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크립토 친화적 대통령 당선으로 규제 완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 가운데 비트코인은 1분기에 10만 9,300달러의 신기록을 달성했습니다. 하지만 거시경제적 압박이 부각되면서 현재 8만 5,000달러 수준으로 하락했습니다.
CME 비트코인 선물 포지션은 거래자들의 변화하는 시장 인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크립토퀀트의 최근 분석에 따르면 기관과 개인 투자자들 사이에 상반된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자산운용사들은 2024년 말 60억 달러의 순매수 포지션을 기록했으나, 현재는 25억 달러 수준으로 크게 감소했습니다. 이는 강세장에서의 차익실현이나 위험 회피 성향을 반영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반면 소매 투자자와 중소형 기관을 포함하는 '기타' 카테고리의 순매수 포지션은 1년 만에 최고치인 15억 달러까지 증가했습니다. 이는 기관 자금이 한 발 물러선 상황에서 개인과 중소형 기관들의 투자 심리가 개선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산티멘트의 분석에 따르면 소셜 미디어 상의 투자 심리도 긍정적으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8만 5,000달러 저항선에 근접하면서 투자자들의 낙관론이 확대되고 있으며, 9만 달러 돌파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만 향후 상승 여부는 관세 논의를 포함한 거시경제 지표의 변화에 크게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