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크린 배우 조합-미국 텔레비전 및 라디오 예술가 연맹(SAG-AFTRA)은 인공지능(AI) 음성 기술 회사인 레플리카 스튜디오와 획기적인 협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1월 9일에 공개된 이 획기적인 계약은 비디오 게임에서 AI 음성을 사용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인터랙티브 미디어 환경을 재편할 것이다.
AAA 비디오 게임 및 인터랙티브 프로젝트를 위한 음성 라이선스 제공
이 중요한 계약에 따라 레플리카 스튜디오는 SAG-AFTRA가 보호하는 배우의 디지털 복제본을 제작하고 라이선스를 취득할 수 있다. 이렇게 라이선스가 부여된 목소리는 프리 프로덕션부터 최종 출시까지 제작 과정 전반에 걸쳐 AAA 비디오 게임 및 기타 인터랙티브 미디어 프로젝트에 활용할 수 있다.
연기자에 대한 공정성 및 동의 보장
코인텔레그래프는 이 계약이 최소한의 이용 약관을 보장하는 것 외에도 연기자들에게 AI 회사와 동의하고 협상할 수 있는 중요한 권리를 제공한다는 점에 주목했다. 또한, 새로운 프로젝트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계속 사용할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권한도 있다고 실리콘 리퍼블릭은 덧붙였다.
SAG-AFTRA의 전국 전무이사 겸 수석 협상가인 던컨 크랩트리-아일랜드는 조합이 조합원의 목소리와 연기 사용에 대한 충분한 정보에 입각한 동의와 공정한 보상에 관한 목표를 달성했다고 강조한다.
하지만 배우 커뮤니티의 모든 구성원이 이번 발표에 만족하는 것은 아니다. 일부 배우들은 목소리 샘플을 제공하는 것보다 녹음된 연기를 선호한다고 주장한다. 다른 사람들은 SAG-AFTRA의 보도 자료에 세부 사항이 부족하고 계약 확정 과정에서 투표 절차가 없었다는 점에 대해 우려를 제기했다.
SAG-AFTRA가 AI와 관련된 협약을 맺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2023년 11월, 노조는 주요 영화 스튜디오와 연기자들의 '디지털 복제본' 제작 및 사용에 관한 중요한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 합의는 SAG-AFTRA 내에서 86%의 찬성으로 통과되었지만, 연기 커뮤니티 내에서도 엇갈린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이와 유사하게, 미국작가조합은 2023년 9월에 시나리오 작가들이 AI를 사용하도록 강요하는 스튜디오의 영향력을 제한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파업을 종료했다.
[해당 기사는 이코노타임즈에 게재되어 있으며, 번역 퍼블리싱 허가를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