 코스모스 상호운용성 표준인 '분산형블록체인통신(IBC)'에서 중대한 소프트웨어 취약점을 발견했다고 14일(현지시간) 공식 블로그를 통해 밝혔다.
코스모스 공동 설립자 에단 버크먼(Ethan Buchman)이 이날 코스모스 허브 거버넌스 포럼에 게시한 발표에 따르면, "BNB체인 해킹 조사 중 IBC 지원 모든 코스모스 체인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보안성 취약점을 발견했다.
전문가들은 현재 코스모스 생태계 전체가 해당 취약점으로 인해 위험에 처한 것으로 보고 있다.
코스모스 관계자는 "문제 해결을 위해 세계표준시(UTC) 기준 오는 14일 오후 2시에 퍼블릭 보안 패치를 배포할 예정이다"며 "업그레이드가 진행되는 동안 코스모스 네트워크가 중단될 수 있다"고 예고했다
코스모스는 IBC 프로토콜을 통해 연결된 분산형 블록체인 네트워크다. 코스모스 사용자는 하나의 코스모스 블록체인에서 다른 코스모스 블록체인으로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다.
코스모스는 출범 당시 코스모스 허브(Cosmos Hub), 오스모시스(Osmosis), 크로노스(Cronos) 에우모스(Evmos)를 포함해 42개의 블록체인 IBC를 지원했다. 코스모스 웹사이트에 따르면 현재 IBC를 지원하는 모든체인의 시가총액은 81억8000만달러(한화 약 11조7170억3200만원)에 달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