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전 재무장관 "연준 금리 인상 행진 그 끝에 다가섰다"]
래리 서머스 전 미국 재무장관이 미국 경기 침체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어 연준의 금리 인상 행진이 이제 그 끝에 다가서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지난 7일(현지시간) 블룸버그 TV에 출연해 "확실히 우리는 현재 긴축 주기의 막바지에 있다"며 "추가 움직임이 필요할지 여부는 연준위원들이 아주 마지막 순간까지 판단을 보류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 연준은 일련의 금리 인상이 끝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23개 주요국 중앙은행들 중에서 최소 20개국은 내년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고 블룸버그는 예상했다.
[분석 "BTC, 2주 내 박스권 뚫고 상승 전망"]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유명 암호화폐 트레이더 톤 베이즈가 비트코인이 현재 지루한 횡보 중이지만, 차트를 봤을 때 곧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50주 이평선이 계속 하락하는 반면, 200주 이평선은 서서히 상승 중이다. 새로운 캔들들이 그 위에 있기 때문에 (BTC는) 계속 상승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20주 이평선이 50주 이평선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며, 비트코인 주간 차트에서 골든 크로스가 나타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2주 내에 비트코인이 박스권에서 벗어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中 증시 블록체인 테마주 하락 마감]
중국 증시 A주 블록체인 테마주가 하락 마감했다. 중국 선전거래소 블록체인 50지수는 전날 대비 4.43% 하락한 3504.09 포인트를 기록했다. 블록체인, 디지털화폐 섹터는 각각 3.71%, 4.38% 하락 마감했다.
[업비트, NKN 입출금 일시중단...월렛 시스템 점검]
업비트가 엔케이엔(NKN) 월렛 시스템 점검으로 인해 NKN 입출금 서비스를 일시 중단한다고 공지했다.
[지난주 NFT 업계 주요 뉴스] Opensea Pro 출시, Looksrare V2 출시, SK플래닛 NFT 출시 外
가상자산 투자정보 데이터 플랫폼 쟁글은 지난주 NFT 업계의 각종 뉴스 소식을 다음과 같이 요약했다.
- 오픈씨, Opensea Pro 출시
- SK 플래닛, OK캐시백 NFT 출시
- 룩스레어, Looksrare V2 출시
- 전체 NFT 시장 거래대금 전주 대비 35% 감소. PFP(68.9%), 유틸리티(11.7%), 컬렉티블(5.6%) 순
[아비트럼 스마트 컨트랙트 200만개 돌파]
듄애널리틱스에 따르면 이더리움 레이어2 네트워크 아비트럼 스마트 컨트랙트 수가 200만개를 돌파했다. 2022년 11월 말 100만개를 돌파했으므로 5개월도 안돼 2배 늘었다. 계정 누적 생성 수는 467.4만개다.
[바이낸스 CEO "선물 서비스 이슈 확인, 해결 중"]
바이낸스 선물 마켓 멈춤 현상이 일어난 데에 대해 자오창펑 바이낸스 CEO가 "선물 UM Rest 서비스/API에서 몇 가지 문제를 발견해 팀이 해결 중이다. 곧 공지가 있을 예정"이라고 트윗했다.
[일부 이용자, 바이낸스 선물 마켓 멈춤 현상]
코인니스 모니터링에 따르면 현재 일부 이용자들에게서 바이낸스 선물 마켓이 작동하지 않는 상태다.
[비트겟, 1억 달러 규모 웹3 펀드 조성]
암호화폐 파생 상품 거래소 비트겟이 1억 달러 규모 '비트겟 웹3펀드'를 조성했다고 발표했다. 해당 펀드는 암호화폐 프로젝트 개발 지원을 목표로, 아시아 웹3 기업에 투자한다. 비트겟은 현재 "포사이트벤처스, 드래곤플라이 캐피털, 세븐X 벤처스, 다오메이커, ABCD 캐피털과 파트너십을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라인, 오늘부터 LN 스테이킹 서비스 제공]
네이버의 일본 관계사 라인의 블록체인 부문인 라인 블록체인이 공식 미디엄을 통해 10일부터 라인링크(LN) 스테이킹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라인 블록체인 팀은 "LN 보유자라면 누구나 스테이킹이 가능하며, 링크 전용 비수탁 월렛 도시 볼트에 보유 중인 LN을 라인 블록체인 스캔에 연동해 스테이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스테이킹 보상 실제 지급은 토크노믹스2.0 시행 이후 이뤄지며, 토크노믹스2.0의 시행과 관련해서는 이달 중 안내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DWF 랩스, 레이블에 100만 달러 규모 투자 단행]
웹3 음악 플랫폼 레이블(LBL)이 DWF 랩스로부터 100만 달러 규모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투자금은 플랫폼 개발과 사용자 기반 확장에 활용될 예정이다.
[바이낸스, BETH 일부 거래 페어 '수수료 제로']
바이낸스가 오늘 19시(한국시간)부터 BETH/ETH 및 BETH/USDT 현물 거래 페어에 대해 제로 수수료를 도입한다고 공지했다. 제로 수수료 이벤트는 오는 5월 10일 19시까지다.
[스크롤 공동 설립자 "3~4개월 내 메인넷 출시 계획"]
이더리움(ETH) zkEVM 확장성 프로젝트 스크롤(Scroll) 공동 설립자 산디 펑(Sandy Peng)이 포사이트 벤처스가 주최한 서밋에 참석해 "향후 3~4개월 내에 메인넷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가까운 시일 내에 생태계 구축을 위한 파트너십 계획도 발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코인니스는 지난달 7일 스크롤이 폴리체인 캐피탈 등이 참여한 투자 라운드에서 $5000만 규모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고 보도한 바 있다.
[FTX 채권단 "'파산 계획서 독점 제출' FTX 측 요구에 원칙적 동의"]
FTX 소송을 팔로잉하는 트위터 계정 FTX Creditor(@AFTXcreditor)에 따르면 FTX가 지난주 챕터 11 파산 계획서 독점 제출 기한을 연장해달라고 요청한 가운데 FTX 무담보 채권자 위원회(FTX UCC)가 이에 대해 원칙적으로 동의한다는 내용의 입장문을 법원에 전달했다. FTX Creditor는 "FTX UCC는 FTX의 파산 절차가 더디게 진행되고, 협력 의사가 부족하다는 점에 큰 불만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FTX UCC는 법원에 전달한 입장문을 통해 'FTX가 파산 계획 수립과 관련한 세부 사항 9가지를 공유하고, 계획 수립 과정에서 UCC와 더 많은 협력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하지만 FTX 측은 '파산 계획에 대한 로드맵을 FTX UCC에 이미 공유했다'는 입장이다"고 설명했다. 앞서 FTX 채무자(현 경영진) 측은 9일(현지시간) 보고서를 통해 "현재 채권자들은 약 14억 달러 이상의 디지털 자산(암호화폐)을 확보했으며, 약 17억 달러 상당의 암호화폐 존재를 확인하고 회수 과정에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바이프로스트, 블록체인 플랫폼 식스 네트워크와 파트너십]
멀티체인 미들웨어 플랫폼 바이프로스트(BFC)가 공식 블로그를 통해 블록체인 플랫폼 식스 네트워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식스 네트워크는 바이프로스트 노드 검증자로 합류하게 된다.
[홍콩 재무장관 "지금이 웹3 정책 추구할 적기...'규제·발전' 투트랙 가동"]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홍콩 재무장관 폴찬모-포(Paul CHAN Mo-po)가 "암호화폐 시장 변동에도 불구하고 지금이 웹3 관련 정책을 추진할 적기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웹3가 혁신적 발전의 길을 걷기 위해 우리는 적절한 규제와 발전을 촉진하는 투트랙 전략을 채택할 것이다. 또 홍콩은 금융보안과 시스템 리스크 방지, 투자자 교육, 자금세탁방지 등의 조치에 중점을 둘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암호화폐 업계는 앞선 2000년대 초반 인터넷 시대가 도래했을 때와 비슷한 과정을 걷고 있다. 일명 IT 버블 이후 거품이 가라 앉으면서 시장 참여자들은 꾸준히 업계 토대를 다져왔다. 당시 투기 움직임이 멈추면서 강력한 업계 플레이어들이 기술 혁신에 집중하고 실물 경제의 질을 한층 더 끌어올렸다. 이제 암호화폐 업계의 다음 단계는 플레이어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더욱 심도있게 개발해 투명성, 효율성, 보안, 탈중앙화, 탈플랫폼화, 비용 효율성 등을 개선하고 더 나은 애플리케이션 시나리오를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론 머스크 "암호화폐를 믿는 난독증·기억상실증 환자는 밤새 DOGE 생각"]
일론 머스크 테슬라 및 트위터 최고경영자(CEO)가 방금 전 트위터를 통해 "암호화폐를 믿는 난독증, 기억상실증 환자는 밤새 누워서 도지코인(DOGE)에 대해 생각한다"고 말했다.
[머지 이후 ETH 유통 감소량 총 8만개 넘어서]
블록체인 빅데이터 플랫폼 OK링크에 따르면 작년 9월 머지(PoS 전환) 이후 이더리움(ETH) 유통 감소량이 80,000개를 넘어섰다. 연간 디플레이션율은 0.11%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또 ETH 스테이킹 물량은 약 1803만개, 연간 수익률(APY)은 3.77%로 나타났다.
[암호화폐 커스터디 업체 코보, 홍콩 규제 당국에 라이선스 신청]
암호화폐 커스터디 및 자산 관리 서비스 코보(Cobo)의 션위(神魚) CEO가 포사이트 벤처스가 추최한 서밋에 참석해 "코보는 홍콩 내 서비스 제공을 위해 규제 당국에 라이선스를 신청한 상태"라고 밝혔다. 그는 "홍콩 사업 확장을 통해 관련 팀 규모를 늘릴 계획이며, 협력할 파트너도 찾고 있다"고 덧붙였다.
[블룸버그 "코인베이스, SEC 기소 암호화폐 거래소 빅시 케이스 주시해야"]
블룸버그 통신이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는 최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기소 압박을 극복하지 못하고 운영 중단을 선언한 암호화폐 거래소 빅시(Beaxy) 케이스를 면밀히 주시해야 한다"고 10일 보도했다. 이와 관련 블룸버그는 "SEC는 앞서 암호화폐 거래소, 중개 및 청산 사업 등을 미등록 상태에서 동시 운영했다는 이유로 빅시를 기소한 바 있다. 게리 겐슬러(Gary Gensler) SEC 위원장은 암호화폐 산업에 빅시 케이스와 같은 위법 케이스가 만연하다며 이해 상충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해왔다. 최근 특정 토큰 상장, 스테이킹 프로그램 등과 관련 SEC로부터 웰스노티스를 전달 받은 코인베이스에게 이전 판례는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암호화폐 관련 로비 업체 타이거 힐 파트너스(Tiger hill partners) 소속 로비스트 알렉스 그리브(Alex Grieve)는 "SEC는 암호화폐 거래소들과의 전면전을 앞두고 선례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앞서 브라이언 암스트롱 코인베이스 CEO, 폴 그레왈(Paul Grewal) CLO 등은 SEC의 웰스노티스 발부와 관련 "필요 시 SEC와 법정에서 맞붙을 의향이 있다. 코인베이스는 SEC 등록을 위해 수십차례 접촉했지만 그러한 대화들은 결실을 맺지 못했다"고 말한 바 있다.
[수이 공동 창업자 "SUI, 에어드랍 없다...허위 정보 주의"]
레이어1 블록체인 프로젝트 수이 네트워크(SUI)의 공동 창업자이자 수이 개발사 미스틴랩스(Mysten Labs)의 CPO인 아데니이 아비오둔(Adeniyi Abiodun)이 10일 소위 '숙제'로 불리는 SUI 에어드랍 파밍 방법을 게시한 한 트윗에 "SUI 에어드랍은 없다. 계획된 바도 없고 앞으로도 없을 것"이라고 댓글을 달아 'SUI 에어드랍설'에 선을 그었다. 수이 측은 앞서 지난 3월 "올 2분기 메인넷을 출시할 예정"이라며 "에어드랍에 대한 공식적인 계획은 가지고 있지 않다"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