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 크레이머(Jim Cramer) 씨엔비씨(CNBC) 매드 머니 진행자가 "리플(XRP), 솔라나(SOL), 도지코인(DOGE) 세 암호화폐는 투기 자산 이상의 가치를 입증하지 못한 '거대한 사기꾼'이다"고 지적했다.
12일(현지시간) 크레이머는 FTX 사태에 대해 논평하면서 암호화폐에 대한 부정적 견해를 표명하며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기술을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그는 "암호화폐는 블록체인이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라"며 "블록체인은 훌륭하지만 우리는 블록체인과 단점을 계속 비교하고 있으며 이것이 얼마나 오래 지속될 수 있을지 알 수 없다"며 "블록체인 그 자체는 FTX 파산 등 암호화폐 분야의 사건과 아무 관련이 없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미치 루민(Michi Lumin) 도지코인 코어 개발자는 "'사기'가 되려면 표식과 수혜자가 있어야 한다"며 "계속해서 '개발자 사전 채굴'이 있고 개발자가 과도한 금액을 가질 수 있는 방법이 있는 다른 암호화폐와 달리 도지코인은 코드 규칙이 그러한 활동을 허용하지 않는다"고 변호했다.
그는 "도지코인 개발자들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적게 코인을 소유하고 있다"며 "개발자들 모두는 투자자들이 한 것과 같은 방식으로 코인을 얻어야 하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