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팬데믹으로 MZ 세대들의 카메라 이용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갈수록 다양한 카메라 제품들이 MZ 세대들의 마음을 잡고 있는 가운데, 소니코리아가 MZ 세대를 공락하면서 카메라 시장 점유율을 비롯하 다양한 라인업으로 시장 선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소니코리아, 알파 7 시리즈로 특화 제품 라인업 가동
소니코리아는 MZ 세대들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고 각 특성에 맞게 끔 특화 제품 라인업을 선보였다.
소니 알파 7(Alpha 7, 이하 Alpha 7) 시리즈의 경우, 영상과 사진을 모두 균형있게 촬영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특화된 시리즈다. 지난 2021년 11월 출시된 Alpha 7 IV는 약 3300만 화소의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로 뛰어난 해상력은 물론 4:2:2 10비트(bit) 지원과 후반 보정 작업 없이도 카메라 자체적으로 시네마틱한 룩을 구현해주는 S-Cinetone 등을 탑재해 사진과 영상을 모두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같은 특징을 바탕으로, Alpha 7 IV는 지난 2022년 3월 부터 지난 2월까지 조사된 풀프레임 미러리스 시장 내에서 26%의 시장 점유율을 보였다.
◇ 일상으로 파고 든 ZV 라인업...2030 비중 76% 차지
소니코리아는 최근 MZ 세대 사이에서 브이로그 등 영상 콘텐츠를 통한 자기 표현과 일상 공유가 보편화됨에 따라, 이를 지원하기 위한 Z세대를 위한 브이로그 카메라(ZV, 이하 ZV)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ZV 라인의 경우 컴팩트한 사이즈 안에서 피부를 매끄럽게 표현해주는 소프트스킨, 제품에 포커스를 맞춰 리뷰 컨텐츠 촬영 시 유용한 제품리뷰모드, 뒷 배경을 흐리게 처리해주는 보케버튼 등 간편한 브이로그 촬영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실제 지난 2022년 4월 부터 지난 3월까지 집계된 소니코리아 판매 데이터에 따르면, ZV 라인업 전체 구매 고객 중 2030 세대 비중은 76%를 차지한다.
소니는 2020년 출시된 ZV-1을 시작으로 APS-C타입 렌즈교환식 카메라 ZV-E10, 20밀리미터(mm)의 넓은 화각을 탑재한 ZV-1F를 선보였다.
또한 최근에는 보다 시네마틱한 브이로그를 촬영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소니의 첫 번째 풀프레임 브이로그 카메라 ZV-E1을 출시하며 라인업을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2030 세대 공략 통해 카메라 시장 선도...'디지털 전환' 눈
소니는 코로나 19가 시작되기 전인 2019년 수치와 비교했을 때 금액 기준으로 전체 카메라 시장은 약 7% 성장을 이뤘다.
특히 풀프레임 카메라 시장은 48%의 성장을 기록할 정도로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는 디깅모멘텀과 같이 개인 취향에 과몰입하는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 변화에 있는 것으로 회사는 설며했다.
좋아하는 취미에 더욱 집중하고 투자를 아끼지 않는 소비자들의 증가로 인해 스마트폰 촬영과 대비하여 명확한 화질 차이를 보여주는 풀프레임 카메라가 시장을 선도하며 전체 시장의 고급화를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소니코리아는 2020년 코로나 19 시점에 다양한 오프라인 이벤트 및 행사들을 소니코리아 공식 카메라 유튜브 계정인 '알파 유니버스 코리아' 유튜브를 통해 진행하며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이뤘다.
코로나 19가 소강됨에 따라, 디지털의 강점과 오프라인 이벤트의 장점을 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고 있다.
또한 지난해 11월, 4K 라이브스트리밍을 통한 디지털 언패킹을 진행함과 동시에 서울·광주·부산에서 Alpha 7R V 신제품 로드쇼를 진행하여 제품에 대한 직접적인 터치 앤 트라이(Touch & Try)를 늘리고 있다. 이에 더해 유튜브를 통한 랜선세미나를 통한 자세한 제품에 대한 설명과 쉽게 경험하기 어려운 다양한 장비들을 직접 사용해볼 수 있는 오프라인 세미나를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변화 속 소니코리아는 풀프레임 카메라 시장에서 금액 기준 지난해 마켓 쉐어(Market Share) 52%를 달성하며 4년 연속 1위를 달성하는 기염을 토했다.
또한 풀프레임 카메라 시장의 성장을 바탕으로 2022년 전체 카메라 시장에서도 판매 수량 기준 38%, 금액 기준 46%를 기록하며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소니코리아 관계자는 "올 한해는 디지털의 강점과 오프라인 이벤트의 장점을 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고객과의 접점을 늘릴 예정이다."라며 "유튜브 채널을 통한 랜선 세미나를 진행하고 이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오프라인 세미나를 확대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