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문제 해결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기업과 사회의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전문기업 리브위드가 지식재산권 거래 플랫폼 아이피샵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ESG 프로젝트 및 콘텐츠의 개발을 위한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구체적인 협력 분야는 ▲11월 2일부터 4일까지 양일간 고양 킨텍스에서 열리는 2023 디지털미디어테스쇼(2023 DMTS)의 차별성 강화를 위한 ESG 분야 콘텐츠 기획·운영 ▲기업과 개인의 ESG 기금 펀딩 ▲아티스트와 연결한 ESG 특화 콘텐츠 제작 ▲상호 ESG 연계 프로그램 기획·운영 및 대학생 활동기회 제공 등이다.
장준영 리브위드 대표는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 기술과 ESG 분야는 서로 보완하며 발전하는 관계다. 아이피샵과 협업하여 아이피샵의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다양한 기업들이 쉽게 ESG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또한 여러 아티스트의 창작활동에 ESG 가치를 더해 더 많은 기업과 팬들이 창작활동에 동참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가겠다"라고 밝혔다.
아이피샵은 음원, 아트, 캐릭터, 웹툰 등 지식재산거래 플랫폼으로 지난해 12월 음악을 듣고 돈을 벌 수 있는 'MPS솔루션'을 공개한 뒤 한컴프론티스의 '아즈메타', 엠아이제이의 'Care4Ear', K-디아스포라, 스카이플레이, 아침편지문화재단 등 다양한 플랫폼과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리브위드는 누구나 참여하고 싶은 사회서비스를 만들어 10년 뒤 더 나아질 대한민국을 꿈꾸는 기업으로 현재 기업·정부기관·NPO 등과 협업해 ESG 활동을 기획 및 운영하고 있으며, 사회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한 청년 인턴십을 꾸려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담은 프로젝트들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사회적 미션을 발굴하고 사회적 가치를 널리 공유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