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23일 한국인터넷신문협회(KINA)가 미디어테크 분야의 혁신과 최신 동향을 공유하는 특강을 개최했다. 연사로 나선 권성민 퍼블리시 대표는 블록체인 기반의 뉴스 생태계 혁신 방안에 대해 강연을 진행했다.
권 대표는 국내 언론 산업의 문제로 수익 대부분을 광고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권 대표는 “언론은 돈을 주는 광고주와 유착관계를 형성했고, 이는 광고주의 비리와 부도덕한 행위를 쉽게 보도하지 못하도록 했다”고 지적했다.
뉴스 대부분이 포털에서 소비되는 구조도 짚었다. 권 대표는 “사이트를 방문하는 독자가 줄어들수록 언론사의 광고 매출은 하락한다”며 “기자는 광고매출을 위해 트래픽 위주의 기사를 생산하게 되고, 이는 언론 신뢰도가 하락하는 악순환으로 이어진다”고 설명했다.
△권성민 대표 발표자료 갈무리
권 대표는 뉴스 생태계 혁신 방안으로 ▲사이트 방문자 보상 제공 ▲블록체인을 통한 기사 수정이력 검증 ▲기사와 사진 등의 저작물 등록 및 NFT(대체불가토큰) 판매 등을 제시했다.
권 대표는 “언론 사이트를 방문하는 독자에게 보상을 지급함으로써 독자들의 참여를 높일 수 있으며, 자체 기사의 대체불가토큰(NFT)화를 통해 새로운 자금조달 방식을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블록체인 기술은 언론산업이 지속유지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며 “최근 게임 분야에서 P2E(Play to Earn)가 새로운 혁신으로 주목받았듯, 읽고 보상을 받는 R2E(Read to Earn)를 통해 미디어 생태계를 혁신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퍼블리시는 언론사를 위한 블록체인 솔루션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글로벌 테크미디어 기업이다. 블록체인 기반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인 ‘퍼블리시소프트 (PUBLISHsoft)’와 분산신원증명 플랫폼 ‘퍼블리시아이디(PUBLISH iD)’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