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법원, 암호화폐 사기·시장 조작 ‘CLS글로벌’ 유죄 판결
미국 증권거래위원회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법원이 암호화폐 트레이딩 및 유동성 공급 업체 CLS글로벌(CLS Global)이 암호화폐 거래량 조작 및 송금 사기 혐의에 대해 최종 유죄 판결했다”고 전했다. 앞서 CLS글로벌은 법무부에 기소된 뒤 모든 혐의를 인정하고 벌금을 납부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스텔라개발 재단 "연내 스텔라 블록체인 상에 $30억 규모 RWA 토큰 출시 계획"
스텔라개발 재단(SDF)이 "올해 안에 파트너 기업과 함께 30억 달러 규모 실물자산(RWA) 토큰을 스텔라(XLM) 블록체인 상에서 출시할 계획"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SDF의 로렌 토르비욘센 VP는 코인데스크와의 인터뷰에서 "지난해 말 기준 스텔라 기반 RWA 토큰 가치는 2억 9000만 달러였다. 올해는 팍소스, 프랭클린템플턴, 위즈덤 트리, 온도, 이더퓨즈 등 파트너사와 함께 이를 10배 이상 성장시키는 게 목표"라고 강조했다.
시큐리타이즈-에테나랩스, 컨비지 메인넷 2Q 출시 계획
실물자산 토큰화 및 증권형 토큰 플랫폼 시큐리타이즈(Securitize)와 스테이블코인 USDe 발행 프로토콜 에테나(ENA) 개발사 에테나랩스가 이더리움 호환 블록체인 컨버지(Converge) 메인넷을 올해 2분기 중으로 출시할 계획이라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컨버지는 기관 투자자들이 토큰화된 실물자산(RWA)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라고 양사는 설명했다.
아우라딘, 시리즈C $1.53억 투자유치
비트코인 채굴 및 AI 대상 컴퓨팅 장비 제조업체 아우라딘(Auradine)이 시리즈C 라운드에서 1.53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투자는 스텝스톤 그룹이 주도했으며 비트코인 채굴업체 마라(MARA) 등이 참여했다. 투자금은 기술 개발에 활용될 예정이다.
서클, 스테이블코인 비수탁 환불 솔루션 '리펀드 프로토콜' 출시
USDC 발행사 서클이 스테이블코인 결제 및 비수탁 환불 기능을 포함한 리펀드 프로토콜을 출시했다고 블로그를 통해 밝혔다. 리펀드 프로토콜은 스테이블코인 결제의 '환불' 시스템을 가능하게 하는 스마트 컨트랙트로, 스테이블코인 결제를 더욱 유연하게 만들어 준다고 서클 측은 설명했다.
JP모건 “金, 안전자산 혜택 누리는데 BTC는 비실비실”
미국 최대 은행 JP모건이 “금은 안전자산의 위치를 톡톡히 이용해 ETF와 선물 시장 모두에 자금을 유입시키고 있으나, 비트코인은 어느 쪽에도 생명을 불어넣지 못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더블록에 따르면 JP모건은 보고서를 통해 “비트코인은 선물 투기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고 있으며, 현물 ETF는 3개월 연속 자금 유출을 기록하고 있다. 금은 안전자산으로서 혜택을 충분히 누리고 있는 반면 비트코인은 거의 아무런 혜택도 보지 못하고 있다. 글로벌 금 ETF는 올 1분기에만 211억 달러 규모의 순유입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분석 “현물 ETF 기대감에도 옵션 시장서 XRP 하락 베팅 우세”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에 이어 XRP 현물 ETF 승인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으나, 옵션 시장은 가격 하락 베팅이 힘을 얻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코인데스크는 앰버데이터를 인용해 “데리비트에서 XRP 연동 풋옵션은 콜옵션보다 높은 가격에 형성돼 있다. 이는 트레이더들이 XRP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보고있다는 의미다. 아울러 풋옵션 스큐(콜옵션과 풋옵션 간의 내재 변동성 차이)도 음수를 보이고 있다. 이 역시 풋옵션 수요가 높고 트레이더들이 가격 하락에 대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킬로엑스 "피해자 배상 계획 수립 중"
700만 달러 규모 볼트 해킹 피해를 입은 킬로엑스(KILO)가 사용자 배상 계획을 수립 중이라고 X를 통해 밝혔다. 킬로엑스는 "홍콩 경찰에 해킹 사건을 접수했다. 해커 신원을 추적 중이며, 도난 자금 회수를 위해 최선을 다 하는 중이다. 보안 취약점은 해결됐다. 가능한 빨리 거래 기능 복구를 위해 노력 중이다. 해커 공격 발생 전 가격 스냅샷을 기준으로 사용자에 대한 피해 배상이 이뤄질 예정이다. 구체적인 내용은 계획이 확정 되면 공지하겠다"고 전했다.
갤럭시디지털 CEO "시장 위험회피 심리 확대...BTC에 장기 호재"
암호화폐 금융 서비스 기업 갤럭시디지털 마이크 노보그라츠 CEO가 최근 CNBC와의 인터뷰에서 "시장에는 위험회피 심리가 확대되고 있으며, 이 심리가 완전히 사라지지 않는 한 BTC는 좋은 성과를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의 복귀 이후 시장에 불확실성이 짙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투자자들 자금이 안전 자산으로 쏠리고 있다. BTC는 아직 글로벌 시장에서 상용화 초기 단계에 있기 때문에 잠재력이 더 크다"고 분석했다.
유럽중앙은행, 기준금리 25bp 인하
유럽중앙은행(ECB)이 통화정책의 기준이 되는 예금금리를 예상대로 25bp 인하했다. 연 2.50%에서 2.25%으로 낮아졌다.
트럼프 "연준 의장 당장 해임해야…금리 인하 시급"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신의 SNS를 통해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파월의 해임이 빨리 이뤄져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유럽중앙은행(ECB)은 벌써 7번째 금리를 인하하려 하고 있다. 파월의 전날 연설은 '완벽하게 엉망'이였다. 파월은 ECB처럼 진작 금리를 인하했어야 했다. 지금이라도 당장 금리를 인하해야 한다. 연준은 너무 늦고, 항상 틀렸다"고 밝혔다.
엘리자랩스, AI 에이전트 런치패드 출시
AI16Z 및 엘리자OS(ELIZAOS) 개발사 엘리자 랩스(Eliza Labs)가 코드리스 AI 에이전트 런치패드 오토닷펀(auto.fun)을 출시했다고 더블록이 전했다. 엘리자 랩스는 “이 서비스는 코딩을 할 줄 몰라도, 웹3를 잘 몰라도 누구나 AI 에이전트를 만들 수 있도록 제작했다. 몇 번의 클릭만으로 솔라나 기반 밈코인을 만들 수 있는 펌프닷펀과 유사한 서비스”라고 설명했다.
익명 주소, 크라켄서 $1.18억 BTC 출금
룩온체인이 X를 통해 "약 35분 전 익명 주소가 크라켄에서 1398 BTC(1.18억 달러)를 출금했다"고 전했다.
그레이스케일, 코인베이스 프라임으로 $824만 ETH 입금
아캄 데이터에 따르면 그레이스케일이 코인베이스 프라임 핫월렛으로 5,161 ETH(824만 달러)를 입금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더리움 ICO 고래, $478만 ETH 매도
2015년 이더리움(ETH) ICO에 참여했던 익명 고래 주소가 45분 전 3,000 ETH(478만 달러)를 매도했다. 해당 주소는 한 시간 전 955만 달러 상당 6,000 ETH를 신규 주소로 이체했으며, 곧 이 물량을 모두 매도할 가능성이 높다고 온체인 애널리스트 ai_9684xtpa가 전했다.
日 패션 기업, 100억엔 상당 BTC 트레저리에 추가
일본 패션 기업인 아납(ANAP)이 100억엔(994억원) 상당 BTC를 트레저리 자산에 추가했다고 솔리드 인텔이 전했다.
BNB체인, $9.1억 BNB 정기 소각
BNB체인이 157만 9,207 BNB(9.1억 달러)를 정기 소각(31회차)했다고 밝혔다.
분석 “긍정적 자금 유입 관측…투심은 지속 악화중”
비트코인으로의 자금 유입은 긍정적이지만 투심은 악화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글래스노드는 X를 통해 “비트코인 실현 시가총액은 사상 최고치인 8,720억 달러를 넘어섰다. 하지만 월간 증가율은 0.9%로 둔화됐다. 이는 자금은 유입되고 있지만, 투자자들의 심리는 얼어붙고 있음을 보여준다. 여전히 리스크 회피 심리가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분석 "BTC, 곧 금 상승 추세 따를 것"
금 강세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BTC도 곧 그 추세를 따를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코인텔레그래프는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크립톨리카(Cryptollica)를 인용, "BTC/USD 한 시간봉 차트 기준 BTC는 횡보 쐐기 패턴에서 빠르게 벗어났다. 곧 XAU/USD과 같은 패턴을 따라 15.5만 달러까지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 글래스노드도 "금과 BTC가 글로벌 준비 자산으로 점점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분석 "BTC, $8.6만 지지 전환해야 $9만 돌파"
BTC가 8.6만 달러 저항선을 지지선으로 전환해야 9만 달러까지 상승할 수 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분석했다. 매체는 "8.6만 달러 저항선이 지지선으로 전환되려면, BTC는 비트스탬프 BTC/USD 일봉 차트 기준 200일 이동평균선인 87,740 달러를 상회해야 한다. 만약 지지선 전환에 실패한다면, BTC는 7.6만~7.4만 달러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