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SEC, 해시덱스 나스닥 크립토 인덱스 ETF 승인
암호화폐 마켓 인사이트 플랫폼 언폴디드(Unfolded)에 따르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암호화폐 전문 자산운용사 해시덱스(Hashdex)의 나스닥 크립토 인덱스 ETF를 승인했다고 밝혔다.
로빈후드, BONK 상장
주식·암호화폐 거래 앱 로빈후드가 X를 통해 봉크(BONK) 거래지원을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아이겐레이어 재단, 알트레이어에 100만 EIGEN 생태계 보조금 제공
OP 스택 롤업 기반 DA 레이어인 알트레이어(ALT)가 공식 미디움을 통해 아이겐레이어(EIGEN) 재단으로부터 100만 EIGEN 보조금을 지급받았다고 발표했다. 이는 알트레이어가AVS(Actively Validated Services, 활성화 검증 서비스) 빌더, 운영, 마케팅 등 생태계 성장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은 결과다. 알트레이어는 해당 보조금을 커뮤니티에 두 차례에 걸쳐 할당한다는 계획이다.
비트파이넥스 해킹 주범 "단독 범행... 아버지·아내 연루돼 있지 않아"
더블록에 따르면 비트파이넥스 해킹 도난자금 45억 달러 세탁 혐의로 징역 5년형을 선고받은 래퍼 헤더 모건(Heather Morgan)의 남편 일리야 리히텐슈타인(Ilya Dutch Lichtenstein)이 자신의 아내 및 아버지는 해당 사건에 연루돼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는 일리야 리히텐슈타인이 5년형을 선고 받은 후 첫 공식 발언으로 감옥에서 녹화된 5분 분량의 영상이다. 그는 "비트파이넥스 해킹 사건은 단독으로 계획 및 실행한 것"이라며 "연로하고 관련 기술을 이해하지 못하는 아버지가 해킹에 연루돼 있다는 주장은 완전히 거짓된 것이다. 솔직히 말해 터무니 없다. 또한 아내 헤더 모건이 유죄를 인정했으나, 그는 샌프란시스코에서 만난지 약 2년 만에 발생한 이 사건에 대해 알지 못했다. 내 행동에 따른 또 다른 희생자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나는 비트파이넥스를 해킹했다. 수 천 개의 비트코인을 훔치고 세탁했다. 모든 것에 대해 사과한다. 5년 형을 마친 후 사이버 보안 산업에서 해킹 경험을 활용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BIS, 중앙은행 감독-민간부문 역할 결합 하이브리드 소매 CBDC 제안
크립토슬레이트에 따르면 국제결제은행(BIS)이 중앙은행 감독과 민간부문 역할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소매 CBDC 모델을 제안했다. 중앙은행은 CBDC 발행 및 인프라에 대한 거버넌스를 유지하는 동시에 사용자 관련 책임을 민간 중개자(Intermediaries)에 위임할 수 있으며, 중개자는 KYC 검증, 월렛 관리 등 기능을 처리하게 된다. 이를 통해 CBDC 배포 및 사용자 상호작용성을 최적화한다는 설명이다.
앱토스 CEO, 새로운 사업 집중 위해 사임
디크립트에 따르면 앱토스(APT)랩스 공동설립자 겸 CEO 모 샤이크(Mo Shaikh)가 새로운 사업에 집중하기 위해 사임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앱토스랩스 공동 창업자이자 CTO인 에이버리 칭(Avery Ching)이 CEO 역할을 맡게 된다. 에이버리 칭은 "앱토스 빌더와 커뮤니티를 지원 및 성장시키고 웹3 기술 혁신을 확대해 선구적인 상품을 출시하는 것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 증시 3대 지수 혼조 마감
미 증시 3대 지수가 혼조 마감했다.
S&P500: -0.09%
나스닥: -0.10%
다우: +0.04%
셸비 아메리칸, 메타버스·웹3 진출... 바나르체인과 협력
비인크립토에 따르면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 셸비 아메리칸(Shelby American)이 바나르 체인(Vanar Chain)과 협력, 메타버스 및 웹3에 진출한다고 발표했다. 셸비는 바나르 레이어1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새로운 브랜드인 셜비버스(Shelbyverse)를 출시할 예정이다.
영국 법원, ‘사토시 사칭’ 크레이그 라이트에 징역 1년 선고
워처구루 x 계정에 따르면, 영국 항소법원은 자칭 비트코인 창시자 크레이그 라이트에게 징역 1년의 실형을 선고했다. 앞서 라이트는 비트코인 백서의 저작권을 주장하며 소송을 제기했으나, 올해 3월 영국 고등법원은 라이트가 비트코인 창시자가 아니며 백서를 작성하지 않았다고 판결한 바 있다.
기관 투자자, 2024년 BTC 총 공급량 3% 매수
크립토슬레이트가 K33 보고서를 인용, "기관 투자자들이 2024년 한 해 총 859,454 BTC를 매수했다. 이는 BTC 총 공급량의 3%에 해당한다"고 보도했다. 매체는 “현재 BTC 현물 ETF는 140만 BTC를 보유중이며, 블랙록 IBIT의 경우 239거래일 동안 순유입액 367억 달러를 기록하며, 금 ETF 기록을 뛰어넘었다. 또한 16일(현지시간) 기준 미국 비트코인 현물 및 파생상품 ETF의 순자산 규모가 처음으로 금 펀드를 추월했다”고 설명했다.
美 상원의원 "미국 의회, 연준 BTC 보유 허용 법안 논의"
미국 상원의원인 신시아 루미스가 야후 파이낸스와의 인터뷰에서 "미국 의회가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에 BTC 보유를 허용하는 법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은 FOMC 후 기자회견에서 '비트코인 전략 준비금 도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묻는 질문에 "우리는 비트코인을 보유할 수 없으며 관련 정책이 바뀌는 것을 기대하지 않는다. 그것은 의회가 할 일"이라고 밝힌 바 있다.
글래스노드 "BTC 장기 보유자 현금화 시작"
코인텔레그래프가 글래스노드 데이터를 인용, 12월 19일(현지시간) 기준 BTC 장기 보유자(LTH) 공급량은 133.1억 달러로 두 달 전(142.3억 달러) 대비 감소했다고 보도했다. 매체는 "같은 기간 BTC 가격은 58,000 달러에서 100,000 달러 이상으로 상승했으며, 이는 BTC 장기 보유자(LTH)들이 BTC를 매도해 이익을 실현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최근 장기 보유자들의 공급량 감소와 동시에 단기 보유자들이 보유한 BTC 공급량이 증가했는데, 이는 BTC 단기 보유자들이 장기 보유자들의 매도 압력을 흡수하면서 비트코인 가격이 10만 달러 이상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체이널리시스 "올해 암호화폐 해킹 피해 약 61% 북한 해커 연관"
크립토슬레이트가 체이널리시스 보고서를 인용, 올해 암호화폐 해킹 피해 규모(약 22억 달러)의 약 61%가 북한 해커와 연관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해킹 피해 규모 및 사고 건수(303 건) 모두 전년 대비 증가했다. 체이널리시스는 "이러한 추세는 북한 연관 사이버범죄집단의 해킹 활동 증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올해 발생한 북한 해커 관련 사건은 47 건으로, 피해 규모는 13.4억 달러다. 이는 올해 전체 암호화폐 해킹 피해금의 약 61%를 차지하는 규모로, 전년(북한 해커 피해 규모 6.6억 달러) 대비 103% 증가한 것"라고 설명했다.
미 인플루언서 헤일리 웰치 '밈코인 HAWK' 관련 피소
워처구루에 따르면 '호크 투아 걸'(Hawk Tuah Girl) 밈으로 유명한 헤일리 웰치(Haliey Welch)가 호크 투아 크립토 프로젝트와 관련해 소송을 당했다. 그가 밈코인 HAWK를 불법 홍보 및 판매했다는 주장이다. 앞서 헤일리 웰치는 자신을 테마로 한 밈코인 HAWK를 12월 4일(현지시간) 출시했다. 하지만 HAWK는 출시 직후 약 4.9억 달러 규모의 시가총액을 기록할만큼 급등했다가 몇 시간 만에 약 95% 폭락했다. 이와 관련 커뮤니티는 소수의 주소가 주도한 내부자 거래 의혹을 제기했고, 수수료 강탈 및 스나이핑 등으로 공급량을 임의로 통제해 의도적으로 시세를 조종했다고 지적했다.
아캄 “전날 마운트곡스 $1.02억 BTC 이체 물량 이동 없어”
블록체인 데이터 분석업체 아캄(ARKM) X를 통해 “전날 마운트곡스 추정 주소가 1019.5 BTC(1억 250만 달러)를 3018만 달러의 3개 주소로 분산 이체했다. 이후 1LMkYUQySZrBnTV5sFwVxGR63LKaq7SBm6 주소로 합쳐졌다. 현재 해당 주소의 BTC는 움직이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코인베이스 어드밴스드, 트럼프 당선 후 현물 거래량 급증
코인텔레그래프가 인베스팅닷컴 보고서를 인용, 올해 파생상품 거래 성장세에 따라 코인베이스 전문 투자자용 트레이딩 서비스 코인베이스 어드밴스드(Coinbase Advanced)의 사용자 수 및 거래량이 급증했다고 전했다. 데이터에 따르면 코인베이스 어드밴스드의 올해 거래량은 191%, 사용자 수는 77% 이상 증가했다. 특히 지난 11월 도널드 트럼프의 미국 대통령 당선 이후 코인베이스 어드밴스드 현물 거래량이 47%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치프리미엄 4.1% 기록
BTC 김치프리미엄 4.1% 기록.
업비트 = 149,170,000 원
바이낸스 = 143,354,657 원
USDT = 1,504 원
차액 = 5,815,343 원
코인베이스, WBTC 거래 기능 비활성화
코인베이스가 공식 X를 통해 “wBTC 거래 기능을 비활성화 했다. 출금은 계속해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코인베이스는 "자산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해 상장 기준 충족 여부를 확인한다"며 wBTC 상장폐지를 예고한 바 있다. 이에 저스틴 선 트론 설립자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추정되는 홍콩 소재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글로벌(BiT Global)은 WBTC의 부당한 상장폐지를 이유로 코인베이스에 소송을 제기했다.
美 법원, FTX 창업자 항소 기각
디크립트에 따르면, 미국 법원이 암호화폐 거래소 FTX 창업자 샘 뱅크먼 프리드(SBF)의 항소를 기각했다. 법원은 배심원단의 평결은 정당하며, 샘 뱅크먼 프리드가 주장하는 내용은 타당하지 않다고 판단했다. 앞서 샘 뱅크먼 프리드(SBF)는 사기 유죄 판결과 관련해 법원에 항소를 제기, 자신의 사건을 감독한 판사가 자신에게 부당한 편견을 적용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엘살바도르, IMF 협정 일환 치보 월렛 폐쇄 혹 매각 예정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엘살바도르 국가 비트코인 사무소장 스테이시 허버트(Stacy Herbert)가 “엘살바도르가 국제통화기금(IMF)과 35억 달러 규모 대출 협정을 맺는 과정에서 비트코인 관련 정책을 완화한다고 발표했다. 이와 함께 정부가 개발한 BTC 보관 월렛 앱 치보(Chivo)도 폐쇄 혹은 매각될 것"이라고 전했다. 민간 기업이 운영하는 비트코인 월렛 서비스는 계속 제공되나, 세금은 비트코인이 아닌 미국 달러로만 납부된다는 설명이다. 스테이시 하버트는 이어 "다만 엘살바도르는 비트코인을 계속해 매입할 것이다. 비트코인 자본 시장 개발 및 비트코인 교육 프로그램을 포함한 프로젝트 또한 계속해 진행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IMF 대변인 "트럼프 BTC 전략적 준비자산 계획 시행 시 종합 평가 실시"
외신에 따르면 국제통화기금(IMF) 대변인 줄리 코자크(Julie Kozak)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비트코인 전략적 준비자산 도입 계획에 대한 질문에 "해당 정책이 시행되면 종합적인 평가를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레이스케일, SUI 신탁 상품 출시
그레이스케일이 공식 X를 통해 수이(SUI) 익스포저(노출)를 제공하는 투자 신탁을 출시했다고 전했다. 해당 상품은 적격 공인 투자자(기관)에만 제공된다.
프랭클린템플턴, SEC에 BTC·ETH 지수 ETF S-1 제출
외신에 따르면, 글로벌 자산운용사 프랭클린 템플턴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지수를 추종하는 ETF S-1(증권신고서)을 제출했다.
톤 생태계 최대 빌더그룹 TOP, 자체 월렛 톤스페이스 공식 출시
더블록에 따르면 텔레그램 디오픈네트워크(TON, 톤) 생태계 최대 빌더그룹이자 투자사인 디오픈플랫폼(TOP)이 자체 월렛 톤스페이스(TON Space)를 공식 출시했다. 이는 셀프 커스터디(Self-Custody, 자체 보유)형 월렛으로 베타기간 동안 약 1억 명의 텔레그램 사용자가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톤스페이스는 통합 인터페이스 내에서 수탁형(Custodial) 및 비수탁형(Non-Custodial) 옵션을 제공하며 사용자가 계정 유형을 쉽게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TOP CEO 앤드류 로고조프(Andrew Rogozov)는 "2028년까지 텔레그램 사용자의 30%를 톤 생태계에 참여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톤스페이스는 이를 위한 또 다른 이정표"라고 설명했다.
탈중앙화 AI 결제 프로토콜 스카이넷, $120만 시드투자 유치
크립토뉴스에 따르면, 탈중앙화 인공지능(AI) 결제 프로토콜 스카이넷(Skynet)이 프리 시드 라운드에서 120만 달러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깃허브, 폴리곤, 베라코드 등이 참여했다. 투자금은 자체 블록체인 개발에 사용될 예정이다.
엘살바도르 대통령 “IMF 협정 불구 BTC 계속 매입 계획"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워처구루에 따르면 나입 부켈레(Nayib Bukele) 엘살바도르 대통령이 "전략적 준비자산으로 BTC를 지속적으로 비축할 것이며, 이전보다 더 빠른 방식으로 BTC 매입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엘살바도르는 국제통화기금(IMF)과 14억 달러 규모 대출 협정을 맺는 과정에서 비트코인 관련 정책을 완화하고 공공 부문에서 비트코인 관련 거래 활동을 축소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에테나 스테이블코인, 스웰네트워크서 출시
스테이블코인 USDe 발행사 에테나랩스(Ethena labs)가 X를 통해 에테나 스테이블코인 USDe, sUSDe가 스웰네트워크(SWELL)에서 출시됐다고 20일(한국시간) 밝혔다.
보안업체 "올해 신규 출시된 암호화폐 59%, 악성 토큰"
코인데스크가 웹3 보안업체 블록에이드 데이터를 인용, 올해 신규 출시된 암호화폐 중 59%가 악의적 성격을 띠고 있다고 밝혔다. 블록에이드는 "이중 러그풀(먹튀)이 27%를 차지한다"고 전했다. 이어 "올해 암호화폐 사기 피해액은 14억 달러로, 전년(56억 달러)에 비해선 크게 줄었다"고 덧붙였다.
독일 당국, 월드에 데이터 삭제 절차 도입 요구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독일 바이에른 주 데이터 보호 감독청이 19일(현지시간) 월드(구 월드코인, WLD)가 EU의 일반 데이터 보호 규정(GDPR)을 준수하는지 대한 조사를 마쳤다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월드에 GDPR 준수를 위한 데이터 삭제 절차를 도입할 것을 명령했다. 월드 재단은 이 조치가 법적 명확성을 갖췄는지 대해 확인해달라고 요구한 상태다.
수이, 전 메타 임원 영입
레이어1 블록체인 수이(SUI)가 공식 블로그를 통해 전 메타 임원 크리스티안 톰슨(Christian Thompson)을 수이 재단의 전무이사로 임명했다고 밝혔다. 톰슨은 수이 사용자, 개발자 및 글로벌 커뮤니티의 참여를 이끌 전망이다.
나스닥 상장사 리알파, BTC·ETH·SOL 준비금 편입
나스닥 상장 부동산 기술 기업 리알파(reAlpha, 티커 AIRE)가 BTC, ETH, SOL을 회사 준비금에 편입한다고 밝혔다. 회사는 보유 현금 중 6개월 운영비 초과 자금의 최대 25%로 암호화폐를 매수할 계획이다.
네스트, 플룸서 RWA 스테이킹 볼트 출시...사전예치 캠페인 진행
규제 적격 실물자산(RWA) 초점 블록체인 플룸(Plume) 생태계 스테이킹 프로토콜 네스트(Nest)가 플룸 기반 RWA 스테이킹 볼트를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해당 볼트의 총 입금 한도는 1,000만 달러로, 네스트는 12월 19일(현지시간)부터 동월 23일까지 나흘간 사전예치 캠페인을 진행한다. 사전예치 참여자는 메인넷 상에 볼트가 출시되기 전부터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는 향후 플룸 인센티브로 전환될 예정이다. 네스트의 스테이킹 볼트에서 파밍되는 수익은 메인넷 출시 이후부터 적립된다.
사우디텔레콤 자회사 stc바레인, 제타체인 유니버설 블록체인 밸리데이터 합류
크로스체인 레이어1 블록체인 프로젝트 제타체인(ZETA)이 공식 블로그를 통해 중동 통신사 사우디텔레콤의 자회사인 stc바레인(stc Bahrain)이 제타체인 유니버설 블록체인의 밸리데이터로 합류했다고 밝혔다. 바레인에서 개최된 비전 2030 컨퍼런스의 연장선에서 체결된 이번 파트너십은 웹3 보급화와 기술 혁신을 가속화해 비트코인을 포함한 모든 주요 체인과 연동되는 유니버설 앱 생태계 구축을 지원할 것이라는 게 제타체인 측의 설명이다. 한편 제타체인의 유니버설 레이어1 메인넷은 누적 1억 6,000만 건 이상의 트랜잭션을 처리하고, 300개 이상의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dApp)을 통합해 체인 추상화 분야 발전을 주도하고 있다. 또한 앞서 코인베이스, 구글클라우드 등 기관은 제타체인 유니버설 블록체인 밸리데이터에 합류한 바 있다.
미국 3분기 GDP 3.1% 성장...예상치 상회
미국 상무부는 GDP(국내총생산)가 3분기 동안 직전분기 대비 연율 3.1% 성장했다고 밝혔다. 이는 시장 예상치(2.8% 성장)를 상회하는 수치다. 미국 GDP 성장률은 속보치, 잠정치, 확정치로 3차례에 나눠 발표된다. 오늘 발표는 확정치다.
마라홀딩스, 11~12월 $15.3억 BTC 매수
미국 암호화폐 채굴기업 마라홀딩스(구 마라톤디지털)가 X를 통해 "우리는 11~12월 전환사채를 발행해 19억2500만달러를 모금했다. 이를 통해 15,574 BTC(15.3억달러)를 평단가 98,529달러에 매수했다. BTC 추가 매수도 예정돼 있다. 현재 우리는 44,394 BTC를 보유 중"이라고 전했다.
올해 암호화폐 사기, 해킹 피해액 $22억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블록체인 전문 분석 기관 체이널리시스가 최근 분석에서 "올해 암호화폐 사기, 해킹 등으로 22억달러 손실이 발생했다. 이는 전년 대비 21% 증가한 규모다. 특히 중앙화 금융 분야가 큰 피해를 입었다. 지난 7월 인도 거래소 와지르X가 2.35억달러 해킹 피해를 입었고 일본 거래소 DMM도 5월 3.04억달러 피해를 봤다"고 전했다.
분석 "CBOE 변동성 지수 급등, BTC 바닥 시사"
코인데스크가 "18일(현지시간) "월가 공포지수인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의 변동성 지수(VIX)가 74% 급등했다. 이는 역사상 두 번째로 큰 상승폭이다. 일반적으로 VIX가 급등하면 BTC와 S&P 500 지수가 바닥을 찍곤 했다. 지난 2018년 2월 5일 VIX가 116% 급등했을 때 BTC는 16% 급락한 6,891달러를 기록했으며, 2월 20일 11,000 달러까지 반등했다. 지난 8월 발생한 엔 캐리 트레이드(저금리 엔화를 빌려 고금리나 고수익이 기대되는 외국 채권이나 주식에 투자하는 금융 기법) 청산 당시에도 VIX가 65% 급등하면서 BTC가 6% 하락한 54,000 달러까지 떨어진 뒤 23일 64,000 달러 이상으로 반등한 바 있다"고 분석했다.
암호화폐 컨소시엄, 크레이그 라이트 고발...법정모독죄 혐의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암호화폐 공동 특허 컨소시엄 COPA(Crypto Open Patent Alliance)는 자칭 비트코인 창시자 크레이그 라이트가 법정모독죄를 저질렀다며 소송을 제기했다. COPA는 "크레이그 라이트가 비트코인 시스템과 관련된 지적재산권 소송을 제기하려 하는데, 이는 법정모독죄에 해당한다. 이미 지난 3월 법원은 그가 본인을 비트코인 창시자라고 주장하는 내용의 소송을 제기하는 것을 금지했다"고 주장했다.
알케미페이, 비자 램프 공급자 프로그램에 등록
알케미페이(ACH)가 공식 미디움을 통해 "비자 램프 공급자 프로그램에 등록됐다. 해당 프로그램은 제3자 에이전트가 법정화폐와 BTC, ETH 등 비법정화폐 간 전환할 수 있도록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고 전했다.
Hut8, 990 BTC 추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나스닥 상장 주요 비트코인 채굴업체 Hut8이 오픈마켓에서 990 BTC를 추가 매입했다고 전했다. 개당 평균가는 101,710 달러이며, 이번 매입으로 Hut8의 BTC 보유량은 10,096개(10억 달러 규모)가 됐다. Hut8은 향후 옵션 거래, 담보 제공, 매도 등에 준비금을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위믹스, 위믹스 페이 출시
위믹스(WEMIX)가 공식 채널을 통해 위믹스 페이(WEMIX PAY)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위믹스 페이는 법정화폐와 WEMIX 토큰을 지원하는 글로벌 결제 서비스다. 이와 함께 게임 내 아이템을 원스톱으로 구매할 수 있는 위믹스 플레이 웹숍도 오픈했다고 전했다.
분석 "BTC $9.75만서 대규모 수요 존재...지지 형성"
인투더블록이 X를 통해 "BTC 가격 9만7500달러대에서 145만 BTC 매수 수요가 존재한다. 중요한 지지 구간"이라고 전했다.
제프리스 "BTC 채굴업체, 12월까지 높은 수익성 유지할 듯"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투자은행 제프리스(Jefferies)가 보고서를 통해 BTC 채굴업체들이 12월까지 높은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보고서는 "지난 11월 BTC 평균 가격이 31% 상승했으며 네트워크 평균 해시레이트도 약 4% 상승했다. 마라홀딩스가 907 BTC를 채굴해 채굴량 1위를 차지했으며, 클린스파크(622개)가 뒤를 이었다"고 설명했다.
플레어, 송버드 테스트넷서 FXRP 출시
레이어1 블록체인 플레어(FLR)가 카나리아 네트워크인 송버드 테스트넷에서 FXRP를 출시했다고 공식 사이트를 통해 밝혔다. 앞서 휴고 필리온 플레어 CEO는 12월에 BTC, XRP, DOGE처럼 스마트 컨트랙트를 지원하지 않는 암호화폐를 위한 초과 담보화 브릿지 FAssets을 출시한다고 밝힌 바 있다.
비트겟, 트론과 전략적 파트너십...$1000만 TRX 인수
크립토슬레이트에 따르면 비트겟이 트론(TRX)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 1000만 달러 상당의 TRX 토큰을 인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퓨엘네트워크 CEO "FUEL 클레임에 문제 생겨...해결 중"
이더리움 확장성 모듈식 실행 레이어 프로젝트 퓨엘네트워크(FUEL) CEO 닉 닷슨(Nick Dodson)이 X를 통해 "FUEL 클레임에 문제가 생겼다. 현재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전했다. 20분 전 퓨엘네트워크는 FUEL 에어드롭 클레임 페이지가 오픈됐으며, 사용자는 FUEL을 이더리움 또는 퓨엘 이그니션(Fuel Ignition)에 스테이킹할 수 있다고 전한 바 있다.
마인드네트워크, 생태계 디지털 키·건강 예측 플랫폼 출시
FHE(완전동형암호화) 인프라 프로토콜 마인드네트워크(Mind Network)가 공식 채널을 통해 시티즌Z 패스포트(CitizenZ Passport)와 월드AI 헬스허브를 출시했다고 전했다. 시티즌Z 패스포트는 마인드체인의 ERC-1155 NFT로, 사용자에게 마인드네트워크 생태계에 독점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다. 사용자는 FHE 기반 거버넌스에 투표하고 마인드네트워크 내의 다양한 파트너 허브에 액세스할 수 있다. 향후 마인드네트워크 토큰 배포에 얼리 액세스할 권한도 부여된다. 자마(ZAMA) 및 Inf스톤즈(InfStones)와 협력 출시한 월드AI 헬스허브는 데이터 프라이버시를 보장하는 건강 예측 플랫폼으로, 사용자는 FHE 기술을 통해 암호화된 데이터로 증상을 입력하고 향후 건강에 대한 예측을 받아볼 수 있다.
메타마스크, 미국서 암호화폐 직불카드 출시
워처구루에 따르면 암호화폐 월렛 메타마스크가 미국에서 암호화폐 직불카드를 출시했다. 해당 카드는 마스터카드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하며 뉴욕, 버몬트 등 일부 지역에서는 사용이 제한된다. 결제 가능 암호화폐는 컨센시스의 zkEVM 이더리움 레이어2 네트워크 리네아(Linea) 기반 USDC·USDT·wETH다. 앞서 메타마스크는 유럽, 영국에서 먼저 직불카드를 출시한 바 있다.
코인 후진국 한국, 개발인력 다 떠난다
매일경제에 따르면 법인계좌, 초기코인공개(ICO) 등 블록체인 기업이 자금 흐름을 만들어낼 방법이 없는 상황이 지속되면서 지난 7년간 국내 개발인력 90%가 싱가포르, 홍콩 등으로 유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FTX·알라메다, $5877만 WLD 비트고 커스터디 월렛 이체
온체인 애널리스트 앰버CN이 X를 통해 " FTX 및 알라메다 추정 주소가 2주 사이에 총 5개의 비트고 커스터디 월렛으로 2,185.6만 WLD(5,877만 달러)를 이체했다. 해당 물량은 장외거래(OTC) 방식으로 매도된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이 주소에는 33.4만 WLD(80만 달러)만 남아 있는 상태"라고 전했다.
中 투자사 룽링캐피털, 6,000 ETH 매수
룩온체인이 X를 통해 "중국 투자사 룽링 캐피털(Longling Capital) 추정 주소가 ETH 가격이 하락 후 6,000 ETH를 매수했다. 해당 고래는 2023년 5월 8일부터 75,400 ETH(1억 8,040만 달러)를 평단가 2,392 달러에 매수했으며, 50,800 ETH(1억 7,280만 달러)를 평단가 3,401 달러에 매도한 바 있다"고 밝혔다.
크립토퀀트 CEO "원화 기반 고래, USDT 매집 중"
주기영 크립토퀀트 CEO가 X를 통해 "원화(KRW) 기반 고래들이 USDT를 축적하고 있다. 업비트에서 USDT/KRW가 공식 환율보다 약 3% 프리미엄이 붙은 1,559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는 비공식적으로 1998년 국제통화기금(IMF) 외환 위기를 연상시키는 환율로, 지난 26년간 가장 높은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커브 설립자 "오늘 청산된 포지션, 해킹 프로토콜서 나온 것"
커브(CRV) 설립자 마이클 이고로프(Michael Egorov)가 X를 통해 "앞서 청산된 91.8만 CRV의 담보는 지난 6월 10일 디파이 프로토콜 UWU 해킹 당시 탈취돼 없는 상태다. (청산은) 실제 CRV가 된 것이 아니고, 해킹 자금을 상환하겠다는 일종의 영수증"이라고 전했다. 앞서 블록체인 보안 전문업체 펙실드는 이고로프 추정 주소의 91.8만 CRV 규모 포지션이 강제 청산됐다고 전한 바 있다.
바이낸스, 브라질서 브로커-딜러 라이선스 획득
바이낸스 최고경영자(CEO) 리차드 텅(Richard Teng)이 X를 통해 "브라질에서 바이낸스가 브로커-딜러 기관 라이선스를 취득했다. 바이낸스는 라틴아메리카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브라질에서 브로커-딜러 라이선스를 받은 최초의 암호화폐 거래소"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