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비탈릭 부테린, 무제한 정치적 뇌물로 활용되는 토큰 경고

작성자 이미지
김미래 기자

2025.01.24 (금) 13:18

대화 이미지 1
하트 이미지 1

비탈릭 부테린, 무제한 정치적 뇌물로 활용되는 토큰 경고 / 셔터스톡

이더리움 공동 창업자 비탈릭 부테린은 정치권에서의 토큰 사용에 대해 경고하며, 단기적인 즐거움만을 제공하는 암호화폐 프로젝트가 아닌, 진정한 부를 창출할 수 있는 프로젝트에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4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비탈릭 부테린은 소셜미디어 X(구 트위터)를 통해 정치인들이 '정치적 코인'을 발행하는 관행이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디지털 자산 규제가 새로운 단계에 접어들었다며, 전 세계의 영향력 있는 사람들이 "누구나 어떤 목적으로든 대규모로 토큰을 발행할 수 있다"고 지지하는 상황을 우려했다. 부테린은 특정 정치인을 직접 언급하지 않았지만,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트럼프(TRUMP)' 토큰과 같은 사례가 단기적인 즐거움만을 제공하며 장기적인 부 창출에는 기여하지 못한다고 비판했다.

부테린은 "대규모 정치적 코인은 단순히 자발적인 참여자들 사이에서 실수로 인한 피해를 초래하는 것을 넘어선다"며, "이들은 외국 정부를 포함해 무제한적인 정치적 뇌물을 제공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는 부테린이 2024년 7월에 작성한 블로그 게시물에서 주장했던 내용과 일맥상통한다. 당시 그는 '친암호화폐'를 주장하는 정치인을 무조건 지지하기보다는 그들의 근본적인 가치와 의도를 먼저 탐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1월 17일 발행한 '트럼프(TRUMP)' 토큰은 워싱턴 DC 내외에서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비평가들은 이 토큰이 외국 정부가 백채널이나 직접 구매를 통해 미국 대통령에게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제공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미국 헌법의 외국 기부금 제한 조항은 정부 관계자가 외국으로부터 선물을 받는 것을 금지하고 있어 법적 논란의 소지가 있다.

21일 포춘(Fortune)에 따르면, 워싱턴의 윤리 감시 단체인 '시민 책임 및 윤리 센터'(CREW)가 트럼프 토큰에 대해 소송을 검토 중이나, 법적 근거가 명확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 이전에는 어떤 미국 대통령도 암호화폐를 발행한 적이 없었으며, 이처럼 외국 기업 및 정부와의 재정적 얽힘이 넓게 퍼진 사례도 없었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기사

관련된 다른 기사

주요 기사

머스크, 블록체인 활용해 미 연방 지출 절감 검토

공화당 미 정부 장악… 암호화폐 지지자들, 의회에 집중

댓글

1

추천

1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0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데일리 스탬프를 찍은 회원이 없습니다.
첫 스탬프를 찍어 보세요!

댓글 1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바다거북이

2025.01.24 15:41:18

좋은기사 감사해요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