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토큰포스트 인터뷰] 시드(SEED) 신영근 대표 "친환경 공유경제 플랫폼으로 지구환경 살린다"

작성자 기본 이미지
Nicole Cha 기자

2018.10.10 (수) 17:17

대화 이미지 1
하트 이미지 2

"'지구 환경 살리기'는 굉장히 좋은 이념이지만 수익이 없다면 참여하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당장 오늘 저녁 무엇을 먹을까가 중요하지 북극곰이 굶어죽는 데 관심이 없을 수 있어요. 시드 비즈니스 플랫폼의 핵심은 중앙집권화된 '미들맨'을 없애고, 일반인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탈중앙화된 공유 경제 시스템입니다."

시드(SEED)의 신영근 대표의 발언이다.

블록체인 기반 비즈니스 플랫폼인 시드는 누구나 직접 친환경 에너지 사업에 참여해 수익을 올리거나, 친환경적 행동을 입증해 보상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일반인들이 지구 온난화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탄소 배출 절감에 동참하게 하는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젝트로, 그간 에너지 사업은 대규모 기관 투자자들이 주도해왔던 반면, 이제 개인들도 시드 코인을 통해 소규모 금액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시드의 신영근 대표를 블록체인 전문미디어 토큰포스트가 만났다. 인터뷰 전체 내용은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Q. 시드 비즈니스 플랫폼에 대해 간단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시드 프로젝트는 블록체인의 공유 경제와 탈중앙화 모델을 갖춘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누구나 시드를 보유한 '파머'로 친환경‧신재생 에너지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수확의 개념으로 수익을 공유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Q. 사용자가 참여하는 플랫폼 구조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3가지 구성요소가 필요합니다. 우선 실물 경제에서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회사, 블록체인 기반으로 파머를 모집하는, 즉 토큰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회사, 그리고 수익을 토큰화된 암호화폐로 바꿀 수 있는 트레이딩 마켓입니다.

개발사 시드(SEED; SINO Eco Energy Development)가 친환경 에너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정보와 시드를 보유한 파머들이 에너지 농장에 시드를 심고, 수익이 창출되면 마켓 'STM(SEED Trading Market)'에서 '제라' 토큰을 파머들에게 수확 개념으로 돌려주는 방식입니다.

Q. 참여자 유형별 역할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프로젝트 개발자들을 '씨를 뿌리는 사람'이라는 뜻의 '시더'라고 명명했습니다. 파머들이 동참하기 어려운 부분들, 즉 에너지 사업으로 예를 들면 전력구매계약(PPA; Power Purchase Agreement), 증서 인허가 등은 일반인이 할 수 없죠. 우리는 수년 간 프로젝트를 지속하며 쌓아온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우선 작업을 합니다.

이 작업이 끝난 뒤 투자 정보를 'SVF(SEED Vault Foundation)' 재단에 보내요. 가상의 에너지 농장을 만들면, 파머들이 농장 정보를 확인하고 ‘8% 정도 20년 간 수익을 가져갈 수 있겠구나’ 등의 판단이 서면 보유한 시드를 심음으로써 프로젝트가 진행됩니다.

Q. 시더가 프로젝트를 인큐베이팅하고, 사용자는 시드 토큰을 구매해서 마음에 드는 프로젝트에 시드를 위탁하고, 시드를 위탁 받은 농장이 수익을 낼 경우 투자 비율에 따라 재분배하는 구조인가요?

네, 맞습니다. 또한 '제플랜터'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스마트폰에 애플리케이션을 깔고 친환경 에너지에 도움이 되는 행위를 통해서 보상 받는 형태의 '제라' 토큰이 있습니다.

제라 토큰을 받고 시장에 팔아서 수익을 받는 개념인데, 시더는 성공적인 개발로 수익을 창출하면 그 수익으로 제라 토큰을 사주는 역할을 해요. 제라 토큰을 파머에게 돌려줌으로써 수확이 이익으로 이어지게끔 하는 역할이죠.

Q. 반대로, 택시를 타고 갈 거리를 걸어가서 제라 토큰을 받았다고 한다면, 이 토큰을 다시 시드로 변환해 농장에 사용할 수도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STM에서 발행하면 제라와 시드를 바꿀 수 있는 비율이 설정됩니다. SVF(SEED Vault Foundation)의 뜻 자체가 '씨앗 저장소'인데, 여기서 우리가 보유한 시드와 제라를 교환해줍니다.

'지구 환경 살리기'라는 개념 자체는 굉장히 좋은 이념이지만 수익이 없다면 참여하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당장 오늘 저녁 무엇을 먹을까가 중요하지 지금 북극곰이 굶어죽는 데 관심이 없을 수도 있어요.

관심을 가지고 동참함으로써, 기후변화 및 친환경 에너지에 대해 공유할 수 있습니다. 농장에 참여하고자 하는 사람에 한해서 시드의 제라를 교환해주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Q. 시드 플랫폼이 환경, 수익면에서 우선 도입돼야 할 분야는 어디일까요?

여러 분야가 있습니다. 많은 이들이 잘 모르고 있지만, 친환경 에너지 및 신재생 에너지 사업은 수익률이 상당히 높은 분야 중 하나입니다. 우리가 진행하는 분야는 수익률도 중요하지만, 미래 비전적‧공익적인 부분이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예를 들어 현재 진행 중인 사업은 제3국가의 태양광 사업, 'SRF'라는 쓰레기 소각 발전소의 전처리 사업, 'Food Resource'라는 식량 자원화 사업, 미니 하이드로 등 다양합니다. 수익률도 좋지만 기후변화에 동참할 수 있는 프로젝트들이에요.

Q. 블록체인 기술로 기존 시장의 한계점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요?

기존에는 일반인이 프로젝트에 참여할 방법이 없었어요. 은행에 저금을 해서 수익을 기대할 수밖에 없었죠. 은행의 이자 수익률 1~2% 정도를 보고 투자합니다. 은행은 그 돈을 모아 자산운용사에게 위탁하고, 자산운용사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사람들에게 돈을 줘요. 실질적은 돈은 일반인에게서 나오지만 권력은 '미들맨'들에게 있어요.

즉, 중간 관리자들이 중앙집권화된 핵심 권력을 가지고 자신의 입맛에 맞는 프로젝트에 투자하게 돼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투자한 일반인들은 1~2% 정도의 수익률 밖에 볼 수가 없었지만, 이 미들맨들이 없어진 것이 비즈니스 플랫폼의 핵심입니다.

일반인들이 비즈니스 플랫폼에서 좋은 프로젝트를 발견하고 참여하면, 기존 1~2%의 수익률이 아닌 8~10% 이상의 수익을 받아갈 수 있어요. 프로젝트 개발자들도 예전에는 PF 자금이라는 프로젝트 자금을 받게 되면, 고액의 이자율을 내야 했습니다. 마찬가지로 비즈니스 플랫폼이 있으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시더들도 8~10% 정도의 수익률만 파머들에게 돌려줘도 굉장히 큰 수익을 얻게 되죠.

더 많은 수익률을 창출하면, 기부에 참여할 수 있고 또다른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어요. 비즈니스 플랫폼의 핵심은 중앙집권화된 미들맨들을 없애고, 일반인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탈중앙화된 공유 경제 시스템입니다.

Q. 현재 시드 플랫폼 로드맵은 어느 정도 진행됐나요?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려면 2가지 토큰 베이스가 필요해요. 프로젝트에 참여해서 자산을 보유할 수 있는 시드 토큰과, 제플랜터를 통해 수확 개념으로 받을 수 있는 제라 토큰이 필요하죠. 두 토큰은 이미 만들어졌고, 테스트넷에서 3번 정도 테스트했습니다. 올해 말이나 내년 초 예비 파머, 즉 시드 구매자의 수익을 최대한 보장하기 위해 상장 구조를 갖췄습니다.

Q. 친환경 사업으로 수익을 낼 프로젝트 준비가 완료된 상태인가요?

현재 해외 6개국에 프로젝트들이 준비돼 있고, 그중 PPA(전력구매계약)가 완료된 프로젝트도 있으며, 식량 자원화 프로젝트의 경우 자체적으로 회사 법인까지 설립했습니다. 프로젝트는 이미 구비돼 있고 동참할 파머들도 많이 모집한 상태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10만 명 정도의 커뮤니티가 형성돼 있고 시장 상황에 맞춰 상장도 준비하고 있으며, 2차적으로 제라와 제플랜터에 대한 로드맵도 가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차지혜 기자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기사

미션

매일 미션을 완료하고 보상을 획득!

출석 체크

0 / 0

기사 스탬프

0 / 0

댓글

1

추천

2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0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데일리 스탬프를 찍은 회원이 없습니다.
첫 스탬프를 찍어 보세요!

댓글 1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아둘아빠

2024.01.31 18:16:41

안녕하세요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