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리시와 토큰포스트는 8월 두번째 '굿데이 NFT 캠페인'으로 '광복절' 기념 대체불가토큰(NFT)을 발행 및 배포한다고 15일 밝혔다.
오늘은 1945년 일본 제국으로부터 해방된 날인 광복절이자 동시에 1948년 대한민국정부가 수립된 날이다. 광복절은 '국경일에 관한 법률'에 따라 3·1절, 개천절, 제헌절, 한글날과 더불어 우리나라 5대 국경일의 하나이다.
‘광복’(光復)라는 단어는 글자 그대로 ‘빛을 되찾는다’는 뜻으로, 일제의 침략에 의해 국권을 빼앗기고, 식민통치를 받고 있는 상태에서 나라를 되찾고 독립된 국가 본연의 상태로 되돌아오는 것을 뜻한다.
또 1910년 경술국치 이후 국권을 빼앗기고 1945년 8월 15일 일제가 제2차세계대전에서 패하여 우리가 해방되었던 날까지 민족의 자주독립과 국권회복에 대한 염원이 담겨 있다.
1945년 8월 15일 광복은 미국·영국·러시아 등 50여 개 연합국이 세계 제2차 대전에서 승리한 결과이기도 하지만, 무려 14만 명의 항일독립투사들이 국내외에서 끈질기게 전개한 항일독립운동의 결실이었다.
이후 현재 우리 대한민국은 세계 제2차 대전 후 독립한 140여 개 신생 독립국가 중에서 산업화와 민주화를 동시에 이룩한 유일한 나라이면서 이제는 K-문화로 전세계의 대중문화를 선도하는 선진국의 반열에 들어섰다.
'굿데이 NFT 캠페인'은 퍼블리시가 주최하고, 토큰포스트가 주관해 국내외 주요 기념일과 절기에 맞춰 이를 기념하는 NFT를 발행해 배포하는 대국민 공익 연중 캠페인이다.
'제78주년 광복절 기념 NFT'는 SBT(Soulbound Token) 방식으로 제작했으며, 퍼블리시아이디(PUBLISH iD) 기존 이용자와 앱스토어에서 다운받아 이용하는 모든 이용자에게 이날부터 순차적으로 무상 배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