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카데나, 이더리움 한계 넘는 '체인웹 EVM' 공개… 수수료 급감·확장성↑

작성자 이미지
손정환 기자

2025.04.03 (목) 22:22

2
4

카데나가 레이어2 없이도 수수료와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는 '체인웹 EVM'을 출시했다. JP모건 출신 창업자들이 주도한 이번 발표로 이더리움 생태계에 새로운 변화가 예상된다.

카데나, 이더리움 한계 넘는 '체인웹 EVM' 공개… 수수료 급감·확장성↑ / TokenPost Ai

확장성과 수수료 문제로 지속적으로 비판받아온 이더리움(ETH)의 한계를 정면으로 겨냥한 새 솔루션이 등장했다. 미국에 본사를 둔 블록체인 인프라 기업 카데나(Kadena)가 자사 멀티체인 아키텍처에 20개의 EVM(이더리움 가상머신) 호환 체인을 추가하며, ‘체인웹 EVM(Chainweb EVM)’ 출시를 발표했다.

카데나는 이 솔루션을 통해 레이어2 없이도 이더리움 생태계가 맞닥뜨린 확장성과 비용 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체인웹 EVM은 기존 EVM 생태계와 호환되면서도 수수료가 거의 없는 수준이며, 자체 채굴 방식인 에너지 효율적인 작업증명(PoW) 구조를 유지하면서 병렬 처리 기반의 수평적 확장을 통해 무한한 처리량을 제공한다.

카데나에 따르면, 체인웹 구조는 네트워크에 새로운 체인을 수평적으로 추가해 전체 처리속도를 분산함으로써 수요 급증에도 빠른 응답성과 낮은 수수료를 유지할 수 있다. 개발자는 이더리움에서처럼 솔리디티(Solidity) 기반 스마트 계약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레이어1 인프라에서 실행되는 고성능 dApp을 구축할 수 있다.

이번 발표는 올해 2월 미국 덴버에서 열린 ETHDenver 행사에서 이 솔루션에 관심을 보인 수백 명의 개발자가 사전 등록을 마친 가운데 이뤄졌으며, 카데나는 이를 계기로 5,000만 달러(약 730억 원) 규모의 개발자 지원금 프로그램을 함께 가동 중이다. 해당 지원금은 체인웹 EVM을 활용한 실물자산 토큰화(RWA) 및 AI 관련 dApp 구축 인센티브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카데나의 공동 창립자이자 CEO인 스튜어트 포프조이(Stuart Popejoy)는 “체인웹 EVM은 2016년 창립 이후 가장 큰 도전이자 기회”라며 “향후 글로벌 자산 거래와 전자상거래의 결제 인프라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고 포부를 밝혔다. 그는 이어 “이더리움 개발자들이 레이어2 없이도 가장 안전하고 효율적인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JP모건 블록체인 설계자 출신 포프조이와 SEC 암호화폐 위원회 리더였던 공동 창립자 윌 마르티노(Will Martino)가 설립한 카데나는, PoW 기반으로는 유일하게 확장성 문제를 기술적으로 해결한 레이어1 프로젝트로 평가받고 있다. 이들이 개발한 스마트계약 언어 팩트(Pact)는 안전성과 효율성, 그리고 개발자 친화성을 모두 확보했다는 평을 받는다.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기사제보 보도자료

많이 본 기사

관련된 다른 기사

댓글

2

추천

4

스크랩

Scrap

데일리 스탬프

4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등급 아이콘

바다거북이

12:46

등급 아이콘

가즈아리가또

04:38

등급 아이콘

FADO

00:29

등급 아이콘

StarB

00:06

댓글 2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바다거북이

2025.04.04 12:46:09

좋은기사 감사해요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가즈아리가또

2025.04.04 04:38:56

좋은기사 감사해요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