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 국내 투자자 54.7%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암호화폐 시장 악재"
코인니스와 크라토스가 공동 진행하고 있는 주간 국내 투자자 시장 동향 정기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41.1%(전주 45.1%)가 다음주 비트코인이 상승 또는 급등할 것으로 전망했다. 횡보를 예상한 응답자는 약 37.2%(전주 32.5%), 하락과 급락을 예상한 응답자는 약 18.3%(전주 17.3%)를 차지했다. 시장에 대한 심리를 묻는 질문에는 44.7%가 중립이라고 답했다. 낙관 또는 극단적 낙관이라고 답한 비중은 30.5%로 전주 대비 4.3%p 하락했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도지코인을 제외한 다음주 매도 예정 암호화폐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가장 많은 응답자가 트론를 꼽았다. 솔라나, 폴리곤, 밀크, 아하토큰 등이 뒤를 이었다. 매수 예정 암호화폐는 트론, 솔라나, 룸네트워크, 밀크, 폴리곤 순으로 나타났다. 또 최근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의 전쟁 격화가 암호화폐 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 응답자의 54.7%가 시장 악재라고 답했다. 시장과 무관하다는 대답은 25.1%, 호재라고 답한 응답자는 20.2%를 나타냈다.
[메타마스크 관리자 “앱스토어 제거 이슈 해결 중…보안 사고는 아냐”]
메타마스크가 애플 앱스토어에서 제거된 가운데, 메타마스크 수석 프로덕트 관리자 테일러 모나한(Taylor Monahan)이 X를 통해 “현재 신속한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 중이며, 곧 해결할 것이다. 이번 이슈는 보안 사고가 아니므로 이미 메타마스크 앱을 설치한 이용자에게는 아무런 영향이 없다”고 전했다. 이어 “앱스토어에 가짜 메타마스크 앱을 발견하면 신고해 달라. 합법적 앱이 제거되면 악성 앱과 피싱 공격자로 인한 큰 피해가 발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영국 재무장관, FCA에 암호화폐 마케팅 규정 유연성 확대 요구]
앤드류 그리피스(Andrew Griffith) 영국 재무부장관이 최근 금융감독청(FCA)에 서한을 보내 암호화폐 마케팅 규정에 대한 유연성과 명확성을 제고해줄 것을 요구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전했다. 서한에서 그리피스는 FCA의 암호화폐 규제 범위가 매우 광범위한 데다 암호화폐 기업이 준수해야 할 최종 지침이 아직 나오지 않은 데 대해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FCA가 보다 관용을 베풀고 명확한 지침을 신속히 발표할 것을 촉구했다. 해당 서한은 FCA 새 마케팅 규정이 시행되기 3일 전인 지난 5일(현지시간) 작성됐다고 소식통은 말했다. FCA는 지난 8일부터 레퍼럴 보상 금지, FCA 등록 등 '암호화폐 제품 마케팅' 규제를 시행 중이다.
[FTX 콜드월렛, 오늘 $1.21억 SOL 스테이킹]
더블록이 웨일얼럿 데이터와 온체인 분석가 애시풀(Ashpool) 포스트를 인용, 오늘 10시 34분경(한국시간) FTX 콜드월렛 추정 주소가 1.21억달러 상당 SOL을 스테이킹 서비스 제공업체 피그먼트에 스테이킹했다고 전했다. FTX의 매각 대상 암호화폐 리스트에 따르면 8월 31일 기준 FTX는 11.6억달러 상당 SOL을 보유하고 있다.
[리플 CTO “내년 XRP렛저 기반 RWA 프로토콜 나올 수도”]
유투데이에 따르면 리플(XRP) 최고기술책임자(CTO) 데이비드 슈워츠(David Schwartz)가 최근 인터뷰에서 “XRP렛저(XRPL) 기반 첫 실물자산(RWA) 프로토콜은 이르면 2024년~2025년 초 나올 수 있다”고 언급했다. 앞서 그는 "실물자산 토큰화는 상당한 잠재력을 갖고 있으며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ETH 공급량, 작년 12월 이후 첫 증가세 전환]
인투더블록이 공식 X(구 트위터)를 통해 "ETH 공급량이 작년 12월 이후 처음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낮은 거래수수료, 일일 발행량 증가 등에서 기인했다. 그러나 ETH 인플레이션은 BTC에 비하면 여전히 매우 낮은 수준”이라고 전했다.
[미쉐린 자체 NFT 민팅 사이트 오픈]
글로벌 타이어 제조 업체이자 세계 맛집 가이드북 미쉐린(미슐랭)이 자체 NFT(미쉐린 익스플로러 클럽) 민팅 사이트를 오픈했다고 X를 통해 밝혔다. 민팅은 오늘 16일(현지시간)부터 지원한다. 앞서 미쉐린은 마스코트 캐릭터 비벤덤(Bibendum)의 디자인을 본떠 만든 NFT 컬렉션을 출시했으며 총 발행량은 5000개다.
[테더 CEO, 실물 기반 생태계 구축 예고]
테더 신임 CEO 파울로 아르도이노(Paolo Ardoino)가 X를 통해 “실물 기반 생태계(Real World Ecosystem)를 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테더는 아르도이노 테더 최고기술책임자(CTO)를 CEO로 임명했다고 밝힌 바 있다.
[데이터 "고래 월렛들, XRP 27% 보유"]
특정 고래 월렛들의 XRP 보유량 점유율이 27%에 달한다고 크립토포테이토가 전했다. 미디어는 "XRP의 광범위한 도입은 여전히 초기 단계에 머물고 있다. 360만개가 넘는 월렛이 보유한 XRP의 총량은 500만개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미디어는 17%에 해당하는 월렛이 2023년 초 이후에 만들어진 것을 보면 XRP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여전히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고래 월렛 비중 상승은 XRP에 대한 대형 투자자들의 관심을 반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페라리, 미국서 암호화폐 결제 지원]
글로벌 스포츠카 제조사 페라리가 미국 구매자를 대상으로 암호화폐 결제를 시작했다고 로이터가 전했다. 페라리는 향후 암호화폐 결제를 유럽 시장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페라리 측은 "다수의 고객들이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다. 시장과 딜러들의 요청에 따라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페라리 측은 또한 "이중 일부가 암호화폐로 부를 쌓은 젊은 투자자들이며, 일부는 포트폴리오 다양화에 나서고 있는 전통 투자자들이다"라고 덧붙였다.
[BAYC 고래 제프리 황 "APE 스테이킹 끝낼 수 있다"]
BAYC 계열 NFT 고래이자 대만 유명 가수인 제프리 황(Jeffrey Huang)이 X(구 트위터)를 통해 "우리는 APE 스테이킹을 끝낼 수 있다. 유가랩스, VC, 창업자들이 떠나간 자금 액수 만큼을 매칭할 수 있는 지에 따라 달려있다. 나는 이것이 결코 불가능한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아무도 우리가 제로로 수렴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고 밝혔다. 앞서 그는 "우리는 투명성이 필요하다. 우리는 어떤 APE 월렛이 유가랩스, 창업자, 토큰 발행 공헌자들에의해 소유되고 있는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외신 "캘리포니아 주지사, 암호화폐 규제 법안 정식 서명"]
SNS 암호화폐 뉴스 계정 워쳐그루에 따르면, 캘리포니아 주지사가 암호화폐 규제 법안에 정식 서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