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티멘트 "MATIC, 10대 고래 비중 70%...중앙화 심각"
암호화폐 온체인 분석 플랫폼 샌티멘트(Santiment)가 X를 통해 주요 알트코인 중 10대 고래 점유율이 높은 순서대로 정리했다. MATIC 69.4%, SHIB 61.2%, UNI 50.8%, PEPE 46.1%, ETH 44.0%, USDT 33.1%, LINK 31.1%, TON 27.5%, DAI 24.5%, USDC 19%. 샌티멘트는 "프로젝트 내부자 또는 초기 이용자가 상당한 물량을 보유할 경우 중앙화가 심화될 수 있다. 반면 에어드롭, 커뮤니티 보상으로 코인을 배포하면 분산화에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블룸버그 "호주, 암호화폐 ATM 시장 선도"
블룸버그가 "호주에서 BTC 현금자동입출금기(ATM)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디어는 "2년 전 호주에서 73대에 불과했던 암호화폐 ATM이 올해 1,200대로 늘었다. 미국과 캐나다 다음으로 많은 규모이며 앞으로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미국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업체 비트코인 디포(Bitcoin Depot)가 200대가 넘는 ATM을 호주에 설치하기 위해 규제 당국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비트코인 디포 최고경영자(CEO) 브랜든 민츠(Brandon Mintz)는 "호주 인구는 미국 텍사스주와 비슷하지만 텍사스에는 BTC ATM이 약 3000~4000대 설치돼 있다. 향후 몇 년 안에 호주에서 수 천대의 BTC ATM이 추가 설치될 가능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美 CBOE, BTC·ETH 옵션 상장 신청서 수정본 제출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미국 시카고옵션거래소(CBOE)가 BTC와 ETH 현물 ETF와 연계된 옵션 상장 신청서 수정본을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문서에 따르면 CBOE는 암호화폐 현물 ETF가 골드만삭스 현물 금 ETF, 아이쉐어 실버 트러스트 등과 같이 옵션 거래에 적합한 증권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앞서 뉴욕 증권 거래소(NYSE)와 나스닥 국제증권거래소(Nasdaq International Securities Exchange, ISE)는 BTC 현물 ETF 옵션 상품을 신청했다가 철회한 바 있다.
토스 이승건, 과거 FTX서 730억 대출... 상장 난항 가능성도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 이승건 대표가 파산한 미국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약 730억원을 대출받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조선비즈가 단독 보도했다. 미국 델라웨어파산법원의 FTX트레이딩(FTX Trading Ltd.) 파산 절차 관련 문서에 따르면 이 대표는 지난 2021년 11월 4일 FTX트레이딩 계열사인 맥로린인베스트먼트(Maclaurin investments)로부터 5475만1149달러(약 730억9000만원)를 대출받는 계약을 맺었다. 이 문서에서 이 대표가 대출받은 돈은 ‘회수 가능성이 불확실한 상태’라고 명시돼 있다. FTX트레이딩은 이 대표에게 대출을 제공했을 뿐 아니라 비바리퍼블리카에 7130만달러(약 952억원)의 지분 투자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쓰레스홀드, tBTC-WBTC 병합 제안
더블록에 따르면, 비트코인 디파이 프로토콜 쓰레스홀드(T) 커뮤니티가 자체 발행 래핑 비트코인 tBTC와 WBTC를 병합하자는 거버넌스 제안을 발의했다. 제안이 통과되면 쓰레스홀드는 1,655,250,000 T를 추가 발행, 비트고에 넘기는 한편, 비트고는 WBTC 발행 및 소각 메커니즘에 대한 통제권을 쓰레스홀드 다오로 넘기게 된다. 이렇게 되면 비트고는 T 토큰의 최대 보유자가 된다. 이번 제안은 비트고가 WBTC 사업을 저스틴 선과 관련 있는 합작투자사로 이관한다고 밝힌 뒤 나왔다.
분석 "알트코인, 사이클 정점 지난듯...BTC는 여력 충분"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익명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알트코인 셰르파(Altcoin Sherpa)가 "알트코인이 올해 초와 같이 폭발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은 낮다. 이번 사이클 정점은 이미 지난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이어 "BTC가 상승할 때 알트코인도 같이 상승할 것이라고 가정하는 것은 위험하다. 시장 역학은 이미 바뀌었다. 다수의 알트코인이 한동안 가파른 가격 상승을 경험하지 못할 수 있다. 다만 BTC는 몇 달 안에 100,000 달러에 도달할 가능성이 있다. 상승 사이클이 끝나지 않았다. 일부 알트코인도 최고가를 기록할 수 있지만 어떤 알트코인일지 확신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로이터 "美 법원, 일론 머스크 'DOGE' 과대광고 혐의 소송 기각 "
로이터에 따르면 미국 법원이 DOGE를 과대 광고하고 내부자 거래를 통해 투자자들에게 수식업 달러 상당의 손실을 입혔다며 테슬라와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를 상대로 제기된 소송을 기각했다. 앞서 투자자들은 일론 머스크가 X(구 트위터) 게시물을 비롯해 NBC 방송에 출연해 "테슬라가 관리하는 여러 DOGE 월렛을 통해 기업 자금으로 수익성 있게 거래했다"고 발언했다며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또 이들은 "일론 머스크는 지난해 4월 트위터의 파란 새 로고를 도지코인의 심볼인 시바견으로 바꾸면서 DOGE 가격이 30% 상승했으며 이후 보유 중이었던 DOGE를 매도했다"고도 주장했다. 이에 일론 머스크 측 변호인단은 "DOGE와 관련된 포스팅은 아무런 문제가 없으며, 원고가 주장하는 월렛의 존재 여부도 불분명하다. 일론 머스크와 테슬라가 DOGE를 매도했다는 증거도 없다"고 반박했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