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암호화폐 투자사 갤럭시디지털이 10월 기준 회사의 운용자산(AUM)이 31억 달러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전월(22억 달러) 대비 40%, 전년 동기(4.46억 달러) 대비 600% 늘어났다. 이번 실적 상승은 2월 토론토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이더리움 ETF ETHX가 좋은 성과를 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10월 ETH 가격 상승에 힘입어 ETHX 가격은 28% 상승했다. ETHX는 캐나다 자산운용사 CI 글로벌이 출시했으며 갤럭시디지털이 서브 어드바이저로 참여했다.
카자흐스탄 정부가 개인 투자자 대상 암호화폐 투자액을 제한하는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고 코인데스크가 보도했다. 개인 투자자는 연간 소득의 10% 또는 총 자산의 5%(주 거주지 제외 연간 최대 10만 달러)까지 투자할 수 있으며, 규제 기관에 재정 증빙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증빙 자료 미제출 시 월 최대 1000달러까지만 투자 가능하다.
[전 FATF 사무국장 "디파이, 감독 기능 없으면 불법 활용 위험 크다"]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 전 사무국장 릭 맥도넬(Rick McDonell)이 CNBC와 인터뷰에서 "디파이는 기존 금융 거래와 비슷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으나 규제기관이 요구하는 감독 기능을 거의 제공하지 않는다"며 "효과적인 감시가 이뤄지지 않으면 사기, 자금세탁, 제재 회피 등 불법 활동에 활용될 위험이 크다"고 말했다. 이어 "규제 당국이 어떤 조치를 취할 것인지 대해 말하기는 아직 이르다"며 "규제가 어떤 결과를 도출할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란 블록체인협회, 암호화폐 규제 마련 위한 특별위 출범 요구]
이란 블록체인협회(IBA)가 암호화폐 규제 마련을 위한 민관 특별위원회 출범을 요구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전했다. Abbas Ashtiani IBA 협회장은 기자회견에서 "이란 중앙은행은 암호화폐 관련 문제의 다차원성을 고려할 때 규제를 마련할 만한 충분한 자격이 없다"며 "중앙은행을 대신해 이를 수행할 민관 특별위원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암호화폐 채굴 및 거래 관련 불법 활동에 대한 정부의 우려를 이해한다"며 "우리는 범죄를 최소화하면서 암호화폐가 경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규제를 마련할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블록체인 산업 주요 소식을 BBR 매거진을 통해 만나보세요(구독신청)
[크립토컴페어 자회사, 영국 FCA 벤치마크 관리자 승인 취득]
디지털자산 리서치기관 크립토컴페어(CryptoCompare) 자회사 CC 데이터가 영국 금융감독청(FCA)으로부터 벤치마크 관리자 승인을 취득했다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찰스 헤이터(Charles Hayter) 크립토컴페어 CEO는 "이번 승인으로 기관 및 개인투자자가 디지털자산 지수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분석 "기관투자자, 블루칩 코인 관심.. 비트코인 수요 하락세"]
더블록이 제네시스 보고서를 인용해 "전통 금융업계에서 비트코인 선물 ETF에 갖는 관심은 강하다"면서 "비트코인 현물과 선물 가격 사이의 스프레드를 수익화할 수 있는 기회는 비트코인이 더욱 제도화되면서 눈에띄게 감소했다. 따라서 시장의 비효율성에서 기회를 얻던 거래자들의 수요가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전했다. 보고서는 이어 "급성장하는 레이어1 블록체인, 분산형 금융 시장(DeFi)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가 열리고 있다"고 분석했다.
["뉴욕 시장, 3개월 급여 비트코인으로 받을 예정"]
안토니 폼필리아노 모건 크릭 창업자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뉴욕 시장이 첫 3개월 급여를 비트코인으로 받을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는 프란시스 수아레즈 마이애미 시장에 대한 답변"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수아레즈 시자은 다음달 월급을 100% 비트코인으로 받겠다"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안토니 폼필리아노는 "더 빠른 비트코인 채택을 위해 정치인들이 서로 경쟁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최근 뉴욕 시장에 당선된 에릭 에덤스 뉴욕 시장은 뉴욕시를 비트코인의 중심으로 만들겠다고 밝히는 등 친 암호화폐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스페인 중앙은행, 현지 은행에 암호화폐 관련 비즈니스 계획 보고 요청]
엘파이스에 따르면 스페인 중앙은행이 현지 주요 금융 기관들을 대상으로 향후 암호화폐 관련 계획에 대해 보고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따라 현지 은행들은 현재 진행, 또는 계획 중인 암호화폐 비즈니스에 대해 보고해야 한다. 여기에는 토큰 발행, 커스터디, 거래 및 결제 서비스에 대해 보고해야 한다. 이외에도 암호화폐 서비스 제공업체와의 관계, 암호화폐 서비스 관련 업체 지분 보유 현황 등을 보고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스페인 중앙은행 측은 "암호화폐가 디지털화와 금융 혁신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 평가하는 일환"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